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 - 관성과다로 인한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7. 19:22
오행 - 관성과다로 인한 영향 
 
 
 관성  
관성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입니다. 일간을 극한다는 것은 관성이 일간을 제압하여 관성의 울타리안에 머물도록 만든다는 의미도 포함됩니다. 관성은 일간의 권세와 명예를 나타내며,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사명감이나 결단력이 탁월합니다. 또한, 제도와 규율 등으로 일간을 보호해 주는 울타리 역할도 합니다 . 
 
그러나, 관성이 과다하면 관살혼잡의 성향과 칠살의 기운을 나타내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상당한 압박과 스트레스를 주게 됩니다. 육친적으로는 여명의 경우 남편이나 남자에 해당하고, 남명에게는 자식이 해당됩니다.
 
 
 관성이 과다하면  
관살이 태과하면 환경 변화나 주변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주변을 지나치게 의식해 강박관념이나 피해의식에 시달리거나 공격성과 난폭성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책임감이나 체면 등으로 인해 과로하기 쉽고, 각종 사고나 질병 등으로 건강 문제도 따르기 쉽습니다. 
 
관성이 강하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안정된 직장에 취업을 하거나, 자영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만족할만한 직장을 얻지 못하면 직장의 이동, 변동이 따르기 쉽습니다. 이 경우, 허세와 허풍, 권위 의식이 강해 일처리에 경솔하기 쉽고, 가정에 소홀한 경향도 잦습니다. 
 
직업이 안정되지 못하면 잔병치레가 많고, 신경이 예민해 우울증을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일복은 많아 직장이든 가정이던 끊임없이 일하는 편이지만, 좋은 소리 듣기는 힘든다고 봅니다. 직장 변동이 심하고 승진 누락이나 명퇴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덕이 부족해 남편을 바꾸거나 불화하기 쉽고, 남자에 대한 혐오감도 나타냅니다. 남자로 인한 사건이나 문제가 생기기 쉽고, 심한 스트래스와 갈등이 따릅니다. 여자는 남편에 대한 덕이 부족하고, 사회생활 또한 고단합니다. 
 
또한 관성이 과다하면 비겁과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비겁에 문제가 생기면 육친적으로는 형제, 자매와 인연이 없거나 도움을 받기 힘들고, 자신감이나 추진력이 부족해 집니다. 식상에 문제가 생기면 자식이나 수하덕이 부족해 사업이나 큰일을 하기 어렵고, 의식주의 곤란도 받게 됩니다. 참고로, 관살과다의 경우 종관살격으로도 볼 수 있으나, 특별격은 논외로 합니다. 
 
 
 오행의 건강문제
재성과다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오행 - 재성과다로 인한 영향] 바로가기
 
 
 목다토경 (木多土傾)  
나무가 너무 많거나 강하면 흙(제방)이 무너지게 됩니다.
무토는 나무가 잘 자라도록 하는 것이 본연의 역할이지만, 좁은 땅에 나무가 너무 많으면 흙이 뒤집혀 나무가 죽게 됩니다. 목오행이 너무 강하면 토를 극하게 되어 토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비장과 위장, 토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폐장과 대장에 문제가 생깁니다.
 
 
 화다용금 (火多鎔金)  
불이 너무 강하면 쇠가 녹아 내립니다. 
사월은 초여름이라 신금이 녹아 내릴 정도로 더운 여름은 아닙니다. 그러나, 연지, 월지, 일지, 월간, 시간이 가 모두 불기운이라 보석이 빛을 발하기도 전애 녹아내리기 쉽습니다. 
 
불기운이 지나치게 강하면 쇠는 녹아내리고, 물은 말라 증발하게 됩니다. 당연히 금에 관련된 장부인 폐장과 대장에 문제가 따르고,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신장과 방광 등에 이상이 생깁니다.  
 
 
 토다어수 (土多於水)  
흙이 너무 강하면 물이 탁해져 흐르지 못합니다. 
수오행은 흙의 통제를 받아 농업용수나 공업용수 등 유용하게 쓰여져야 합니다. 그러나 흙이 너무 많으면 물은 흙속에 스며들어 물로써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토오행이 너무 강하면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신장과 방광, 목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간과 담에 문제가 생깁니다.
 
 
 금다목절 (金多木折)  
쇠가 너무 강하면 나무는 꺾이게 됩니다.
어린 나무는 가지치기를 해 잘 자라도록 해야 하고, 다 자란 나무는 동량지목으로 사용되도록 하는 것이 금오행의 역할입니다. 쇠가 지나치게 많고 강하면 나무가 자라기도 전에 잘려져 죽게 됩니다. 금오행이 강하면 목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간장과 담, 금오행을 극하는 화오행 관련 장부인 심장과 소장에도 이상이 따릅니다.
 
 
 수다화멸 (水多火滅)  
물이 너무 강하면 불이 꺼지게 됩니다.
자월에 태어난 병화는 목의 도움이 있어야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주변이 온통 물바다라 약한 병화는 꺼지기 직전입니다. 수오행이 지나치게 강하면 화오행에 관련된 장부인 심장과 소장에 이상이 따르고, 수오행을 극하는 토오행 관련 장부인 비장과 위장에도 이상이 생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