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대운과 세운의 재물운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0. 16. 08:55


대운과 세운의 재물운


[재물운]
1.재물운은 사주원국에 존재하는 재물복과는 다르게, 운에서 재물이 들어오는 경우를 재물운이라고 합니다.
2.기본적인 재물운은 일간과 합이되는 정재운이 됩니다.
3.일지나 시주의 식상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재성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4.일지나 시주의 재성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식상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5.월간이나 일지 또는 시간의 관성이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재성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6.신약사주에서 일지나 시주의 식상과 재성이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경우는 비겁운이 재물운이 됩니다.
7.신강한 사주에서 식상과 재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거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운이 최고의 재물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오월의 무토일간으로 신강한 사주입니다. 사주 원국에 식상과 재성이 없거나,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식상과 재성이 동주한 신해대운이 최고의 길운이 됩니다.

강한 무토일간이 대운천간 신금을 토생금으로 강하게 생조함으로 인해 활발한 사업을 할 수 있고, 대운의 천간 신금이 지지를 금생수로 편재를 생하는 구조라, 큰 재물운이 오는 시기입니다. 참고로 이런 운의 천간과 지지가 임신대운 처럼, 대운천간이 재성, 대운지지가 식상이라도 무관합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의 신강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일지 정인 목오행의 생조를 받은 일간 병화가 강한 힘으로 시주 무술을 화생토로 생하니 열심히 일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일지와 시주에 재성 금오행이 없어 노력보다 결실이 저조한 명조입니다. 

이 명조에서는 재성인 금오행이 절실한 명조이나 원국에서 역할을 못하니, 직업은 금오행에 관련된 직종이 되기 쉽습니다. 금오행에 관련된 직종으로는 쇠에 관련된 자동차 관련직종이나 재물에 관련된 금융업, 군인, 경찰 등 강한직업군, 광산업 등이 해당됩니다.

병화일간이 비견격 신강사주가 되어 조직생활인 직장 보다는 자영업에 더 관심이 높은 명조가 됩니다. 
  
[임인대운] 편관-편인
원국에 존재하지 못한 대운의 천간인 편관 임수가 년,월주와 일지의 생조를 받은 강한 병화와 병임충을 하게 되고, 대운의 지지 인목이 원국의 일지 인목과 합세하여 식신을 극하게 되니 사업은 힘들어 집니다. 이 경우는 편관 임수가 제거 당하는 상태로, 수에 관련된 질병도 조심해야 합니다.

[신축대운] 정재-상관
신축대운은 대운의 지지 축토가 대운천간 신금을 토생금으로 강한 재성운이 오게되어 사업에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운세입니다.

[갑오세운]
세운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운으로 강한 일간의 힘을 더한층 강하게 하는 경우로 이 시기는 조심을 해야하는 한해가 됩니다. 지나친 자신감과 자만심 등으로 무리한 투자나 새로운 일을 벌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