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지회합 - 육합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8. 11. 16:02

지지회합 - 육합

 
 
 육합이란?
12지지 중에서 연관되는 두 지지가 합하여 다른 오행으로 바뀌는 것을 말합니다.
▸생합  
.상생관계에 있는 두 지지가 합을 하는 것으로, 합이 비교적 용이 합니다.
.인해합목, 진유합금 
.인성이 식상으로 변하는 것으로, 해수가 목오행으로, 진토가 금오행으로 변합니다.
 
▸극합  
.극관계에 있는 두 지지간에 이루어지는 합이라, 합화가 성립하기 힘든 경우에 속합니다.
.묘술합화, 사신합수
.목극토, 화극금의 두 지지가 합을 하여, 전햐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합입니다.
.자축합은 토극수로 극하는 극합이지만, 극하는 오행인 토로 변하거나 극을 받는 수로 변하기도 합니다.
.묘술합은 역시 극합이지만, 합만 성립할 뿐 변화하는 오행이 없는 경우입니다.
 
 
 육합의 종류
▸자축합 토 :자수와 축토가 합하여 토오행으로 변합니다. 
자축합은 극합이지만 두기운 중의 하나인 토나 수로 변하는 것입니다. 자축합토는 주변 환경에 따라 자축합수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축토는 토오행이지만 지장간에 계수와 신금이 있어 수기운이 오히려 강한 오행입니다.
 
▸인해합 목 :인목과 해수가 합하여 목오행으로 변합니다. 
▸묘술합 화 :묘목과 술토가 합하여 화오행으로 변합니다. 
▸진유합 금 :진토와 유금이 합하여 금오행으로 변합니다. 
 
▸사신합 수 :사화와 신금이 합하여 수오행으로 변합니다. 
▸오미합 무 :오화와 미토가 합하지만, 다른 오행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합화의 의미를 갖는 경우도 생깁니다. 미토 주변에 불기운이 강하면 합화가 되는 것으로 봅니다.
 
 
 육합과 합화의 성립조건
합을 하려는 두 지지가 나란히 붙어 있어야 합니다. 
합에 해당하는 두지 지가 다른 지지로 인해 떨어지게 되면, 합을 하려는 마음만 간절하다고 봅니다.
합화가 이루어지려면, 합을 하려는 두 지지가 천간으로 투간하지 않아야 합니다.
 
 
 육합 해석의 포인트
.합하는 궁의 육친과 성향을 판단해야 합니다.
.합하는 십성의 육친을 판단합니다.
.합화로 생성되는 기운의 길흉을 판단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기토 여성의 명조입니다. 월지 묘목은 기토여성의 남편으로 월지에 위치하니, 대단히 현실적인 남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월지는 모친궁이라 다소 잔소리나 간섭이 심할 수 있습니다. 일지 축토는 기토 여성 자신을 나타냅니다. 일지가 비견이라 기토여성은 고집과 자존심이 대단하다고 볼 수 잇습니다. 
 
그런데 남편인 월지 묘목이 아내인 축토를 반기지 않습니다. 오행상으로 묘목은 잔디나 화초같은 살아있는 초목인데, 일지 축토는 얼어붙은 땅이라 뿌리를 내리고 살기 힘듭니다. 또한 같은 음의 기운이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도 약합니다. 
 
시지 술토는 겁재로 기토 여성과 같은 비겁이면서 경쟁자입니다. 오행상으로도 얼어붙은 축토보다는 온기 열기가 있는 시지 출토를 더 좋아하게 됩니다.  편관인 월지 묘목은 시지 술토와 묘술합을 하고 싶지만, 아내인 축토로 인해 합을 이루지 못합니다.
 
합을 하고 싶은 마음만 간절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환경이 바뀌게 되면 기토 여성의 남편은 술토 여성과 바람을 ㅍ필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을목일간의 여성 명조로, 일지 편관 유금은 을목 여성의 남편입니다.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관계로 부부간에 정이 애틋하다고 보기는 힘들지만, 부부간에 동주하여 한몸을 이룬 관계라 인연은 있다고 봅니다. 월지 진토는 일지 유금의 모친으로 을목일간에게는 시모에 해당합니다.
 
재성인 월지 진토와 편관인 일지 유금이 진유합으로 편관인 금기운으로 변하는 경우입니다. 시모가 남퍈에 속한 경우라, 을목 여성이 결혼을 하면 시모를 모시고 사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모가 남편과 합을 하는 경우라 사사건건 남편의 편을 드는 시모의 시집살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임수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원국이 전체적으로 한습한 가운데, 연지 자수와 월지 축토가 자축합을 하고 있습니다. 연지 자수가 연간에 투출하였으나 주변이 모두 물기운이라 자축합으로 인해 토가 아닌 수기운으로 변하게 됩니다.
 
월지 축토는 임수 여성의 초년의 남자에 해당하지만, 자축합으로 인해 비겁으로 바뀌게 되어 인연이 없습니다. 또한, 자축합으로 강한 물기운을 막아줄 제방이 물로 변한 경우라 남자복도 약하다고 볼 것입니다. 
 
 명조의 구성
▸플러스학습력 바로가기
위처럼 미완성 사주를 구성해 보시려면 플러스학습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손님으로 접속을 하셔도 명조 구성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