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5) - 식신의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

 식신이란  
식신은 일간이 생조하는 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사전적으로는 음식의 신이란 뜻이지만, 명리학적으로는 일하고 노력한 댓가가 나타나 식복이 풍부함을 나타냅니다. 역으로 보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먹을 것이 없을 수 있다는 의미도 포함됩니다. 식신이 필요한 명조에 식신이 원  국에 존재하지 않으면, 직업 활동이 원할하지 못하고, 의식주의 곤란도 받기 쉬워집니다.  
 
 
 식신의 관점  
사회적관점 : 후배, 수하, 종업원, 제자
육친적관점 : 남)손자녀, 장모, 조모, 사위, 생질   여)자녀, 조모, 조카
심리적관점 : 연구, 사고력, 이해력, 협조적, 미래지향
 
여명의 경우 식신과 상관은 자녀, 관성은 남편의 의미가 강하고, 남명의 경우 식상은 일이나 사업의 의미가 강하고, 관성은 직장이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건명에서도 관성을 자식으로 보지만, 이 경우는 남명이 기준이기 보다는 아내를 기준으로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임수 일간의 명조에서 천간의 갑목과 지지의 인목은 모두 식신에 해당합니다. 좌측 남자의 사주에서 식신은 임수일간의 일이나 사업으로 보는 것이 맞고, 우측 여명에서는 일보다는 우선적으로 자식으로 분류한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식신의 긍정적 의미  
식싱는 일이나 활동의 직업적 의미를 가지며, 한 분야에 치중하는 편입니다. 지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이 강해 전문가의 반열에 이른다고 봅니다. 또한, 식신은 아생자로 자신이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며, 논리적이고 표현력도 뛰어나다고 봅니다.
 
식신이 강한 사람은 동적이거나 육체적인 활동 보다는 지적이고 정적인 정신적 분야가 강조되는 일을 선호하고, 적성에도 맞습니다. 지식산업이나 교육, 출판, 연구, 기획 등의 분야가 해당합니다.
 
솔직, 담백한 성격에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입니다. 자신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타입으로 선량하고 인정이 많습니다.
 
참고로, 아생자인 식상이 타인을 배려하는 이타심이 강한 반면, 인성은 생아자로 자신을 생하는 기운입니다. 인성인 원국에서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는 이기심이 강하다고 봅니다. 인정이 많은 사람은 정인이 아니라 식상, 그 중에서도 식신이 강한 사람이 됩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신금 여성의 명조입니다. 월간에 편관 정화가 위치하지만, 동주한 월지 인성 축토가 통관을 하고 있는 명조입니다. 남편인 편관 월간의 정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했지만, 연간 갑목의 생조를 받아 남편의 역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남편인 편관 정화는 화생토로 열심히 일해 신금여서으이 의식주를 책임지고, 일간인 신금 여성은 금생수로 시간의 계수를 생조하는 명조입니다. 당연히 아내 역할을 다하고, 또한 자식궁인 시간의 식신을 생조하게 되어 자식의 양육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입니다. 
 
정화일간이 일지에 식신인 미토와 축토를 깔고 있는 명조입니다. 미토와 축토는 같은 식신이지만, 작용력은 완전히 판이합니다. 미토의 지장간에는 정화와 을목이라는 양의 기운이 들어있어, 상당히 즉흥적이고 열정적입니다. 반면, 축토의 지장간에는 계수와 신금의 음적기운이 들어 있어 차분하고 논리적입니다.
 
반응형

 

 
 식신의 부정적 의미  
식신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고, 자기주장만 강하게 됩니다. 따라서, 부부간은 물론 주변 사람들과 불화와 갈등이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칙과 소신이 명확하지 못하지만, 대인관계가 원만해 사람좋다는 소리를 듣기 쉽고, 열심히 일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과가 따르지 못합니다. 
 
따라서, 추진하는 일을 제대로 마무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의식주의 불안이 따릅니다. 또한, 식신이 과다하면 상관의 성향이 나타납니다.
 
위 명조의 경우 식상 화에 둘러쌓인 갑목은 이미 타버린 상태이기 쉽습니다. 또한 화가 강하면 금은 녹아 내리고, 물은 증발해 말라 버립니다. 금은 갑목 일간에게 남편이나 직장에 해당하고, 수는 인성으로 학문이나 모친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모친이나 남편과 인연이 부족하고, 학문이나 직장운도 약합니다.
 
 
 식상이 혼잡하면
식신과 상관이 혼잡하면 식신의 마음과 상관의 마음이 함께 작용하는 경우라, 마음이 두 갈래로 나타납니다. 한가지 직업이나 일에 집중하기 힘들어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고 가정이나 직장에 안주하지 못합니다. 또한 유흥이나 풍류에 빠지기 쉽고, 가정이나 직장의 울타리에 얽메이는 것을 꺼려 배우자와 인연이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