본문으로 바로가기

육친운(4)- 사주원국에서 아들, 딸 구분하는 법

 
 아들과 딸의 기본적 구분법 
1)음일간 여성은 자신과 음양이 다른 상관을 아들, 식신을 딸로 봅니다.
 
2).양일간 여성의 경우 자신과 음양이 같은 식신을 아들로, 상관을 딸로 봅니다. 이는 십성보다는 음양오행이 우선 적용되는 경우로, 자신이 남성적 기질이 있다고 해서, 자신과 음양이 다른 상관이 아들일 수는 없다고 봅니다. 다시말해 십성보다는 음양오행이 우선한다고 봐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임수는 근본이 양의 성정이라 아들로 보며, 자수는 근본이 음의 성정이라 딸로 본다는 것입니다. 
 
 아들과 딸의 잉태 확률
1),아들의 잉태 확률이 높은 경우
.아내의 사주에서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양기가 강한 경우, 아들을 잉태할 확률이 큽니다.
남편의 사주에서 양기가 많고 강하거나 비겁 신강이면 그 아내는 아들을 잉태할 확률이 높습니다.
비견격 신강사주이면 딸보다는 아들을 잉태할 확률이 높습니다.
 
2).딸을 잉태할 확률이 높은 경우
아내의 사주에서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음기가 강한 경우, 딸을 잉태할 확률이 큽니다.
남편의 사주에서 음기가 많고 강하거나 신약사주인 경우, 딸을 잉태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신약한 사주가 음기가 강한 경우라, 이 명조의 경우는 딸을 잉태할 확률이 높다고 봅니다. 
 
 
 딸의 잉태 확률이 높은 여명사주
위 명조는 겁재격 신강사주로 월간의 을목을 제외하고는 양기가 전혀없는 음팔통사주입니다. 이렇듯 음기가 강한 비겁 신강사주의 여성은 딸을 잉태할 확률이 대단히 높다고 봅니다. 
 
 명조의 구성 연습
위와 같이 명조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