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행 - 식상과다로 인향 영향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2. 14:06

오행 - 식상과다로 인향 영향

 
 
 식상 
일간이 생하는 오행이 식상입니다. 일간이 자신의 의지를 밖으로 표출하는 것으로 언변이나 재주 같은 표현력을 나타냅니다.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도 포함됩니다. 육친적으로는 여명의 경우는 자식이 해당하고, 남명에게는 수하나 아랫사람이 해당됩니다.
 
 식상이 과다하면  
언변이 유창해 가수나 성우같은 연예인, 학원강사, 상담직 등이 유리합니다. 반대로, 입이 가벼워 비밀을 지키기 어렵고 권모술수에 능하다고도 봅니다. 또한,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법이나 제도, 규율, 규칙 등을 우습게 여겨 직장생활을 영위하기 힘듭니다. 
 
여명의 경우 남자나 남편과 인연이 약하고 남명은 수하를 거느리기 힘든다고도 봅니다, 한가지 일에 만족하기 힘들어 여러가지 일에 손대는 경향도 생깁니다. 하는 일이나 추진하는 일은 많으나 결실이 부족해 생활고를 겪기 쉽고, 과로로 인한 건강 문제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약한 일간이 설기가 심하면 대인관계에 문제점이 나타나기 쉽고, 판단력이나 결단력 부족으로 인해 큰 일을 도모하기 힘들고 개인주의적 성향에 게으르기 쉽습니다.
 
 목다수축 (木多水縮)
나무가 너무 많으면 물이 줄어들거나 마르게 됩니다.
 
인월에 태아난 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인월은 초봄이라 강물이 얼어붙을 염려도 없고, 강바닥이 마를 염려도 없는 달이라 임수가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 환경을 살펴보면 만만치 않습니다 연주의 생조와 앉은자리 통근을 한 강한 병화의 역극으로 거의 힘이 다한 경우입니다.
 
더구나, 연주와 월지, 일지, 시간에 식상을 두고 있습니다. 자신의 몸도 가누기 힘든 임수 일간이 자식만 집안 가득한 상황입니다. 강물같이 큰 물이라도 나무가 너무 많으면 강이 바닥을 들러낼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비겁인 수오행에도 문제가 따릅니다.
 
목오행에 너무 강하면 토오행인 관성에 문제가 생기고, 목오행을 극하는 금오행인 인성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관성은 직장 문제가 생기거나  여명의 경우 남편과 인연이 약합니다. 인성애 문제가 생기면 학문과 인연이 약하거나 의식주에 곤란을 받기 쉽습니다.
 
건강상으로는 수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관련 장부인 신장과 방광에 문제가 생기게 되어,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자궁염, 방광염, 신장결석, 귀, 정력감퇴 등의 증상이 따르게 됩니다. 토오행에 문제가 생기면, 비장과 위장에 문제가 생겨, 위장이상, 비뇨기 계통 질환, 피부염, 비만, 설사,식욕부진 등이 따릅니다. 
 
금오행은 폐장과 대장에 문제가 생겨 대장이상, 폐이상, 신경과민,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변비, 피부병 등이 생깁니다.
 
 화다목분 (火多木焚)
화오행이 너무 많으면 나무가 불타 없어지게 됩니다.
 
화가 너무 강하면 쇠는 녹고, 물은 마르게 됩니다. 건강상으로는 금오행 관련 질환인 대장이상, 폐이상, 신경과민, 우울증, 자폐증. 무기력증, 변비, 피부병 등과 수오행 관련 질병인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자궁염, 방광염, 신장결석, 귀, 정력감퇴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토다화식 (土多火熄)
[토다화회]라고도 하며 흙이 너무 많이 불리 꺼진다는 것입니다.
 
토가 너무 강하면 물은 흙에 같혀 썩게 되고, 나무도 흙에 묻히게 됩니다. 따라서, 수오행 관련 질병인 자궁이상, 셍식기 이상, 자궁염, 방광염, 신장결석, 귀, 정력감퇴 등과 목오행 관련 질병인 간, 담, 눈, 뇌,두통, 우울증, 신경쇠약, 무기력증, 빈혈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금다토변 (金多土變)
[금다토약]이라고도 하며 쇠가 너무 많으면 흙이 약해지거나 변하게 됩니다.
 
쇠가 너무 강하면 목오행 관련 질병인 간, 담, 눈, 뇌,두통, 우울증, 신경쇠약, 무기력증, 빈혈 등과 화오행 관련 질병인 심장, 소장, 혈관계 질환, 잘놀람, 난청, 이명, 고혈압 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수다금침 (水多金沈)
물이 너무 많으면 쇠가 물속에 잠갸 쇠의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건강상으로는 화오행에 관련된 심장과 소장, 혈관성 질환, 순환기 질환, 뇌출혈, 중풍, 시력이상 등의 질환이 생기고, 토오행과 관련된 비장, 위장, 비뇨기 계통 질환, 피부염, 비만, 설사, 식욕 부진 등의 이상도 따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