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질병론(2) - 토오행, 금오행,수오행, 삼초에 따른 인체 장부와 이상증세


 
 토오행과 인체의 장부   
토오행은 비장과 위장을 관장하는 오행입니다. 
 
▸비장의 작용과 이상 증세
비장은 지라라고도 하며, 토오행 중의 음토인 기토, 미토, 축토가 관장합니다. 비장은 림프구를 만들어, 노쇠한 적혈구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구는 백혈구의 일종으로, 인체의 면역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비장의 이상으로 인한 림프구나 적혈구에 이상이 오게되면, 비만증세가 생기거나 복부나 수족의 냉증, 하체이상 등이 따를 수 있습니다. 
 
▸위장의 작용과 이상 증세
위장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기관으로, 양토인 천간의 무토와 지지의 진토, 술토가 관장을 합니다. 위애서는 영양분 흡수보다는 알콜이나 약간의 당분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에 이상이 생기면 속쓰림, 신물, 위염, 위궤양 등의 증세가 따르게 되고, 안면마비나 편두통 등도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무토일간의 남명사주로, 원국 대부분이 관성인 목오행으로 구성되어 종살격에 해당합니다. 또한,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 편관인 갑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편관격인 명조입니다. 월간의 갑목과 일간 갑목을 통관하는 인성 화가 존재하지 않아, 일간 무토는 관성의 심한 통제와 극을 받게 됩니다. 
 
이런 명조에서 추가로 관성이 운에서 오게 되면, 무토일간은 토오행 관련 장부에 심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비장이나 위장의 이상으로 인한 소화기 계통의 이상이 따를 수 있습니다. 
 
 
 금오행과 인체의 장부   
금오행은 폐장과 대장을 관장하는 오행입니다. 
 
▸폐장의 작용과 이상 증세
폐장은 호흡기의 주요기관으로,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유금이 관장합니다. 따라서, 폐장은 호흡을 통해 산소를 혈액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폐장애 이상이 생기면 비염이나 축농증, 기관지염, 가래, 천식은 물론, 호흡곤란 등의 증세가 생기게 됩니다.
 
▸대장의 작용과 이상 증세 
대장은 큰창자라고도 말하며 항문으로 이어지는 소화기관으로, 소화흡수를 마친 음식물 찌꺼기에서 약간의 수분과 염류를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장에 이상이 생기면 방귀가 잦고, 장에서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밖으로 드러나는 증세로는 피부관련 질환이나 치질, 어꺠근육통 등도 따릅니다. 
 
 
 수오행과 인체의 장부   
수오행은 신장과 방광을 관장하는 오행입니다. 
 
▸신장의 작용과 이상 증세
신장은 음식물을 소화하거나, 소화 후의 찌꺼기에서 오줌을 걸러내는 장부로서, 천간의 계수와 지지의 자수가 관장합니다. 따라서, 신장은 체내 수분의 양을 일정하도록 조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입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몸이 붓는 부종증세와 염기, 산도가 높아져 혈압상승의 원인도 됩니다.
 
밖으로 드러나는 증세로는 중이염이나 이명증 같은 귀관련 질환이 생기기 쉽고, 요통이나 전립선이상, 생리불순 등이 따르게 됩니다. 
 
▸방광의 작용과 이상 증세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저장하고 배설하는 기관으로, 양수인 천간의 임수와 지지의 해수가 관장을 합니다. 방광에 이상이 생기면 부종이나 요실금, 방광염, 요도염, 오줌소태 등이 생기게 되고, 소변을 볼때 통증도 따르게 됩니다.
 
위 명조는 기토일간의 신강한 겁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신강한 명조라 식상인 금오행, 재성인 수오행, 관성인 목오행이 용신후보입니다. 그러나, 식상인 금오행은 원국에 존재하지 않고, 재성은 사해충이라 월간의 편관 을목을 용신으로 정한 명조입니다.
 
재성인 일지 해수는 동주한 을목의 생조를 받는 월지 사화와 충을 이룹니다. 또한, 해수는 일간은 물론, 시지 진토의 극까지 받고 있어 대단히 약합니다. 이런 명조가 토오행이나 화오행이 운에서 오게 되면, 수오행 관련 장부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삼초
삼초는 한의학에서 사용하는 육부 중의 하나로 기능은 있지만, 해부학적으로는 실체가 없는 것입니다.
 
▸상초
상초는 혈액순환과 호흡기능을 맡은 부위로, 심장과 폐장이 해당합니다. 최근에는 횡견막 윗쪽 부분을 상초로 부르기도 합니다. 이상이 생기면 목구멍 이상, 두통, 안구충혈 등이 따릅니다.
 
▸중초
중초는 음식물의 소화기관을 말하며, 횡견막에서 배꼽까지를 말합니다. 이상이 생기면 식욕부진이나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하초
하초는 배설작용을 하는 부위로, 배꼽 아랫부분을 말합니다. 이상이 생기면 전립선이나 자궁등에 이상이 따르고 정력에도 심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