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회합 - 삼합의 종류와 합화 조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11. 01:17

지지회합 - 삼합의 종류와 합화 조건

 
 삼합이란
.삼합도 천간합과 동일하게 합화를 전제로 이루어집니다.
.삼합은 지지의 3글자가 합을 이루어 새로운 기운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삼합은 생지, 왕지, 고지가 모여 합을 이루고, 왕지의 기운으로 바뀌게 됩니다.
.삼합은 상생관계의 합이므로 가정지합이라 하고, 운 등에 의한 합의 변화가 적습니다.,
.합이 이루어지나 합화하지 않으면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서, 해당 육친간에 정이 남다르다고 봅니다.
 
 삼합의 종류 
▸해묘미합 목 : 서로 이웃하는 해, 묘, 미, 3자가 합을 이루어 목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인오술합 화 : 서로 이웃하는 인, 오, 술, 3자가 합을 이루어 화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사유축합 금 : 서로 이웃하는 사, 유, 축, 3자가 합을 이루어 금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신자진합 수 : 서로 이웃하는 신, 자, 진, 3자가 합을 이루어 수오행으로 변화합니다.
 
 
 삼합의 조건
.합을 하는 3개의 오행이 지지에 나란히 위치해야 하며, 중간에 다른 글자가 끼지 않아야 합니다.
.중심글자인 왕지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왕지를 포함하여 생지나 고지 중 한 글자만 이웃하면 반합이라 합니다.
.반합은 삼합에 비해 힘이 약하고, 운에 따라 풀리기 쉽습니다.
 
삼합의 조건은 천간과 무관하게 상생하는 생지, 왕지, 고지가 나란히 하면 그 자체로 삼합은 이루어 집니다. 
 
 
 삼합 합화의 조건
.위 삼합의 조건을 갖추면서, 삼합을 이루는 3글자의 지지가 천간으로 투간하지 않아야 합니다.
.투간이라 함은 자신의 기운을 천간으로 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입니다. 연지, 월지 일지가 삼합의 글자인 신, 자, 진이 나란히 위치해 삼합을 이룹니다. 합화의 조건은 연지, 월지 일지가 동주 천간에 같은 오행이 투출하지 않아야 합니다. 연지 진토의 동주천간이 수오행, 월지 자수는 천간이 금오행, 일지 신금은 목오행입니다.
 
이처럼 동주 천간에 지지의 오행이 투출하지 않으면 합화가 성립합니다. 따라서 위 명조의 경우 연,월,일지의 신자진은 모두 수오행으로 바뀌게 됩니다. 편재인 연지 진토와 편관인 일지 신금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고 인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결국, 인성과다의 명조가 되겠네요. 
 
참고로, 월지 자수의 경우는 삼합으로 변화할 오행이라, 천간에 임수가 투출해도 신자진 삼합의 합화가 이루어집니다.
 
유사한 명조지만 연지 진토의 천간에 무토가 위치해 토오행이 투출한 경우입니다. 이처럼 지지와 같은 오행이 투출하면 삼합은 이루지만, 합화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지의 각 오행은 십성 본연의 역할을 다한다고 봅니다. 육친적으로는 연지의 편재 진토는 부친, 월지 정인 자수는 모친, 일지 편관인 신금은 자식으로 육친간의 사이가 돈독하다고 판단합니다.  
 
 
 생지, 왕지,  고지  
▸생지  
..생지는 인, 신, 사, 해로 사계절이 시작되는 기운으로 사생지라고도 합니다..
..사생지는 12운성에서 삼합으로 변화하는 기운의 장생에 해당하여 생지라고 합니다.
 
▸왕지  
.왕지는 자, 오, 묘, 유를 말하며, 각 계절의 중심 기운입니다.
.왕지는 12운성에서 삼합으로 변화하는 기운의 제왕에 해당하여 왕지라고 합니다.
 
▸고지  
.고지는 진, 술, 축, 미를 말하며, 각 계절의 마무리 기운입니다.
.고지는  12운성에서 삼합으로 변화하는 기운의 고(묘)에 해당하여 고지라고 합니다.
 
 
 명조의 구성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위처럼 미완성 사주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손님으로 접속을 하셔도 명조 구성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