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9) - 편관의 긍정적 의미와 부정적 의미

 편관이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사전적으로는 치우친, 또는 편중된 공직을 의미합니다.
편관은 공직이나 그에 준하는 직업, 대인관계 등에서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이나 사명감이 투철한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편관의 관점  
사회적관점 : 군인, 검찰, 집행관, 세무, 건달
육친적관점 : 남)자녀, 질녀, 매부, 외조모  여)남편, 정부, 형부, 시누이, 며느리
심리적관점 : 개혁, 도전력, 결단력, 압박, 스트레스
 
육친적으로는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부부간에 정이 부족하기 쉽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약합니다. 따라서, 부부간에 는 마찰과 갈등이 잦다고 봅니다. 사회적으로는 원칙과 규율을 중시하는 직장 상사나 윗사람, 직장 그 자체를 말합니다.
 
 편관의 긍정적 의미  
직업적으로는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일해야 하는 직장을 말합니다. 군인,경찰, 검찰 또는 첨단산업계통이나 의료계통 등, 실수나 오차를 인정하지 않는 직업이 해당합니다. 직장이나 조직의 통제를 인정하고 감수해야 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관이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한 조건 
편관과 일간 사이를 통관시키는 인성이 있는 경우.
앉은자리 통근을 월간의 편관 정화는 대단히 힘이 강합니다. 더구나 신금은 이미 제련 가공된 보석이라, 더이상 정화의 극을 원하지 않습니다. 일간이 정화의 극을 받게 되면 정화는 바로 칠살의 기운으로 동작을 합니다. 그러나, 일지에 인성인 축토가 오면 월간 정화는 일간을 극하는 대신 화생토로 축토를 생조하여 일지 축토는 토생금으로 일간 신금을 도웁니다.
 
남편 정화는 화생토로 열심히 일해 아내인 정화의 의식주를 해결하게 되는 명조이고, 정화 여성은 남편인 편관 정화를 믿고 의지하며 부부의 인연을 이어갈 수 있다고 봅니다. 이처럼 강한 편관이 오드라도 인성의 통관이 있으면 편관은 좋은 작용을 하게 됩니다.
 
,
.일간이 편관의 극이 필요한 경우.
경금 일간에게 술월은 자기 계절입니다. 자기 계절에 태어난 경금은 강철금이라, 병화의 제련과 가공을 받아야 유용한 보석이나 연장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금은 병화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라, 편관이 긍정적인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술원이 아닌, 진월에 태어난 경금은 금이 가장 약한 시기라, 물렁쇠에 해당합니다. 가공을 해도 보삭이나 연장이 될 수 없는 쇠라, 병화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합니다. 이 경우는 편관 병화가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는 경우.
일간 무토는 사막과 같은 메마른 땅입니다. 일지에 자수가 오면, 무토가 습기를 머금게 되어 나무를 키우기 좋은 땅으로 바뀝니다. 흙은 나무를 키워야 본연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편관 갑목의 극을 받아드리게 됩니다. 이처럼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면, 편관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편관이 강한 힘을 가지고 있는 경우
일간 신금을 월간 정화가 화극금으로 극하는 편관입니다. 그러나, 편관인 월간 정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연간 자수와 합세한 월지 해수의 극을 받고 있습니다. 한겨울의 정화는 스스로 빛을 유지하기 힘든 상황이라, 일간 신금을 극할 여력이 없습니다.
 
더구나, 운에서 임수가 오면 정임합으로 목기운으로 변하게 되고, 계수가 오면 정계충으로 제거되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비록 편관이 일간의 윗자리에 위치한 경우라도 너무 약하면 일간에게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편관이 긍정적이면
.일간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과 판단력이 탁월하며 명예를 소중히 합니다. 따라서, 다소 정이 부족하거나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사명감과 인내심을 요구하는 힘든 직업을 잘 수행하게 되어 편관 공직자의 명으로 봅니다. 영리 추구가 목적인 자영업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추진한 일의 결과에 대해서는 깨끗이 승복하고 책임을 지는 태도를 보입니다.
 
 편관의 부정적 의미  
일간이 편관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하면, 칠살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는 환경적인 변화나 주변 자극에 예민하여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됩니다. 성격이 원만하지 못해 공격성과 난폭성을 나타내기도 쉽습니다. 따라서, 여자는 한남자와 해로하기 힘듭니다.
 
우울증이나 조울증 같은 건강상 문제가 발생하거나, 갈등과 불화로 가출을 하는 사태도 생깁니다. 여유와 느긋함이 없고 강박관념으로 인해 상대방을 공격하거나 스스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상 문제를 안고 살다보니 단명한 명이 되기도 쉽습니다. 
 
일간이 편관의 극을 심하게 받으면 자지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없게 되어, 눈치를 살피거나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기 쉽습니다.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여 배우자와는 갈등, 충돌이 잦게 되고, 직업이나 가정의 이동,변동이 잦아 의식주도 곤란을 닫는 상황이 생깁니다.  
 
앉은자리 통근을 해 강한 힘을 가진 계수가 일간 정화를 수극화로 극하고 있습니다. 해월에 태어나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도 못한 약한 일간 병화는 일지가 편재 유금이라 자신도 화극금으로 재성을 향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편관 계수의 극을 받아드리지 못해, 편관의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일지가 재성인 유금 대신 인성인 묘목이 위치하면 정화여성은 아기자기한 정은 다소 부족하지만, 남편인 편관 계수를 믿고 의지하는 좋은 관계가 됩니다. 아니면, 편관 공직자의 사주로 군인이나 경찰, 검찰 등의 강한 직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공직자의 명이 됩니다. 
 
편관이 흉하게 작용하는 명이라도 편관을 제압하는 식상이 강하게 동작하면, 편관이 강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