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 - 재성과다로 인한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5. 19:57

오행 - 재성과다로 인한 영향

 
 
 재성  
재성은 일간이 극하는 오행입니다. 일간이 소유하거나 취할 수 있는 재물에 해당하며, 일의 댓가인 월급이나 임대소득, 이자소득 뿐 아니라, 임자없는 재물도 해당합니다. 임자없는 재물은 일간이 재성을 취할 수 있는 힘과 능력이 있어야 가능하며, 노력하지 않으면 취할 수 없는 재물입니다. 육친적으로는 부친에 해당하고, 남명은 아내나 여친이 재성에 해당하고, 여명은 시모가 해당합니다.
 
 
 재성이 과다하면  
일간이 약한데 재성이 과다하면 재다신약 사주입니다. 
재성의 역극으로 일간이 허약해지면 주관성이 약해 판단력과 추진력에 문제가 생기고, 작은 일에도 스트레스가 심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심하게 극을 받으면 겁이 많아지고, 폭력적이거나 난폭한 성정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재성이 과다하면 남녀공히 부친과 인연이 박하거나, 부친덕이 약할 수 있습니다. 재성이 인성을 극하게 되어 모친도 병약하기 쉽습니다. 또한, 재성의 힘에 일간이 시달려 권모술수에 능하기 쉽고, 재몰복은 약합니다.  
 
남명의 경우 주변에 여자가 많은 명조라, 여자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욕심이 많고 주변이 온통 재성으로 들러쌓여 있습니다. 당연히 재물은 모으기 힘들고, 한 여자에 만족하지 못해 자신의 여자는 하나도 없을 수 있습니다. 
 
남명의 경우 여자나 재물로 인한 어려움이 생기기 쉽고, 여명의 경우 고부갈등이 심할 수 있습니다. 과다한 재성이 관성을 지나치게 생조해 남자문제가 복잡할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일확천금의 도박성이 나타나거나 직장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습니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게 되어 학업의 성취도가 약해집니다. 따라서, 재성이 과다하면 학문보다는 예,체능 쪽으로 진로를 잡으면 좋습니다. 또한, 횡재수나 투기적 성향이 적은 공직이나 봉사단체, 활인업 등도 도움이 됩니다.  당연히 알뜰히 모아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재성이 과다하면 종재격으로 볼 수도 있으나, 특별격은 논외로 합니다.
 
 
 오행의 건강문제
▸목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간장, 담
.간, 담, 눈, 뇌,두통, 우울증, 신경쇠약, 무기력증, 빈혈 등과 간경화, 간염 등 간질환, 뼈이상, 허리 디스크, 소아마비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화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과 소장 이상
.심장, 소장, 혈관계 질환, 잘놀람, 난청, 이명, 저혈압 등 혈관성 질환, 순환기 질환, 뇌출혈, 중풍, 시력이상이 따르기 쉽습니다. 
 
▸토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위장, 비장
.위장이상,, 비뇨기 계통 질환, 피부염, 비만, 설사, 식욕부진 등이 따릅니다.
 
▸금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폐장, 대장
.코, 뼈, 피부질환, 대장이상, 폐이상, 신경과민,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변비, 피부병 등이 따릅니다.
 
▸수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신장, 방광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자궁염, 불임, 방광염, 신장결석, 귀, 고환염, 정력 감퇴 등이 생깁니다.
 
 
 목다금결 (木多金缺)  
나무가 너무 많고 강하면 쇠가 이그러지고, 흙은 무너집니다.
경금은 원석이라 불로써 제련, 가공해야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인월에 태어난 약한 경금이 재성성 둘러쌓인 명조입니다. 일간인 경금이 재성을 극해 재물을 취득해야 하지만, 목오행의 역극으로 오히려 쇠가 망가진 모습입니다.
 
목오행이 너무 강하면 토오행이 제거되어 인성에 문제가 생기고, 목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인 일간도 약해져 문제가 생깁니다. 건강상으로는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와 금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오기 쉽습니다. 재다신약과 건강문제는 상기의 해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화다수비 (火多水沸)  
불이 너무 강하면 물이 증발하고, 쇠는 녹아 내립니다.
지지에 화가 너무 강하면 물이 마르게 되어 수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문제가 생기고, 쇠는 녹아 내려 금오행에 관련된 장부에 이상이 따릅니다. 신장, 방광이나 자궁 등 생식기에 문제가 생겨 자식과 인연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재다신약과 건강문제는 상기의 해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토다목절 (土多木折)  
흙이 너무 강하면 나무가 꺾이고, 물은 마르게 됩니다.
흙은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자신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토다목절로 물이 마르면 나무가 자랄 수 없는 황폐한 땅이 되고,  자신이 키워야 할 나무를 꺾는 상황이 생깁니다. 당연히 목오행과 수오행에 관련 장부에 문제가 생깁니다. 재다신약과 건강문제는 상기의 해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금다화식 (金多火熄)  
쇠가 너무 강하면 불이 꺼지고, 나무는 꺾이게 됩니다.
경금은 불로써 제련, 가공해 사람에게 유용한 보석이나 연장으로 쓰여져야 하고, 신금은 보석이라 밝은 태양아래 자신을 드러내고 뽐내려 합니다. 금다화식이 생기면 가장 필요한 불이 꺼지게 되고, 자신의 가치를 드러내기 힘들고, 사주에서 유일한 생명체인 나무를 죽이게 만듭니다. 
 
따라서, 금오행과 화오행 관련 장부에 문제가 생깁니다. 재다신약과 건강문제는 상기의 해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수다토류 (水多土流)  
물이 너무 강하면 흙이 물에 휩쓸려 떠내려 가고, 불은 꺼지게 됩니다.
물은 흙을 비옥하게 하거나 직접 나무를 기르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수다토류의 현상이 생기면 토오행과 화오행 관련 장부에 문제가 생깁니다. 재다신약과 건강문제는 상기의 해설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