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문제(2) - 부모와 갈등하는 자녀를 두는 명조
1.부모와 등지는 자녀 자식인 식상이 통근을 하지 못해 허약하거나 충으로 인해 부모의 생조가 절실할 때, 부모의 생조를 받지 못하면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부모인 일간도 식상인 자식을 생조하지 못하게 되면, 서로간에 여유가 없고 뜻이 통하지 않는 사이가 됩니다.
일간이 부모의 역할을 하지 못하거나 식상이 자식의 도리를 다하지 못하면, 부모와 자식간에는 서로를 원망하고 소원한 사이가 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 사주입니다. 시간의 계수는 신금 여성의 자식으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허약한 상태입니다. 더구나, 시지 미토로부터 토극수로 극까지 받고 있어 생조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일간 신금은 여름의 계절인 사월에 태어나 월간에도 편관 정화를 두어 열기가 대단합니다. 더구나, 일지까지 사화를 두게 되어 녹아내릴 정도의 열기를 견디기 힘듭니다. 당연히 시간의 계수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력이 없습니다.
결국, 일간 신금은 남편인 월간 정화로 인해 자식인 시간의 계수를 생조하지 못하고, 원망을 듣는 명조라 일간 신금 여성의 입장에서는 남편덕, 자식덕이 모두 박한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인수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의 병화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힘이 막강한 가운데 일간 임수를 강하게 극하는 경우입니다. 일지 신금은 월지 오화의 극을 받으면서 일지 인목과 인신충을 이루고 있습니다.
일지 신금이 극과 층으로 꺠어지는 경우라 일간 임수는 생활과 가정 모두가 불안해진 명조가 됩니다. 일간 임수는 시지의 상관인 자식을 생조하고 있으나, 천간에서는 병임충으로 꺠진 상태에서 일지는 시지의 인목과 충을 하여, 신금은 일간 임수를 전혀 도우지 못합니다.
당연히 일간 임수는 앉은자리가 흔들리는 가운데 월간의 병화로부터 강한 충극을 받게 되어 대한히 불안한 상황입니다. 시지 인목은 일간 임수의 자식으로, 일지 신금과 인신충으로 심히 불안정한 상황이라 일간 임수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당연히 부모는 부모대로 자싱이 원망스럽고, 자식은 자식대로 부모가 원먕스런 명조가 되어, 부모, 자식 간에 원망과 갈등이 큰 명조입니다.
2.도리를 다하는 자식 1).자식이 자식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일지나 시주의 자식성인 식상이 충극이 없이 온전해야 합니다. 또한, 자식인 식상을 기준으로, 인성과 식상이 온전해야 자식의 도리를 다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진정한 자식의 역할은 자식 자신의 명조에서 파악함이 우선이 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자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여명사주로 인성 신강사주입니다. 자년 자월의 을목이 앉은자리까지 해수라 주위가 온통 얼음입니다. 당연히 한줄기 불기운이 절실한 명조라 일간 정화에 대한 애착이 남다른 명조가 됩니다.
연간의 정관 경금은 남편에 해당하고, 시간의 정화는 자식에 해당합니다. 남편인 경금과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잇어, 인연이 부족하여 초혼은 인연을 이어가기 어려운 명조가 됩니다. 인성이 너무 강한 명조라 관성의 역할의 큰 의미가 없는 명조입니다.
다만, 자식궁인 시간의 정화가 얼어잇는 을목을 녹여줄 유일한 위안이라, 자식에 대한 애착이 남다르고, 자식 또한 부모를 위해 정성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3.자식성의 위치 변화 위 명조는 경금일간의 여성 명조입니다. 자식의 성인 상관이 각 궁위에 위치할 경우, 일간과의 사이를 알아 봅니다.
1.월간에 식상이 위치할 때 월간의 계수는 일간 병화의 성장기이기도 하지만, 자식으로 볼경우는 일간 보다 윗자리에 위치해 자식이 어른스럽고, 성숙된 행도을 보이기 쉽습니다. 다만, 여명에서는 월간이 남편궁이 되기도 하므로 자식인 식상인 남편의 성인 관성을 극하는 기운이라 남편과의 사이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남편덕은 박한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2.일지에 식상이 위치할 때 일지 자수는 모친인 경금과 한몸을 이루고, 모친인 경금을 하늘처럼 받드는 경우라 부모 자식산에 인연이 크고, 자식이나 부모 모두 현실적, 실리적 생활태도를 견지하게 됩니다.
3.시주에 식상이 위치하면 시간의 자식성인 계수는 일간 과 나란히 천간에 위치하여, 자식도 자신의 주관이 뚜렷하고 자신의 명예도 내세우는 경우가 됩니다. 4.자식과의 친밀도 . 위 명조는 경금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월간의 정화는 경금 여성의 남편이고, 시지 해수는 경금 여성의 자식인 식신입니다. 이 경우 경금 여성과 해수 자식과의 사이나 친밀도를 알아봅니다.
월간의 병화 남편의 입장에서 일간 경금은 정화 남편의 아내입니다. 또한, 시간의 신금은 멀리 떨어져 다소 인연은 부족하지만, 정이 깊은 정재로 또다른 여인이 됩니다.
자식인 시지 식신인 해수는 아들로 시간의 신금과 동주하고 있습니다. 결국 시지의 해수는 경금 여성의 자식이 아니라, 시간의 신금 여성의 자식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원국에 겁재가 위치한 경우는 자신의 것을 다소 잃게 되는 경우도 생기므로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