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름을 지을때 사용하지 말아야할 수리 자획

category 작명.감명 2013. 11. 10. 00:31

성명학에서 수리는 송나라 채구봉선생이 81수원도를 만들어 한자의 획수에 의한 길흉을 설명하였다고 전합니다.
이름풀이를 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이름의 글자간의 획수를 더하여 그 합수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으로 , 그 이름 자체에 내포되어 있는 길흉화복을 설명한 것입니다.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 4격 중 2개 이상의 수가 흉수이면 흉작용이 더욱 가중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元格(원격), 亨格(형격), 利格(이격), 貞格(정격)의 四格(사격)이 전부 좋은 격으로 구성하면 좋을 것이며, 더구나 정격은 흉수가 오지 않아야 한다고 봅니다.
 

 

원격(元 格) : 이름첫자와 둘째자 합 (초년운세 )
형격(亨 格) : 성과 이름 첫자의 합 (청년운세 )
이격(利 格) : 성과 이름 끝자의 합 (중년 운세 )
정격(貞 格) : 성과 이름첫자, 둘째자 모두의 합 ( 말년운세 )


1 2 ( 모태격 半吉) 희생의 운 극한 음극수로써 본인은 불행하나 2세가 좋아지는 운으로 지극한 희생이 강요되는 수입니다.얻는것보다 잃는 것이 많고 운세가 흩어지니 헤쳐나갈 방법이 뚜렷치 않습니다. 분열과 고난 역경등의 운세입니다. 그러나, 현모양처가 될 수도 있습니다.
2 4 ( 파괴격 ) 파멸의 운 궁핍과 곤궁 그리고 이별의 연속이며 시작만 있고 끝이 없습니다. 질병에 시달리거나 매사에 자신감을 잃고 방황하게 되며 가족을 위해도 공이 없으니 기진맥진하여 생기를 잃고 자살에까지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단, 열녀나 효자 또는 열사가 나기도 합니다.
3 9 ( 재난격 ) 비애의 운 병약한 신체에 마음까지 허약하여 단명 또는 역경의 암시가 있습니다. 앙상 비관적이거나 극단적인 생각으로 이유없이 전전긍긍하니 불안하고 내가 앉을 자리가 없습니다. . 그러나 영웅호걸, 열녀는 외로운 법이니 외로움을 면할 길이 없습니다. 간혹 영웅호걸이 될 수도 있으나, 혹 열녀가 될 수도 있으나, 외로움을 면할 길이 없습니다.
4 10 ( 공허격 ) 천박의 운 부잣집에서 태어났어도 재운이 따르지 않아 탕진하고 자포자기에 각종 범죄를 저지르거나 떠돌이 신세가 되기 쉽고 바쁘게 뛰어다녀도 소득이 없는 공허한 운세입니다. 남들이 피하는 허드레 일을 하면 가난은 면할 것이나 천박함은 면할 길이 없습니다.
5 12 ( 실패격 ) 중도포기의 운 자신의 능력이나 재산을 과대평가하여 더 높은 뜻을 품어 중도에서 좌절하게 됩니다. 한두 번의 실패로 매사에 자신이 없어 망설이게 되며 조급하고 경박한 행동으로 주위에서 미움을 받게 됩니다. 성실성도 신용도 없습니다. 항상 자중해야 작은 일이라도 이룰 수 있습니다.
6 14 ( 이산격 ) 이산의 운 가족운이 약하여 불행해지게 됩니다. 이기적인 성품이 원인이므로 항시 참고 살아가는 자세가 안되면 가정도 사회생활도 불행해집니다. 여성은 사치하기가 쉽고 가정과 자녀를 버리고 새출발을 하여도 자기의 독단 때문에 안정되지 않으며 끝내 좌절합니다.
7 19 ( 고난격 ) 비극의 운 두뇌가 명석하고 활동력도 풍부하나 매사에 시작만 있고 끝이 없으며 한번 어려움이 시작되면 끝없이 하락하는 운입니다. 더구나 육친과의 인연도 약하니 의지할 곳 없고 병약할 수도 있어 앞에는 강이요 뒤에는 무서운 적이니 진퇴양난입니다. 단 열사.의사등 영웅적인 인물이 나기도 합니다.
