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플러스만세력(4)-십성의 적정, 과다, 불급의 해석

 
 
 십성의 상생상극도 
 
[십성론]
비겁 : 
비견과 겁재로, 일간과 같은 오행을 말합니다. 비겁은 자신감, 추진력, 결단력을 의미하며, 형제, 자매나 친구, 동료, 경쟁자 등이 포함됩니다.
 
식상 : 
식신과 상관으로 일간이 생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자신의 하는 일이나 재주,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 식복, 건강 등을 의미합니다. 여자에게 식상은 자식에 해당하고, 남자들의 경우 수하나 아랫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재성 : 
편재와 정재로 일간이 극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일간이 취하는 재물이나 부친을 나타내며. 남자에게는 처나 여자친구, 여자에게는 시모가 해당합니다.  
 
관성 : 
편관과 정관으로 일간을 극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직장이나 명예 또는 도덕이나 규율을 의미하며, 여자에게는 남편이나 남자친구, 남자에게는 자식의 의미를 가집니다.
 
인성 : 
편인과 정인으로 일간을 생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인성은 학문이나 학업, 부동산이나 자격증 등, 문서나 결재권 등을 의미하며, 모친이나 윗사람을 의미합니다.
 
 비겁의 적정,과다,불급 
비겁 적정(비겁 1-2개)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협동심이 있고 발전적인 경쟁을 하게 됩니다. 주체 의식이 뚜렷하며, 강한 승부욕과 목표의식으로 근면 성실히 일을 추진해 나가는 자수성가의 타입입니다.
 
비겁 과다(비겁 3개 이상)
성격이 편협하고 외골수적이며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게 나타나고, 자기중심적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다른 사람은 물론, 형제자매와도 융화하기 힘듭니다.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을 보이게 되어, 조직생활이나 직장에 적응하기가 힘듭니다.
 
비겁 불급(비겁 0개)
형제나 친구의 덕이 없고, 주관성이나 독립심, 실천력이 결여되어 경쟁심이나 활동성이 떨어집니다. 재물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하고 박력이 약하여 이성 문제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따르고, 독립적인 사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상의 적정,과다,불급 
식상 적정(식상 1-2개)
낙천적이면서 남을 배려한 마음이 크고, 부더러운 이미지를 풍기게 됩니다. 직업에서도 전문성과 창의성으로 주변의 인정을 받게 되고, 화술이 탁월해 인정이 넘치고 임기응변의 재치를 보입니다.
 
식상 태과(식상 3개 이상)
성격이 급해 한가지 일에 몰두하기 힘들고, 하는 일에 비해 결실이 부족합니다. 언변이 유창하지만 입이 가볍고 권모술수에 능해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유행과 사치를 즐기고, 직장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건강상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자녀와의 인연이 박해 노후가 쓸쓸할 수 있습니다.
 
무식상 (식상 0개 )
자신을 따르는 사람이 적을 수 있고, 표현력 부족과 활동성과 민첩성이 떨어져 사업이나 독자적으로 일을 추진하기 힘듭니다. 여명의 경우 자식운이 박하고 고독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정표현이 서툴고, 일복과 손재주가 부족해 제조업은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재성의 적정,과다,불급 
재성 적정(재성 1-2개)
판단력이 빠르고 재물에 대한 욕구도 상당합니다. 현실적으로도 금전이나 재물에 대해 치밀하고 정확하다고 봅니다.
 
