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의 통근에 따른 유정(有情)사주와 무정(無情)사주



[유정 사주]

용신은 사주체에 도움이 되는 기운을 말합니다.

따라서 용신이 힘이 있어야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일간과 가까이 있을수록 도움이 크고 지지에 통근하여 힘이 있는 경우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용신이 월주나 시주에 있으면 일간과 거리가 가깝다고 볼 것이나, 년주에 용신이 위치 한다면 일간과의 거리는 멀다고 볼 것입니다.

이렇듯 일간과 가까이 있으면서 힘이 있는 용신이 있는 경우의 사주를 유정한 사주라 합니다.

그러나 용신이 시주나 월주에 있더라도 합이 되거나 충거되면 유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용신이 시주나 월주에 위치해 가깝게 있더러도 지지에 통근하지 못한 경우는 힘이 부족해 유정하다 말하기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위 명조는 일간 경금이 월지 오월로 실령하고 일지와 시지를 얻었으나 신약한 사주입니다.

관성이 강한 사주로 용신은 년간의 임수가 되고 희신은 년지의 신금이 됩니다.

년간 임수는 년지 신금에 통근하여 힘이 있고, 희신인 신금과 동주하므로 힘있는 용신입니다.

따라서 일간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정한 사주가 됩니다.  

 




[무정 사주]

용신이 년주에 있으면 일간과 멀리 떨어져 있어 일간에 도움을 주기 힘듭니다.

또한, 일간과 가깝게 있더라도 용신이 통근하지 못해 뿌리가 없다면 자기 스스로도 버티기 힘들어 일간에 도움이 되기 힘듭니다.

이렇듯 일간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사주를 무정 사주라 합니다.

또한 용신과 희신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 도움을 주기 힘든 경우도 무정한 사주가 됩니다.

용신이 합이나 충으로 제 역할을 못하는 경우도 무정사주가 됩니다.

사주에서 용신과 희신이 멀리 떨어져 서로 도움이 되지 못하면 천격사주가 되기 쉽고 풍파가 많는 사주가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일간 병화가 오월에 태어나 득령하고 연지와 월간, 시지를 얻어 신강한 사주입니다.

용신은 년간의 임수이고, 희신은 시간의 경금입니다.

용신이 일간과 너무 떨어져 있고 희신과도 거리가 멀어 서로 도움을 주기 힘듭니다.

이렇듯 용신과 희신이 사주체에 도움을 주기 힘든 경우의 사주를 무정한 사주라 합니다.  

무정 사주는 좋지 못한 운이 생기면 크게 풍파를 겪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