8 20 ( 허망격 ) 낙담과 실의의 운 도량이 좁고 역량이 부족한데 또 욕심은 많으니 부모나 처자로부터 원망을 받으며 급기야는 외롭게 되고 병약. 단명의 암시도 있습니다. 이 세상에 나홀로 서 있는 격이고 어두운 밤에 험한 길을 홀로 가는 격입니다. 남성은 자식으로 인해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여성은 이성으로 인해 더욱 망칠 수 있습니다.
9 22 ( 중절격 ) 임지중절의 운 처음에는 잘되던 일도 중간에 가서는 꺾이며 초년에 좋은 팔자도 중년에는 망가집니다. 신의도 신용도 잃게 되니 진퇴양난입니다. 가정도 사회도 불안하여 이곳 저곳을 떠돌아다니다가 급기야 말년에는 고독한 생을 마감하게 됩니다. 간혹 탐험가, 등산가, 지리학자 등으로 성공하기도 합니다.
10 26 ( 영웅격 半吉) 대기만성의 운 고생 끝에 이루어지는 의사, 괴걸, 지사가 많이 나는 수리입니다. 파란과 자아도취로 지나치게 앞에 나서는 관계로 모난 일을 많이 당합니다. 자녀운과 부부운이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성에 한해 사용해 봄 직한 수리이기도 합니다.
11 27 ( 비난격 ) 중절암시의 운 머리가 좋고 초년에는 노력을 하여 중년까지는 비교적 순탄하지만 중년부터는 주변으로부터 배척되어 고독하고 매사가 풀리지 않게 됩니다. 가족운도 좋지 않아 고독하고 형난, 조난의 재난과 질병이 따른다. 여성은 노력만 하고 공이 없으니 좋은 배치로 바꿔야 할 것입니다.
12 28 ( 파란격 ) 가족불연의 운 발전운을 받아 초년에는 길하나 중년 이후 처자로 인한 극해가 많아 사별 도는 이별로 가정은 불안하고 병약해지며 떠도는 신세가 되거나 형벌을 받게 됩니다. 항시 노력하고 덕을 쌓으면 가난은 면합니다. 그러나 가정의 행복은 한순간일 뿐 외로움은 무엇으로도 달랠 길이 없습니다.
13 30 ( 흥망격 半吉) 반신반의의 운 성공 반 실패 반을 살게 되는 수리입니다. 가정이 안정되면 사업은 부진하고, 사업이 성공하면 가정이 불안합니다. 직장인으로 성실하게 생활하는 것만이 가정과 경제를 지킬 수 있습니다. 분수에 넘치는 야망은 파경을 맞기 쉬우니 겸손한 마음으로 근검절약해야 합니다.
14 34 ( 암흑격 ) 파멸의 운 불운한 수리입니다. 기인 또는 특이한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은 이 수리가ㅓ 합당하나 평범한 사람은 심약, 병고, 단명 등 불행한 운세를 몰고 온다. 종교인이나 유랑인 그리고 특수 분야의 기인이 많이 생기는 수리이니 되도록 이 수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은 이별, 사별, 단명, 무자식 등의 수리가 됩니다.
15 36 ( 영웅호걸격 ) 정의고행의 운 협객, 영웅, 풍운아의 기상은 있으나 항상 떠돌아 다니게 되고 가정이 안정되지 않으며 파란만장한 생애를 짧게 보낸다. 재액이 떠나지 않으며 남녀 공히 단명하고 한 순간의 정의감으로 뒷일을 생각하지 않으니 만인의 영웅은 될지라도 본인에게는 불운한 수리입니다.
16 38 ( 무난격 半吉) 평범무난의 운 꿈을 크게 가져도 항상 앞서가는 이가 있으니 능력과 운세가 부족합니다. 그러나 자기의 역량을 잘 측정하여 알맞은 자리에 앉으면 잘 이글어갑니다. 기술예능인이 적격이며 비교적 무난하고 부부, 자녀 모두 성실하여 화가 없습니다. 여성은 정숙하여 한 가정을 잘 꾸려갑니다.
17 39 ( 안락격 半吉) 안락장수의 운 건강한 육신과 건전한 사상으로 평범하지만 오래 살며 많은 사람을 거느리게 됩니다. 그러나 갑자기 운세가 덜어져 가난해지기 쉽습니다. 그러나 욕심없는 평범한 삶이야말로 가장 복된 운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은 남편운이 약해 홀로 많은 노력을 해야 가정을 지킬 수 있습니다.
