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1) - 편인의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


 
 편인이란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편협된 학문을 의미하며, 식신을 극한다하여 도식이라고도 합니다. 도식은 밥그릇을 엎는다는 뜻으로, 일간의 경제 활동이나 직업 활동이 힘들어져, 의식주가 불안한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이 갑목인 경우 일간을 수생목으로 생조하는 수오행이면서, 일간과 음양이 같은 천간의 임수, 지지의 해수가 편인에 해당합니다.
 
 
 편인의 관점  
사회적관점 : 인복, 학자, 연예인, 역술인, 종교인, 기술자, 자격증, 
육친적관점 : 계모, 이모, 숙모, 백모, 조부, 손자녀, 남명)장인
심리적관점 : 직관력, 공상력, 추리력, 종교적, 고독, 예술성, 창조력
 
편인은 육친적으로 정이 부족하거나, 뜻이 잘 통하지 않은 모친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회적 관점으로는 모친처럼 도움을 주는 윗사람들을 의미하는 경우도 있으나, 정 보다는 의무적, 동정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인의 긍정적 의미  
정통문화나 민속학, 종교학, 심리학, 철학, 취미를 위한 학문 등, 학습 기간이 길고 깊이 연구, 학습해야 하는 학문을 말합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편인은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지만,  끈기와 집념, 승부욕을 강하게 나타내게 됩니다. 자신의 적성이나 취미에 맞는 분야를 선택한 경우에는 주변 상황에 구애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집념을 보이게 됩니다.
 
편인이 안정되어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학문에 깊이 심취하여 안정된 가정과 사회활동으로 명예를 얻게 됩니다. 또한 특정분야의 학문이나 예술, 기술 계통에 심취하여 대성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편인격 남명사주입니다.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편인의 학문이나 기술을 이용해, 노년까지 열심히 활동하는 좋은 명조입니다. 일간 정화의 경우, 편인격의 명조에 일주가 간여지동이라,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지만, 자신만의 집념과 끈기로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합니다. 
 
더구나, 일간 정화의 경우 화생토로 열심히 활동하고 그 결실은 토생금으로 시지로 귀결됩니다. 시지는 일간이 직접 극할 수 없는 재물이지만, 일지와 사신합의 관계라, 일간이 온전히 그 결실을 취할 수 있는 명조입니다. 이 명조의 경우, 일간 정화는 특수한 학문이나 예술의 성공 뿐 아니라, 재물복도 큰 명조입니다.
 
반응형

 

 편인의 부정적 의미  
원국에 편인이 과다하면, 다양한 분야에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집니다. 특정한 분야에 집중하지 못해, 부정적인 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직업이나 사회 활동에서 부침이 따르거나 중단 사태도 생기기 쉽고, 자신의 하는 일에 대한 만족도도 낮게 됩니다. 
 
특정 분야의 학문이나 기술 등에 호기심은 많으나 한 분야에 치중하기 힘들어,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되고, 의식주도 안정되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거나 배려하는 마음이 부족해, 자기본위적이거나 편협된 성향으로, 여유와 인간미가 없는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여러가지 일에 능해 팔방미인이란 소리를 듣기는 쉬우나, 특별히 내세울만한 기술은 가지지 못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일관성이 부족하거나 시작은 잘하지만 끝맺음이 약하고,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란 평도 받게 됩니다.
 
편인이 너무 강하면 식신과 상관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식상이 역할을 하지 못하면 직업 활동에 문제가 생기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약합니다,
 
해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명조입니다. 월간의 편인 신금은 부친궁이면서 모친성이라 부모가 부모 자리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이고, 성장기의 배운 학문이나 기술입니다. 당연히 성장 후에는 직업적으로나 사회 활동에서 그 학문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일지나 시주에는 활동에 해당하는 식상과 결실에 해당하는 재성이 위치해야 좋은 명조입니다. 조후상으로도 연주, 월주가 금,수로 이루어지면, 일주와 시주에서는 목, 화로 흘러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일지에 묘목이 위치하고 시간에 병화가 온 경우면 초년에 배우고 익흰 학문을 유용하게 이용하는 좋은 명조입니다.  
 
편인이 지나치게 강한 명조는 식상이나 재성이 들어설 틈이 없습니다. 심지어 운에서 목, 화가 오드라도 제대로 작용을 하지 못합니다. 갑목이 오면 갑경충, 을목이 오면 을신충으로 제거가 되고, 병화가 오면 병신합으로 묶여 역시 재성운이 길운이 되지 못합니다.
 
식상과 재성이 역할을 하지 못하니 직업 활동에 문제가 생기고,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부족한 경우라 주변사람들과도 불화나 갈등이 많아지게 되고, 긍정적이거나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기 힘듭니다. 
 
편인이 너무 강하면 심리적으로는 여유가 없어 불안과 초조한 생활의 연속이 되기 쉽고, 심하면 우울증이나 조울증의 증세도 따르게 됩니다.
 
반응형

 

 사주해석의 오류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을목 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초겨울에 태어난 을목이라 얼지 않도록 병화의 열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시간의 병화가 용신에 해당하고, 그 병화화 상생 관계에 있는 토오행이 희신인 명조입니다. 화오행이 용신이면 용신을 극하는 수오행이 기신입니다. 
 
월간 계수는 궁으로는 부친궁, 십성으로는 편인이라 모친이나 학문, 기술 등에 해당합니다. 육친적으로는 부모가 기신에 해당하고, 사회적으로는 학문이 기신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부모덕이 없는 명조이고, 학문도 기신이라 열심히 노력해도 학업으로 성공할 수 없다고 해석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해석하면 완전히 오류인 해석이 됩니다. 용신이나 기신으로 단편적인 대입을 하여, 육친덕이나 길흉을 논하면 심각한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사주에 맞는 해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부모가 부모궁에 위치해 일간 을목에게 도움을 주니 성장기에 부모덕이 대단하고, 안정된 가운데 학업에 충실할 수 있게 됩니다.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학문이나 기술을 이용해, 목생화로 노년까지 열심히 활동하는 좋은 명조로 해석을 해야 합니다.
 
만약, 시간에 병화 대신, 임수나 계수가 오면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을목 일간이 성장기에 편인의 학문을 배우고 익혔으면, 그 학문을 이용해 직업 활동이나 사회 활동을 해야 합니다. 여기서의 활동은 식신이나 상관이 해당합니다. 그런데, 다시 편인이 오는 경우가 바로 도식에 해당합니다.
 
일간 을목 입장에서 보면 주변이 모두 물바다라, 자칫 부평초 신세가 되기 쉽습니다. 인간적으로 보드라도 초년부터 공부에 집중을 하여 노년까지 무의도식으로 학문만 하겠다고 골방에 박혀 있으면 그야말로 백수 건달신세가 됩니다. 
 
연주와 월주가 부모의 그늘 아래 학업에 매진해야 하는 기간이라면, 일주와 시주는 직업 활동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을목이 편인의 학습기간을 거쳤으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하나, 다시 편인으로 부평초 신세가 됩니다. 심리적으로는 불안 초조하여 짜증이나 분노를 나타내기 쉽고, 편견이 심한 삶을 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