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궁 - 십성의 궁 위에 따른 작용력 분석

 

 

 십성의 궁이란?
사주원국에서 각 육친이 배정된 기본적인 궁위를 말합니다. 
연주는 조부모궁, 월주는 부모, 형제궁, 일주는 자신과 배우자궁, 시주는 자식궁으로 배정됩니다. 
 
곤명의 경우는 일지가 기본적으로 남편궁으로 배정되지만, 월간을 남편궁으로 보기도 합니다. 관성인 남편이 월간이나 일지에서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남편과 인연이 깊고, 부부간에 정과 남편덕이 큰 경우로 봅니다. 그러나, 남편인 관성이 월간이나 일지에 위치하지 못하고, 일간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부부간의 인연도 약하고 정과 덕도 부족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기적으로 연주와 월주는 부모의 보살핌아래 학업에 전념하면서 성장하는 시기이고, 일주와 시주는 성장한 후에 결혼하고 자식을 양육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일이나 활동에 해당하면서 육친적으로 자식으로 분류되는 식신과 상관은 연주나 월주에서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정화 여성의 명조에 월간에 정관인 임수가 위치해 정임합의 관계입니다. 여명 사주에서 월간은 부친궁이면서, 결혼 후에는 남편궁으로 봅니다. 성장기의 정화 여성은 부친의 각별한 보살핌과 사랑속에서, 부친의 뜻에 따라 학업에 전념하는 것으로 봅니다.

반응형

 

성장 후 결혼을 하면, 월간의 정관은 남편궁으로 봅니다. 남편인 임수와 정임합을 이루게 되어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삶을 살게 됩니다. 남편인 임수는 월간에서 가장역할, 남편역할을 충실히 하여 남편덕이 대단하고, 일간과 합을 이루어 인연이 깊고, 음양이 조화를 이루게 되어 정도 깊습니다.
 
육친 관계에서 부모와 자식의 관계는 천륜 관계로, 기본적으로 인연이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인연보다는  부친덕, 모친덕 처럼 덕관계가 중요합니다. 부부간의 관걔는 부부간의 인연이 가장 중요하게 따져야 하는 부분이며, 그 후에 정, 덕관계를 판단하게 됩니다.
 
인연은 정은 부부간에 천륜처럼 역여진 관계를 말합니다. 따라서, 사주상으로는 일간과 배우자가 바로 옆자리에서 합으로 묶인 관계를 인연으로 봅니다. 반면, 부부간의 정은 시간적인 개념이 강합니다. 아침에 미운 감정이 생겨도.힘들게 일하고 돌아오는 남편을 보면 측은지심으로 사랑의 마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사주적으로 정관계는 부부간에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 것으로 판단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덕관계는 배우자가 배우자 자리에 위치하면서, 배우자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 배우자덕이 있다고 봅니다. 
 
같은 정화 여성의 명조에서 월간의 정관 임수와 연간의 편재 신금이 바뀌어진 경우입니다. 이 경우 남편인 연간의 정관 임수는 정화 여성이 초년에 만난 남자입니다. 이 경우는 부친인 월간의 편재 신금의 반대로 결혼을 하지 못한 첫사랑의 연인 사이로 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 정화 여성과 정관인 임수가 결혼을 하드라도 부부간에 음양이 달라 정은 있지만,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인연이 약하고, 남편이 남편역할을 할 수 없어 남편덕도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