18 40 ( 부침격 ) 인생무상의 운 잔재주는 있으나 덕망이 없고 자기 꾀에 자기가 넘어가고 성격도 불손하니 주위에 사람이 없습니다. 홀로 성공할 만한 인내력도 없으니 한번 쓰러지면 급전직하합니다. 단, 고용인으로서 한 사람을 충심으로 모시면 가난은 면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가정에 최선을 다해야 이별을 면할 수 있습니다.
19 42 ( 고행격 半吉) 실의의 운 조금은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운세가 따르지 않아 일인자로는 부족합니다. 많은 고행을 거친 뒤에야 작은 성공을 바라볼 수 있으며 여성은 현모양처가 많습니다. 문화.예술 도는 기능 분야에 진출하면 큰 성공은 아닐지라도 작은 성공은 기대할 수 있으나 사업가로는 불리합니다.
20 43 ( 고뇌격 ) 손재의 운 의지가 약하니 뜻이 있어도 중도에 좌절하고 재산은 새는 곳이 많아 밑 빠진 독에 물 붇는 격입니다. 겉으로는 좋은 것 같아도 안으로는 근심 걱정이 그칠 날이 없고 이성으로 인해 남녀 공히 방탕한 길을 걷게 됩니다. 먼저 가정의 평화에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반드시 큰 화가 있을 것입니다.
21 44 ( 풍파격 ) 비운의 운 불운에 불운이 겹치는 수리이니 뛰어난 두뇌도 속수무책입니다. 한번 방향을 잘못 잡으니 점점 미로에서 헤어날 수 없게 됩니다. 뛰어난 수재도 악운에는 어쩔 수 없는 것. 불구, 괴질, 실명 등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은 결혼 후에 가족이 괴변을 당하거나 이별을 하여 외로운 인생을 살게 됩니다.
22 46 ( 병약격 ) 비애의 운 안과 밖 모두가 시끄럽고 고난의 연속입니다. 초년에 이루어 놓은 업적이 중년이 시작됨과 동시에 급한 재액을 만나 가정도 지키기 어렵다. 항시 불안하고 쓸쓸한 삶을 살까 두렵다. 여성은 눈물로 평생을 보낼 만큼 슬픔과 고독으로 얼룩진 인생이 기다릴 악수입니다.
23 49 ( 명암격 半吉) 강약의 운 성공과 실패를 모두 겪을 것입니다. 작은 실패로 큰 성공을 이룰 수도 있으나 작은 성공이 큰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흥망성쇠를 고루 겪는 파란 만장한 인생을 보낼 암시가 있습니다. 여성은 이별, 사별로 재혼하기 쉬우나 재혼 후에는 비교적 안정된 삶을 살게 됩니다.
24 50 ( 비행격 ) 가시밭길의 운 처음 인생이 시작되는 첫걸음부터 조심해야 합니다. 간혹 초년에 작은 성공이 있을지라도 중년까지 이어가기 힘들고 모든 일에 머리만 있고 꼬리가 없는 용두사미격이니 차차 고독해지고 서러운 말년이 한스럽다. 여성은 화류계나 3D 업종에 종사하여 힘들고 서러운 인생을 살게 됩니다.
25 51 ( 춘추격 半吉) 응망의 운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성공과 실패가 유난히 심하게 교차되는 삶을 살 것입니다. 작은 성공에 만족하고 무리한 욕심을 내지 않으며 보통 사람으로 만족한다면 무난한 삶이 될 것입니다. 여성은 밖으로는 무난하겠으나 부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하여 많은 밤을 독수공방으로 쓸쓸히 지낼 것이 염려스럽다.
26 53 ( 불측격 半吉) 부침유전의 운 겉보기는 화려하나 속은 빈 껍데기다. 남녀 모두 인생의 절반 정도는 그러대로 행복하지만 나머지 절반의 인생이 험한 파도를 만나게 됩니다. 전반기에 좋은 사람은 후반을 위해 절약하고, 전반기에 어려운 사람은 후반을 위해 힘껏 노력해야 합니다.
