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재물복(1) - 성장기인 초년의 재물복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0. 13. 19:15


재물복(1) - 성장기인 초년의 재물복 


[재물복과 재물운]
1.재물복
재물복은 사주원국에 나타난 재물에 관한 복을 말합니다. 재물복은 재산이나 금전에 복으로, 의식주와 생활의 안정이 되는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사주명리학에서 재물에는 편재와 정재가 있습니다. 

정재는 월급이나 임대료처럼 이미 정해지고 꾸준하지만, 크기는 비교적 적은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편재는 정해지지 않은 재물이라 끊임없이 노력해야 취득할 수 있는 큰 돈을 의미하지만, 쉽게 흩어지는 경향도 있습니다.

정재는 이미 정해진 돈이라 특별한 노력을 하지 않아도 가능하지만, 노력을 한다해도 크게 변화가 적습니다. 반대로, 편재는 정해지지 않은 돈이라 노력의 정도에 따라 그 크기나 결과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2.재물운
재물운은 대운과 세운 등에서 나타나는 재물의 복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주 원국에 이미 재물복이 완전한 사람은 재물운이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사주원국에서 재물복이 완전치 않은 경우에는 대운이나 세운의 재물복에 따라 기복이 크게 나타납니다.


[초년의 재물복]
.성장기인 초년에 재물복이 있으려면 연,월주가 충극이 없이 안정 되어야 합니다.
.식상과 재성이 혼잡되지 않고,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초년 재물복이 있는 명주는 대체로 선량하고 여유와 느긋함이 있고, 현실적입니다.

.년주, 월주에 식상과 재성이 안정된 명조의 경우, 조상과 부모대에 식상과 재성을 우선시하는 가치관을 가진다고 봅니다. 이런 명조의 경우는 초년에 재물복이 있으니 유복한 성장기를 거친다고 봅니다.

.초년에 재물복이 있는 명조에서 일주와 시주가 안정되고, 길신이 자리하여 본연의 역할을 다하면서 운까지 흉운으로 흐르지 아니한 경우는 초년의 재물을 지켜나갈 수 있고, 오히려 재물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러나, 일지와 시주의 충극이 심한 상태에서 흉신이 자리하고, 운까지 좋지 않은 경우는 초년의 재물을 지키기 힘들고, 때에 따라서는 가산을 탕진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참고로 성장기인 초년에 해당하는 년주와 월주가 관성과 인성으로 안정되어 역할을 다하는 경우에는 조상대나 부모대에 재물보다는 명예와 안정을 중시한 경우로 보기도 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정재격 신약한 남명사주입니다. 초년의 재물복은 연월주가 안정되고 충극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상관과 정재가 월주에서 역할을 다하는 명조로 초년의 재물복이 큰 명조가 됩니다.

일주와 시주도 별다른 충극이 없이 안정되어 있고, 상관이 시간에 존재함으로 운세에 따라 중년 이후의 재물복도 클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참고로, 위와 같이 일지가 비겁으로 간여지동이고 월간이 임수로 기토탁임 현상을 보이는 경우 처복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