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직업론(6) - 일간과 격국, 용신에 따른 종합적인 직업 선택의 방법

 살인상생격의 명조
위 명조는 인성의 통관으로 편관의 극을 일간이 순순히 받아드리는 살인살생격의 명조입니다. 흔히 말하는 공직사주입니다. 앉은자리 통근한 강한 편관이 월간에 위치하여 갑경충이 됩니다. 그러나, 관성인 월간 경금이 일간을 극하기 보다는, 일지의 인성 자수를 생조하게 되어 충극이 해소되는 명조입니다.
 
일간이 강한 편관의 극을 순순히 받아 드리면, 일간은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한 면은 있지만, 자신이 속한 직장이나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위 명조에서 용신을 확인하기 위해 일간의 세력을 살펴봅니다. 일간 갑목의 세력은 같은 목오행이거나 인성인 수오행이 해당합니다. 목오행은 자기 자신 외에는 존재하지 않고, 인성인 수오행은 연간의 계수와 일지 자수만이 해당합니다. 당연히 신약한 명조로 봅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용신은 인성인 수오행과 비겁인 목오행이 해당합니다. 비겁은 일간외에는존재하지 않는 경우라, 용신은 인성인 수오행, 희신은 일간과 같은 비겁인 목오행이 해당됩니다.
 
용신 십성인 정인을 기준으로 직업을 정한다면, 교직, 학원강사, 언론, 출판, 정치, 행정 등이 해당하고, 용신 오행인 수오행 관련 직종을 찾는다면, 유전공학 등 생명관련직종, 농수산이나 해운업, 유통업이나 물과 관련된 직업군이 해당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이 강한 격이 형성되어 사주 전체에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는, 용신보다 사주의 격을 중심으로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 갑목일간의 경우라면 학교에서 전공을 선택할 때부터 법학이나 행정, 의학계열 등이 유망합니다. 또한, 강한 편관격의 명조라, 군사학교나 경찰계통의 직업도 좋습니다.
 
반응형

 

 
 비겁신강의 명조
▸일간특성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자기계절에 태어난 계수일간은 지혜가 있고 총명하다고 봅니다. 원국이 충극없이 안정되고, 월간이 정관이라 성장기에 학업에 충실한 것으로 봅니다. 
 
▸격국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 어떤 오행도 천간에 투출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부득이하게 월지 자체의 십성을 격으로 보아 비견격으로 정합니다.
 
▸신강신약 판단
이번에는 신강신약을 따져 용신을 찾아 보기로 합니다. 일간 계수의 세력은 같은 수오행이거나 인성인 금오행이 해당합니다. 같은 수오행은 월지 자수(30점), 인성인 금오행은 연간의 경금(10)점), 연지 신금(10점)에 해당하여 신강한 사주로 판단합니다.
 
▸용신판단
신강한 사주에서 용신은 식상인 목오행, 재성인 화오행, 관성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관성인 무토가 월간에 위치하지만, 통근을 하지 못해 약한 경우라, 식상인 시간의 갑목, 즉, 목오행을 용신으로 정합니다. 참고로, 관성을 용신으로 정하는 경우는 다소 주의해서 결정해야 합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순서
1.일간특성에 따른 판단
일간이 계수라 상당히 음적이고, 태어난 달도 한겨울인 자월이라 음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계수일간은 성장기에 배우고 익흰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하면서, 다소 정적, 지적이면서 육체적 활동이 강하지 않는 직업을 선호하게 됩니다.
 
2.격국에 따른 판단
비록, 비견격으로 정했지만, 천간에 투출하지 못한 경우라, 일간에게 지대한 영향을 나타내기는 힘든다고 봅니다. 따라서, 격국에 따른 직업선택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3.용신오행으로 판단
용신으로 직업을 정할 경우 십성은 제외하고, 오직 오행으로만 판단을 합니다. 용신이 목오행이면  생명, 교육분야, 청소년 관련, 유전공학, 기타 나무나 목재와 연관된 업종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위 업종군에 속하는 범위에서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4.종합판단
일간이 계수이고, 자월태생이라 다소 정적이고,지적이면서 육체적인 활동이 적은 업종을 선호하므로, 교육이나 의료계통, 생명공학분야 등의 직종이면, 무난한 직업의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의료계통이라면 계수일간의 특성상, 수술같은 심리적 부담을 느끼는 부분은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한의학이나 약학 등이 유리할 것입니다.
 
반응형

 

 
 겁재격 신강한 명조
▸일간특성과 용희신
위 명조는 한여름에 태어난 병화일간이라, 대단히 강한 양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연주와 월주가 모두 일간의 세력이라 신강한 명조입니다. 따라서, 용신은 식상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직업을 선택하는 순서
1.일간특성에 따른 판단
일간은 대단히 양적인 성향이라, 규율이나 규칙이 엄격한 직장생활은 만족도가 낮다고 볼 것입니다.
 
2.격국에 따른 직업 판단
월지 오화의 지장간 중에 월간으로 투출한 오행이 없고, 연간으로 비견인 병화가 투출하였습니다. 그러나, 연주는 일간의 유년기로 일간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힘듭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격국으로 직업선택은 무리가 따릅니다.
 
3.용신오행으로 직업 판단 
신강한 병화일간에게 용신은 식상인 토오행이 해당합니다. 따라서 토오행 관련직업이 적성에 맞을 수 있다고 봅니다. 토오행 관련 직종으로는 흙과 관련된 토목이나 건축, 부동산, 농업, 목축, 전통민속업, 종교, 중개업 등이 해당합니다.
 
4.종합판단
양적인 성향으로 활동적인 병화일간에게는 토목이나 건축관련 분야가 가장 어울리는 직종이 될 수 있습니다. 
 
 직업선택 종합
1.일간과 태어난 계절의 특성에 따른 양적, 음적 성향을 판단합니다.
2.월간에 투출한 오행이 격국을 이루면, 일간의 특성과 격국으로 직업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월간이 투출하지 못한 경우의 격국은 직업판단의 요소에서 제외합니다.
3.일간과 격국으로 직업선택을 하지 못한 경우는 용신오행을 찾아, 일간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용신에 따른 직업 선택에서는 용신의 십성 보다는, 용신에 해당하는 오행을 중심으로 직업을 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