27 54 ( 다난격 ) 신고의 운 좋은 가정에서 태어났을지라도 스스로 불행을 자초하고 재산을 탕신하여 험난한 인생을 살게 됩니다. 불구, 고독, 단명, 횡사의 액운이 있기 쉬우나 반면 열녀.효자 등이 많이 나기도 합니다. 남녀 모두 풍파 속에서 어려운 일생을 살게 되니 작명시 반드시 피해야 할 수리입니다.
28 55 ( 반성격 半吉) 다사다난의 운 성격이 급해서 성공도 실패도 빨리 겪는다. 초년.중년은 많은 번영을 약속받지만 자녀운이 없고 이웃에게 인심을 잃으니 말년이 쓸쓸합니다. 많은 성공과 실패의 연속으로 정신적으로 안정되기 힘들겠으나 내리막길이 있으면 반드시 오르막이 있으니 불행 중 다행입니다.
29 56 ( 한탄격 ) 매사 부족의 운 앞길이 막혀 옆길로 가니 그곳도 낭떠러지요 다시 돌아가려 해도 깊은 강물이 막혀있는 사면초가의 운세입니다. 뚜렷한 재주가 있는 사람도 그 재주를 피워보지도 못하니 항상 어려움의 반복입니다. 여성은 더욱 불길하여 남편이나 자식을 중도에 잃게 되니 눈물로 여생을 보낼 운입니다.
30 59 ( 실망격 ) 침체의 운 의지도 박약하고 용기도 없으니 매사가 자신이 없습니다. 한두 번 겪는 실패로 더욱 의기소침하여 결국은 무능력자가 될 것입니다. 타인에게서 피해를 입으니 남을 믿지도 못해 친구도 없어 더욱 외로워집니다. 여성은 배우자가 없는 것과 같으니 병들고 지친 몸을 의지할 곳이 없습니다.
31 60 ( 낙일격 ) 암흑의 운 고립과 파멸의 어두운 암시가 있습니다. 주변에서 나를 인정해 주는 사람은 없고 반면 욕심은 많으니 범죄를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항시 자중하고 한 직장에서 평생을 보낸다면 가난은 면할 것입니다. 여성에게는 병약, 단명의 암시가 있으니 항시 무거운 육신으로 아무 일도 못하게 되어 가난이 늘 함께할 것입니다.
32 62 ( 고독격 ) 나관과다의 운 모든 일을 마음대로 처리하여 실패가 많습니다. 신중히 생각해 보지도 않고 밀어부치는 성격이므로 실패가 많고 말년에는 고독하고 방황하며 병약해집니다. 또한 이 획수는 승려나 목사 또는 기인이 많은 수리입니다. 여성이 사용하면 더욱 불길한 수리입니다.
33 64 ( 침체격 ) 이산과 파란의 운 섬세한 성격 같으나 까다롭고 독선적으로 변하며 매사에 신경질적이다 보니 하는 일에 장애가 많고 불의의 재난도 닥치니 세상을 긍정적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여성에게는 우여곡절이 많고 구설과 재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니 가정은 침체되고 매사에 여유가 없습니다.
34 66 ( 역난격 ) 가난의 운 작은 기회를 잡아 지나치게 크게 확대하고 상대를 과소평가하여 자기 스스로를 힘들게 합니다.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후 자중해야 가난을 면할 것입니다. 항시 좌불안석이요 어떠한 일에도 만족이 없으니 남녀 모두 고난과 가난을 등에 업고 살아야 하니 역경이 더욱 피부에 와 닿는다.
35 69 ( 정체격 ) 중도포기의 운 초년에는 비교적 순탄한 운세이나 차츰 성장하면서 모든 일에 시작만 있고 끝이 없습니다. 한번 들어가면 나올 줄 모르니 급기야 가정도 불안하고 명예도 떨어지게 되고 재산도 찾을 수 없습니다. 중단 또 중단하는 운이기는 하나 항시 덕을 쌓으면 말년에는 유할 것입니다. 반면 여성은 눈물의 일생을 보낼 것입니다.
36 70 ( 암난격 ) 적막의 운 비교적 성실한 편이나 원만치 못한 성품으로 인해 대업을 이룰 수 없고 중도에 좌절하는 일이 많습니다. 특히 가정이 안정될 수 없으니 떠돌이가 되거나 고독한 삶을 살게 됩니다. 특히 여성은 초혼에 실패하고 방황하다가 말년에 가서야 다소 안정된 재혼을 하게 되거나 소박한 여생을 보내게 됩니다.
