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9) - 용신과 직업에 대한 만족도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3. 12. 6. 14:43

직업론(9) - 용신과 직업에 대한 만족도

 직업의 만족도 
▸직업의 만족도가 높은 사주
일간이 추구하는 마음과 용신이 일치하는 경우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긍지 또한 대단하므로 인해 직업에 대한 이동변동이 적습니다. 이렇듯, 일간이 바라는 마음과 용신이 일치하는 경우를 진용신이라고 합니다.
 
위 명조는 술월에 태어난 비견격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무토는 나무를 키워야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는 땅이지만, 사막과 같이 메마른 땅이 연주도 병오로 불바다이고, 월주도 사막이라 풀한포기 살아나기 힘든 땅일 수 있습니다. 신강한 비견격은 부모덕이 박해, 스스로 일어나야 하는 명조입니다. 
 
신강한 무토일간의 명조에서 용신과 희신은, 자신의 강한 힘을 설기할 식상인 금오행과 재성인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위 그림에서는 천간에 투출한 수오행을 용신으로 정한 경우이지만, 일지 신금을 용신으로 정해도 무방합니다. 일간이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어 사업가 명조로 봅니다.
 
금오행에 관련된 직업은 쇠나 돌에 관련된 철강, 광업, 보석, 금융업, 건강원, 군,검,경,의료 등 강한 직업 등이 해당하고, 수오행에 관련된 직업은 물이나 생명에 관련된 무역, 해운, 유통, 수산업, 식폼, 유전공학 등이 해당합니다.
 
여기서 일간이 바라는 기본적인 마음을 대입시켜야 합니다. 위 명조에서 일간 무토는 주변환경이 불량하여 나무를 키울 수 없는 땅이지만, 나무를 키워야 하는 것이 기본 역할입니다. 또한, 자신의 본성은 흙이라 흙과 나무를 이용한 토목이나 건축분야에서 사업을 하면, 만족도가 높은 명조입니다.
 
반응형
 
▸직업의 만족도가 낮은 사주
일간이 향하고 추구하는 마음과 용신이 일치하지 못하는 경우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긍지 또한 가지기 힘듭니다. 일간이 바라는 직업을 선택하드라도 주변환경의 문제로 인해 왕성히 직업에 매진하기 힘들고, 운에 따른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을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편재격 여명사주입니다. 봉에 태어난 갑목은 꽃(식상)을 피우고 열매(재성)를 맺어야 나무 본연의 역할을 다한다고 볼 것입니다. 월간에 편재가 위치해 편재격을 이루면, 일간은 터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고, 자신이 모든 일을 결정하고 주도하려는 성향으로 이재에 밝다고 봅니다.
 
따라서, 일간 갑목은 식상인 화오행으로 직업을 삼아야 만족도가 높은 명조로 볼 것입니다. 그런데, 일지에 또다시 비겁인 인목이 위치하게 되어 갑목일간은 고집과 자존심은 물론,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해져,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극히 꺼리게 됩니다. 
 
편재격의 명조라 항시 재물을 탐하는 마음이 강하지만, 원국에 식상이 존재하지 않아, 실재적인 행동이나 실천이 따르지 않는 경우입니다. 시간의 갑목은 앉은자리 자수에 뿌리를 둔 강한 비견입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비견의 성향이 더해져, 유연성 부족과 고집, 자존심이 더욱 강해지는 명조입니다.  
 
직업적으로는 자신의 강한 힘을 발산할 화오행 관련 직업을 가져야 하지만, 원국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국에 화오행이 존재하지 않으니, 화오행에 관련한 직업을 가져도 왕성한 활동을 하기 힘들고, 운에 따른 변화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연간의 편관 경금은 갑목 여성의 초년의 남자로 볼 수 있지만, 일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월간의 편재 무토의 방해로 인연이 끊어진 경우로 봅니다. 당연히 가정적으로도 문제가 따르는 명입니다. 결국, 일간의 마음과 용신이 같지 못한 경우라 직업적으로나 가정적으로 만족하기 힘든 명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