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 - 인성 과다로 인한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1. 12:52

오행 - 인성 과다로 인한 영향

 
일간을 생하는 오행은 인성입니다. 인성은 육친으로 모친으로 일간을 보살피고 도움을 주는 십성이지만, 그러한 도움도 과하면 문제가 생깁니다. 여기서는 모친의 보살핌과 사랑이 과할 때 생기는 부작용을 알아 봅니다.
 
 수다목부 (水多木浮)  
위 명조에서는 월지, 일지, 시간이 수오행이라 일간 갑목을 생조하게 되고, 연지와 월지, 일지와 시진 모두 신자진 반합이라 지지 전체가 물바다 입니다. 더구나 월간의 경금 조차도 동주한 월지 자수를 생조하느라 갑목을 충극하지 않습니다. 
 
나무에게 물은 생명수이지만, 물이 너무 많으면 나무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물 위에 뜨게 됩니다. 결국, 뿌리는 썩고 나무는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물이 너무 많으면 불은 꺼지고, 흙은 물에 휩쓸려 떠내려 갑니다. 
 
화오행은 식상, 토오행은 재성이라 해당 하는 육친과 인연이 약합니다. 따라서, 남자는 아내나 여자와 인연이 약하고, 여자는 자식과 인연이 약합니다. 이론적으로 따지기를 좋아하지만 실천력이 부족해 의식주의 불안정과 건강문제가 따르게 됩니다. 또한, 재성이 문제가 생기면 금전 문제로 항시 힘든 생활이 되기 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인성이 과다하면, 직업의 이동, 변동이 많고, 직업 활동에 따른 결실이 약해 의식주 불안, 금전문제에 시달리기 쉽습니다. 육친적으로는 배우자 문제, 자식 문제 등으로 가정이 불안하고, 체면 손상이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건강상으로는 화오행에 관련된 심장과 소장, 혈관성 질환, 순환기 질환, 뇌출혈, 중풍, 시력이상 등의 질환이 생기고, 토오행과 관련된 비장, 위장, 비뇨기 계통 질환, 피부염, 비만, 설사, 식욕 부진 등의 이상도 따르게 됩니다.
 
 목다화식 (多火熄)  
나무가 불을 살리는 땔감이지만, 불이 약한데  나무가 너무 많으면 나무에 깔려 불이 꺼집니다. 목이 너무 많으면  토오행은 제거되고, 금오행은 약해집니다. 인성과다로 인한 문제점은 위 [수다목부]와 동일합니다. 
 
다만, 건강상으로는 토오행의 관련 장부인 위장, 비장의 이상이 따르기 쉬워, 위장병이나 비뇨기 계통의 질환, 피부염 등에 주의해야 하고, 금오행이 약해지면 폐장과 대장 이상이 생기거나 신경과민,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변비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화다토초 (火多土焦)  
불길이 너무 강하면 흙이 모두 불타게 되어 나무가 자랄 수 없는 땅이 됩니다. 
이 경우도 인성과다 부분은 수다목부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화가 너무 강하면 쇠는 녹고, 물은 마르게 됩니다. 따라서, 금오행 관련 질환인 대장이상, 폐이상, 신경과민,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변비, 피부병 등과 수오행 관련 질병인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자궁염, 방광염, 신장결석, 귀, 정력감퇴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토다금매 (土多金埋)  
흙이 너무 많으면 쇠는 흙에 묻혀 쇠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이 경우도 인성과다 부분은 수다목부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토가 너무 강하면 물은 흙에 같혀 썩게 되고, 나무도 흙에 묻히게 됩니다. 따라서, 수오행 관련 질병인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자궁염, 방광염, 신장결석, 귀, 정력감퇴 등과 목오행 관련 질병인 간, 담, 눈, 뇌,두통, 우울증, 신경쇠약, 무기력증, 빈혈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금다수탁 (金多水濁)  
쇠는 물의 생성을 돕는 좋은 오행이지만, 쇠가 너무 많으면 물이 흐려져 사용하기 힘들어집니다.
이 경우도 인성과다 부분은 수다목부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쇠가 너무 강하면 목오행 관련 질병인 간, 담, 눈, 뇌,두통, 우울증, 신경쇠약, 무기력증, 빈혈 등과 화오행 관련 질병인 심장, 소장, 혈관계 질환, 잘놀람, 난청, 이명, 고혈압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