37 71 ( 만달격 半吉) 허명의 운 작은 것을 얻으면 큰 것을 욕심내고 큰 것을 얻더라도 더 큰 것을 얻으려는 욕심 때문에 겉은 화려하나 실속은 크게 없습니다. 가난과 부가 교차하니 반은 좋고 반은 나쁘다. 여성은 가정이 안정되면 사회운이 좋지 않고, 사회 일이 잘되면 가정이 불안한 반쪽 행운으로 반길반 흉입니다.
38 72 ( 허실격 半吉) 길흉상반의 운 한번은 성공, 한번은 실패의 암시가 있습니다. 좋은 일도 나쁜 일도 만나지만 대체로 무난한 삶을 살 수 있으며 욕심없이 자신의 위치를 알고 처신하며 언제나 겸손한 삶을 살아간다면 주위의 인정을 받아 큰 어려움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평범한 현모양처로 살아갈 것입니다.
39 73 ( 소성격 半吉) 평복의 운 자기의 분수를 아는 사람은 소기의 목적은 달성하나, 과욕으로 경거망동하는 사람은 불행으로 이어지니 항시 겸손하고 현명해야 하며 항상 겸손해야 합니다. 여성은 사치를 버려야 행복해집니다. 위를 쳐다보지 않고 내 길을 간다면 행운은 외면하지 않을 것입니다.
40 74 ( 파탄격 ) 파괴와 탈진의 운 앞도 뒤도 막혔으니 진퇴양난이요 망망대해에 일엽편주입니다. 인생은 고난과 파란이요 외로움으로 얼룩지고 말 것이며 커다란 고난 뒤에 얻을 수 있는 한 가닥의 희망도 한 순간의 경거망동으로 놓쳐 버릴 것이니 차분하고 성실한 생활로 큰 환난을 피해야 합니다.
41 76 ( 선고격 ) 실의와 절망의 운 초년의 운이 매우 약하여 병약하고 절망하며 좌절하지만 중년 이후 노력하면 가난을 면할 뿐 아니라 새로운 청춘이 다시 시작될 것입니다. 먼저 고생하고 난 후에야 만사를 이룰 수 있으니 여성은 만혼이 좋습니다. 결혼 이후 가정에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반드시 가정이 파괴될 것이니 유념해야 합니다.
42 77 ( 강건격 半吉) 길흉상반의 운 낮에 성공하면 밤에는 실패요 밤에 성공하면 낮에는 실패하는 운입니다. 길흉이 반반 섞인 수리이므로 항상 도전하는 마음을 갖고 언제나 새로운 기분으로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리입니다. 여성은 열심히 일하여 가게를 살지게 합니다. 반면 남편운이 좋으면 자녀가 좋지 않고 자식운이 좋으면 남편이 외도를 하게 됩니다.
43 78 ( 무력격 ) 천신만고의 운 소년시절은 불행을 면할 수 있으나 중년에 접어들면서 운세가 약해지므로 병약하고 실패하게 되는 것은 무리한 도전이나 몸을 함부로 굴리기 때문입니다. 남녀 모두 주색잡기를 좋아하니 함부로 행동하지 말고 자중해야 합니다. 주색을 조심하면 말년에는 다소 편안할 것입니다.
44 79 ( 종극격 ) 불안파멸의 운 초년은 평탄한 운세이나 스스로 화를 자초하여 중년 이후에 서서히 나락으로 떨어지며 가족과 이별하고 떠돌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 중 다행으로 남녀를 막론하고 육신은 비교적 건강할 것입니다. 혈육과의 인연도 박하여 마지막에 홀로 남는 외로운 여정입니다.
45 80 ( 종말격 ) 중도정지의 운 지능이 우수하고 수완도 좋으나 신선놀음에 도끼자루 썩는 줄 모르듯 주색잡기에 빠지기 쉬우며 허송세월하니 출세도 늦고 자손운도 좋지 않습니다. 여성은 단명하거나 홀로되니 외롭고 서러운 인생입니다. 하지만 초년에 길을 잘 잡으면 평탄한 삶을 살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