재성 과다(재성 3개 이상)
돈에 대한 집착이 강하고, 일확천금의 도박성도 나타냅니다. 직장이나 직업에 대한 이동 변동이 잦고,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남명의 경우 이성이나 재물로 인해 어려움이 따르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고부갈등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재성 불급(재성 0개)
부친과 인연이 부족하거나 부친덕이 없는 경우가 많고, 남명은 아내와의 인연도 약하기 쉽습니다. 이재에 밝지 못하며 재물과의 인연이 약한 편입니다. 할 일은 많으나 결실이 따르지 않는 경우라 건강상 문제가 생기기도 쉽습니다.  현실성도 떨어지고 마무리가 약해, 선택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관성의 적정,과다,불급 
관성 적정(관성 1-2개)
직감과 판단이 날카롭고 인내심이 강하며 말과 행동이 대체로 일치합니다. 위엄과 냉철한 면모도 있으나 원리원칙에 강하고 정의감 있게 행동합니다. 가정이나 직장에서도 안정위주의 성실정직하고 책임감있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관성 과다(관성 3개 이상) 
책임감이나 체면 등으로 인해 과로하기 쉽고, 건강도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허세와 허풍, 권위의식이 강해 일처리에 경솔하기 쉽고, 가정에 소홀한 경향도 잦습니다. 잔병치레가 많고 신경이 예민해 우울증을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관성 불급(관성 0개) 
나를 통제할 아무런 장치가 없는 격이라, 조직생활이나 직장에 적응하기가 힘듭니다. 여자 사주에 관이 없는 경우는 천방지축형이 되거나 남자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무관사주 여명의 경우는 남자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세상 남자가 다 내 남자라는 이중적 발상이 됩니다. 
 
 인성의 적정,과다,불급 
인성 적정(인성 1-2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어려운 상대에 대해서는 잘 보살피는 타입입니다. 도덕적으로 올바르게 행동하며 공부하기를 좋아하고, 정신적으로 성숙한 타입입니다.
 
인성 과다(인성 3개 이상)
고집스럽지만 생각이 많고 이론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합니다. 학문적으로 뛰어나지만, 실천력이 부족해 백수로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약한 정신력에 이기심만 강해 게으르기 쉽고, 일보다는 색정문제에 집착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배우자와 인연이 약하고, 자녀 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인성 불급(인성 0개)
진취적인 성향의 식상을 제어하지 못해,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기 힘듭니다. 직장이나 조직사회에서도 결재권을 쥐기 힘들고,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부모와의 인연이 부족하고 학문이나 문서운이 약하게 됩니다. 의지력이 부족하고 끈기가 강하지 못해,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합니다. 
 
 
 십성과다 불급 예제명조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여기서는 십성의 갯수만으로 사주를 판단해 보기로 합니다.
 
비겁(초록색) : 적정 - 일간포함 2개
비겁이 적정하면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협동심이 있고 발전적인 경쟁을 하게 됩니다. 주체 의식이 뚜렷하며, 강한 승부욕과 목표의식으로 근면 성실히 일을 추진해 나가는 자수성가의 타입입니다.
 
식상(붉은색) : 적정 - 2개 
식상이 적정하면 낙천적이고 남을 배려한 마음이 크고 부더러운 이미지를 풍기게 됩니다. 대화에서는 인정이 넘치고 임기응변의 재치를 보입니다.
 
재성(노랑색) : 없음 - 0개
재성이 불급이면 부친과 인연이 부족하거나 부친덕이 없는 경우가 많고,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이재에 밝지 못하며 재물과의 인연이 약한 편입니다. 또한, 마무리가 약하고 현실성도 떨어지게 되어, 선택장애가 올 수도 있습니다.
 
관성(흰색)   : 없음 - 0개
관성이 없으면, 나를 통제할 아무런 장치가 없는 격이라, 조직생활이나 직장에 적응하기가 힘듭니다. 여자 사주에 관이 없는 경우는 전방지축형이 되거나 남자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무관사주 여명의 경우는 남자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세상 남자가 다 내 남자라는 이중적 발상이 됩니다. 
 
인성(검정색) : 과다 - 4개 
인성이 과다하면 잔소리를 하는 사람이 많게 됩니다. 고집스럽지만 생각이 많고 이론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하여 학문적으로 뛰어나지만, 정신력이 약하고 의존성이 강하며 게으르다고 봅니다. 남녀 모두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괴로움이 발생하기 쉽고, 자녀 덕이 박하다고 봅니다.
 
여기에 지난 포스팅에서의 일간의 성격, 오행의 과다와 불급을 추가하면 기본적인 사주풀이는 가능한 정도가 됩니다.
 
일간 : 을목일간의 특성
목오행 : 적정
화오행 : 적정
토오행 : 없슴
금오행 : 없슴
수오행 : 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