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취용법(10) - 합화격, 화격의 용신취용법

 
 합화격 合化格이란?  
합확겨은 확겨이라고도 말하며,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과 합하여, 합화의 의미가 있을때 성립하는 경우입니다. 
 
 합화격의 조건
1.일간이 월지나 일지에 통근하지 않아야 합니다. 즉 월지나 일지가 인성이나 비겁이 아니어야 합니다.
2.월간이나 시간의 오행과 합의 관계가 성립해야 합니다.
3.월지가 일간이 월간이나 시간의 간지와 합으로 변한 오행이라야 합니다.
4.합화한 오행이 천간에 투출하여야 합니다.
5.합화한 오행의 기운이 강하고, 극하는 오행이 없거나 미약해야 합니다.
6.원국 전체에서 인성과 비겁이 존재하지 않거나, 있더라도 충극으로 용신 역할을 할 수 없는 경우라야 합니다.
 
▸참고
합화격도 종격의 경우와 같이 일간의 힘이 미약해 강한 월지 오행을 종하는 경우에 속합니다. 다만, 종격은 오직 강한 로행을 따르는 것에 비해, 합화격은 합을 한 후에 합한 오행을 따르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종격의 기준으로 볼 때, 합을 한 후 그 합한 오행을 따르는 합화격이 상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갑기합토격  
신갑기무
미술미오
위 명조는 일간 갑목이 월지나 일지에 통근하지 못하는 가운데 월간 기토와 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월지가 미토로 합화하는 토오행에 해당하고, 천간에 투출하여 갑기합토격으로 봅니다. 당연히 용신은 합화한 오행인 토오행이 해당됩니다.

반응형

 

 을경합금격  
정을경무
축유신술
자신을 도와줄 세력이 전혀 없는 일간 을목이 월간 경금과 을경합을 이룹니다. 합화로 인해 금오행으로 변할 일간 을목은 일지와 월지가 관성이라 통근하지 못한 상태이고, 월지가 합으로 생성되는 기운인 신금입니다. 더구나, 월지 신금이 월간에 투출한 경우라 을경합금격이 성립됩니다. 
 
일간 자신이 금오행으로 변하지는 않지만, 월간 경금과 합으로 금오행의 의미를 지니면서, 강한 금기운의 통제와 간섭을 받아드리는 것입니다. 단순한 종격 보다는 추종의 의미가 순수하고, 명분이 있는 경우라, 단수한 종격 사주보다는 좋은 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병신합수격  
무병신임
자신해자
일간 병화가 월지가 편관, 일지가 편재라 통근하지 못합니다. 또한, 원국의 어느 궁위에도 인성인 목오행이나 비겁인 화오행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간 병화는 월간 신금과 병신합을 이루고, 그 생성되는 기운인 수오행이 월지에 위치하면서, 연간에 수오행이 투출하여 병신합수격으로 봅니다.
 
이 경우에도 합화한 수오행이 용신, 수오행을 생조하는 금오행이 희신입니다. 기신과 구신은 용신인 수오행을 극하는 토오행과 화오행이 해당하고, 한신은 용신, 희신, 기신, 구신에 해당하지 않는 목오행입니다. 여기서의 한신은 흉신으로 봅니다.
 
 정임합목격  
정임갑무
미오인오
일간 일수가 시간 정화와 정임합의 관계를 이루고, 일간임수는 월지와 일지에 통근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임합으로 생성된 목기운은 월간에 투간하고, 원국 전체에서 인성과 비겁이 존재하지 않아, 정임합목격이 완성된 명조입니다. 당연히 생성된 기운인 목오행이 용신인 명조입니다.
반응형

 

 무계합화격  
무계정무
오미사오
일간 계수가 시간의 무토와 무계합을 이루고, 무계합으로 생성된 화오행은 월지에 위치하면서 월간에 투출하여 힘이 강합니다. 일간 계수는 월지와 일지에 통근하지 못하고, 원국의 다른 궁위에도 인성인 금오행과 비겁인 수오행이 존재하지 않아, 무계합화격이 완성된 명조입니다. 당연히 생성된 오행인 화오행이 용신입니다.
 
 참고
합화격 사주는 종격사주와 같이 일간의 힘이 극도로 약한 경우입니다. 다만, 종격은 강한 오행에 굴복해 강제로 따르게 되는 경우이고, 합화격은 합한 오행을 따라가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종격이 인질로 잡혀가는 경우이면, 합화격은 부자집에 사위로 들어가는 격으로 볼 수도 있겠네요.
 
그렇지만, 종격이나 합화격은 사주의 구성형태로 이해를 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 종격의 용신운이나 합화격의 용신운에서 발복되는 운인지는 고민이 필요합니다. 위 마지막 예시 자료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기로 합니다. 
 
무계정무
오미사오
이 명조를 보시면 연지가 오화, 월지가 사화, 일지는 미토로 역시 불기운이고, 시지도 오화입니다. 천간에도 월간은 정화, 인간과 시간도 무계합화의 의미를 두고 있어 사주 전체가 불기운입니다. 참고로, 합화격의 경우 일간은 합화의 의미를 가질 뿐, 일간 자체가  변하지는 않습니다.
 
이 명조에서 합화격이라 화오행이 용신입니다. 화오행은 일간 계수의 입장에서 보면 재성입니다. 원국으로만 분석해도 태어난 근본부터 성장기는 물론 장년기나 노년기 모두 용신운인 재성 불기운입니다. 재성은 남자에게 여자운이나 재물운입니다. 그렇다면 위 계수 남성은 평생을 두고 재물복 여자복이 터진 명조일 것입니다.
 
더구나, 운에서 병오나 정사가 온다면 더욱 크게 발복한다고 볼 것입니다. 명리학적으로 다시 해석을 해보면 원국 전체가 불기운인데, 운에서 또다시 강한 불이 오게 되면 제일 면저, 금이 녹아 내리고, 수가 증발합니다. 당연히 흙도 불타는 사막이 될 것입니다.
 
계수일간에게 금오행은 인성으로 초년에는 학문에 인연이 없고, 자립한 후에는 의식주에 문제가 따릅니다. 다음으로 수오행은 비겁으로 일간 자신도 포함됩니다. 강한 불기운으로 물이 증발해 사라지는 경우라 건강문제도 심각하게 걱정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토오행은 관성이라 직장이나 직업상 문제도 심각하다고 볼 것입니다.
 
이러한 합화격이나 종격의 명조는 많지 않아, 실제로 감명할 기회는 거의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이런 분들을 만나시게 되면, 지나온 날들을 돌이켜 어느 운에서 발복을 했는지 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