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간의 오행에 따른 특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7. 10. 15. 20:56

일간의 오행에 따른 특성


[목오행] - 甲, 乙

.목오행은 동쪽을 나타내며 하루의 아침과 계절적으로 봄을 상징하고 푸른색을 나타냅니다.

-.갑목의 특성
 .도전정신과 추진력이 강해 적극적이나 세심하지 못한 면모도 강합니다.
 .일을 추진하더라도 큰 것만 추진하려는 경향이 강해 실수가 많고, 실속도 없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집안일 보다는 밖으로 나가 사회 활동을 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아울러 이성문제에서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편입니다. 
 .갑목 일간은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하지 않아 배신을 하는 일이 극히 적습니다.
 .물질적인 욕심도 대단하나 안쓰고 모으기보다는 많이쓰고 많이 벌자는 타입의 성향을 보입니다.   


-.을목의 특성
 .을목은 약한듯 하지만 끈기와 집념이 강해 목표한 것은 반드시 끝을 보려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사교성이 좋아 사람들과 친해지기 쉬우며,  풍류를 즐기는 경향이 강합니다.
 .잘 치장하는 타입으로 특히 이재에 밝고, 가정에서도 경제권에 집착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이해타산에 밝고,멋도 잘부리는 편이며, 물질을 보는 눈도 남다른 구석이 있습니다. 
 .통상은 센스입게 옷도 잘입고, 부더럽고 유들유들하여사교성도 좋은 편입니다.
 .여성의 경우 애교가 많고 부더러워 동성은 물론 이성 친구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처세술에 강하고, 언변이 좋아 남들에게 듣기 좋은 말을 골하 할 줄 아는 편에 속합니다.   


[화오행] - 丙, 丁

.화오행은 남쪽을 나타내며 하루의 낮과 계절적으로 여름을 상징하고 붉은색을 나타냅니다.

-.병화의 특성
 .영리한 편이나 정열적이고 저돌적인 면모도 강하며, 성격이 급하나 뒷끝은 없는 편에 속합니다.
 .체격은 통상 좋은 편으로 이목구비도 큼직하게 생긴 편으로 날씬한 사람이 더물 정도라고 봅니다.
 .성격이 급하고 이성을 밝히는 편으로 화려하거나 사치를 즐기고, 나서기도 잘합니다.
 .급한 성정에 일을 그러치거나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 자신을 다스리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귀가 얇아 주관성이 약하며 일에 끈기가 부족하여 끝맺음이 약한 편에 속합니다.

-.정화의 특성
 .성격이 급하고 변덕이 많은 편이며 인내력이 부족해 중도 포기하는 일 들이 많습니다.
 .체형이나 얼굴은 아담한 편이 많고, 예쁘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됩니다.
 .급한 성격에 이성과의 교제에도 급한만큼 실패도 잦게 됩니다.
 .화려함을 추구하고 사치와 허영에 약한 편이며, 야한 것을 좋아해 야설이나 농담을 즐기는 편이 많습니다.
 .게으르고 나태한 성향도 있어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토오행] - 戊, 己

.토오행은 중앙을 나타내며 계절적으로 환절기를 상징하고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무토의 특성
 .언제나 듬직하고 성실하여 과묵한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무뚝뚝하다는 평을 받기 쉬우며, 융통성도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끈기와 집념은 강하나 다른 사람의 말을 경시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여명의 경우 애교는 모자라는 편이나 지조가 강하고 변함없는 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보수적 성향을 나타내며, 말이 많지 않아 과묵하고, 타협하기를 좋아하지 않아 독선적이 될 수 있습니다.

-.기토의 특성
 .주관이 약하고 의타심이 강한 편입니다.
 .매사 소극적이고 추진력이 약해다른 사람의 리더가 되기 보다는 착실하게 지시를 따르는 생활이 어울립니다.
 .여명의 경우 얌전하다는 평을 많이 들으며, 가정적이라 자식들에 대해서는 대단한 열정을 지닙니다.
 .보편적으로 조용하고 깍쟁이 같은 스타일이 많으며, 성격과 대인관계는 좋은 편에 속합니다.
 .불만이 있어도 밖으로 들어내지 않는 타입으로 참고 양보하며 인내하는 타입이 됩니다.
 .통상은 무던히 참고 인내하지만 폭발하면 더 이상 말리기 곤란한 상황을 연출하기도 한답니다.

 
[금오행] - 庚, 辛

.금오행은 서쪽을 나타내며 하루의 저녁과 계절적으로 가을을 상징하고 흰색을 나타냅니다.

-.경금의 특성
 .주관적이고 고집과 독단이 강하며 주변의 충고를 무시하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어떤일이나 쉽게 양보하려 들지 않으며, 힘으로 미러붙이는 태도를 많이 나타냅니다.
 .권력이나 힘으로 세상일을 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해 행정적인 일보다는 군림하려는 일이 적성에 맞게됩니다.
 .대체로 얼굴에 강인함이 묻어나는 타입으로 과묵하게 보입니다.
 .여명의 경우 자존심이 강해 남편을 이기려는 경향으로 불화가 잦을 수 있습니다. 
 
-.신금의 특성
 .신금은 보석으로 일컬어지며, 얼굴이 희고 피부가 좋은편에 속하며, 조용하고 착한 성뎍이 많습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도도한 성격으로 쉽게 친해지기 힘든 타입이 됩니다.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고, 자신의 품위 유지에 애쓰는 경향이 강합니다.
 .때로는 결벽증에 버금가는 성격도 있는지라 주위를 피곤하게 하기도 합니다.
 .자신에 대해 과대포장하여 과시하려는 경향도 많은 편에 속합니다. 

[수오행] - 壬, 癸

.수오행은 북쪽을 나타내며 하루의 밤과 계절적으로 겨울을 상징하고 검정색을 나타냅니다.

-.임수의 특성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강하고 매사 노력하는 타입이 됩니다.
 .노력과 담력이 결부되어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타입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계산에 밝은 편이라 은행원이나 교사도 어울리는 성향의 소유자들입니다.
 .임수는 깊은 물이라 깊이를 알수가 없어 음흉한 면이 많을 수 있습니다.
 .생각이 많고 정신적인 분야에 관심이 많은 편에 속하기도 하고, 속을 잘 들어내지 않은 면이 많습니다.

-.계수의 특성
 .꼼꼼하고 세심하여 실수가 작은 편이나 그릇이 작아 큰일을 도모하기는 힘든타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융통성이 부족하고 깔끔하고 섬세하지만 주변을 피곤하게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이기적 성향도 많아 주변에 인심을 잃기 쉬운 타입이기는 하지만 가정적인 스타일이 됩니다.
 .아기자기하고 예쁘고 작은 것들을 좋아하는 타입으로 싹싹하며 예절이 바릅니다.
 .가족이나 친구등 사람들과의 관계에 신경을 쓰느 타입으로 작은 것도 챙겨주고 보살피는 따스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