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녀문제(3) - 아들과 딸의 출산 가능성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1. 21. 09:38
자녀문제(3) - 아들과 딸의 출산 가능성


1.아들, 딸의 구분 방법
자녀의구분은 기본적으로 곤명을 기준으로 합니다. 음일간 여성은 음양이 다른 상관을 아들로 보고, 식신은 딸로 봅니다. 양일간 여성은 음양이 같은 식신을 아들로, 상관을 딸로 봅니다.결론적으로 명주의 음양과 상관없이 양인 식상은 아들로, 음인 식상은 딸로 봅니다. 

통상적으로 남자는 양의 기운으로 보고, 여자는 음으로 봅니다. 명주인 여성이 남자의 기운인 양간이라고 하더라도 아들이 음이 될 수 없고, 딸이 양이 될 수 없습니다. 명주 본인의 성향과 상관없이, 양의 식상이면 아들로, 음의 식상이면 딸로 보는 것이 옳습니다.    

위 명조는 을목일간의 여성의 경우로 일지에 상관인 사화가 오고, 시간에 정화인 식상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식신이나 상관은 모두 을목 여성의 자식이 됩니다. 을목일간이 음간이라, 양의 기운인 일지 사화가 아들이 되고, 음의 기운인 시간의 정화가 딸이 됩니다.

흔히, 식신이면 아들이고, 상관이면 딸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으나, 이 부분은 음양과 오행을 잘못 이해한 겨우입니다. 십성을 구분하는 오행보다 당연히 음양이 우선이 되고, 명주 자신이 양간인 경우는 명주 자신이 어느 정도 남성적 기질이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됩니다.

모친이 남성적이라고 하여도 아들이 여성적일수 없는 것이고, 마찬가지로 동성인 딸이 남성적일 수도 없습니다. 당연히 아들이 양의 기운인 사화가 되고, 딸이 음의 기운인 정화가 됩니다.     

이 명조는 갑목일간의 여성의 명조로 일지에 상관이 오화가 위치하고, 시간에 식신인 병화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부분 역시 명주 자신의 성향과는 상관없이 양의 기운인 시간의 병화가 아들이 되고, 상관인 일지 오화가 딸이 됩니다.


2.아들, 딸 잉태 확률

1).아들을 잍태할 확률
아내의 명조상으로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양기가 강하면 아들을 잉태하기 쉽다고 봅니다.
아내의 명조가 신약하면 아들을 잉태하기 쉽습니다.
남편이 명조가 비겁신강이고, 양기가 강하면 아들일 확률이 높습니다.

2).딸을 잉태할 확률
아내의 명조상으로 월지와 일지를 중심으로 음기가 강하면 딸을 잉태할 확률이 큽니다.
아내의 명조가 비겁신강이거나, 음기가 강해도 딸을 잉태하기 쉽습니다.
남편의 명조가 신약하거나 음기가 강하면 딸을 잉태할 확률이 강합니다.

3).예시명조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남명사주로 양기가 태왕한 비견격입니다.
당연히 아들을 출산할 가능성이 높은 남자의 사주가 됩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종재격 남명사주입니다.
인성과 비겁이 없는 종격사주로 음기가 강하니, 딸을 잉태할 가능성이 큰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로 겁재격인 명조가 됩니다.
여명사주에서 겁재격으로 음기가 강하면, 딸을 출산할 확률이 높습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여명사주로 ,비견격 여명사주입니다. 음기가 태왕하여 음팔통에 준하는 명조입니다. 이 경우 신금 일간의 여성은 딸을 잉태할 확률이 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