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형살해석(1) - 인사신, 축술미 삼형살, 자묘형살


1.삼형살 (三刑殺)
삼형살은 배신이나 사고, 수술, 부도 등을 나타내는 흉의가 강한 살입니다. 사주원국에 삼형살이 있으면 성격이 거칠고 과격하기 쉬우며, 주위 사람들과 어울리거나 융화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원국에 삼형살이 있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신강하고 청한 명조에서 삼형살이 있으면, 형살을 집행하는 힘을 가지게 되어 권력기관에서 위세를 떨치며 살아가는 명조로 강한 직업인 직업군인이나 경찰, 법조계, 의료계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됩니다.

신약하고 탁한 명조에서 원국에 삼형살이 있는 경우는 삼형살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당연히 관재구설에 시달리거나 감금 등의 어려운 상황이 생기기 쉽고, 신체적인 위해도 수시로 나타나게 됩니다.    

2.삼형살의 분류
1).인사신 삼형살 - 무은지형
사주원국에 인,사,신의 3자가 오거나 2자인 경우 운에서 나머지 한 글자가 와도 삼형살이 완성됩니다. 인사신 삼형살은 무은지형이라 하여 은혜를 배신으로 갚는다는 형살입니다. 삼형살이 원국에 자리하면서 일간에게 흉하게 작용하는 경우는 생활의 모든 면이 불안정해 집니다.

가정과 직업에서는 이동과 변동이 잦고, 자신의 주변 상황을 무시하는 성향이 강해 적이 많은 상황이 연출됩니다. 성격도 모나고 편협되어 자신을 도와준 이에게 배신과 반목을 하게 되어 자신도 어려움에 처하는 경우가 됩니다.

2).축술미 삼형살 - 지세지형
사주원국에 축, 술, 미의 3자가 오거나 2자만 있는 경우, 운에서 나머지 한자가 오게 되면, 축술미 삼형살이 완성됩니다. 축술미 삼형살은 지세지형이라고도 하여 자신의 힘만 믿고 밀어붙이는 성향이 강합니다. 저돌적인 성향으로 인해 무모하게 일을 추진하게 되어 실패와 좌절이 반복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3).자묘형살 - 무례지형
원국에 자,묘의 두글자가 오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삼형살로 분류하지만, 축술미 삼형살이나 인사신 삼형살보다는 흉의가 많이 약합니다. 자묘형은 부모 자식간에 해당하는 자수와 묘목 사이의 형살로 뜻이 잘 통하지 않고 정이 없는 살로 성격도 흉폭해지기 쉽습니다.

인목이 마른 나무이면 묘목은 젖은 풀입니다, 습목인 묘목에게는 인성인 물에 해당하는 자수의 생조가 반갑지 않아 생기는 형살이 됩니다.  

4).사형살
사주원국에 진술축미, 또는 인신사해나 자오묘유의 4자가 있는 경우는 제왕적 사주라 하여 대단한 길격으로 봅니다. 그러나, 이 경우도 신약한 사주에서 원국이 청하지 못한 경우는 일간이 이겨내지 못해 큰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사형살로 제왕적 사주로 알려진 박정희 전대통령의 명조입니다. 지지에 인신사해를 모두 깔고 있으면서 오행을 모두 갖춘 오행 구족격의 명조입니다. 원석으로 강인한 성정의 경금이 타고난 계절도 겨울이라 강인함이 더 합니다. 월간에 비겁인 신금을 두고, 일지까지 간여지동입니다.


대단한 고집에 융통성이나 포용력 또는 여유를 보이기는 힘들고, 그 대신 추진력이나 뚝심은 대단한 명조가 됩니다.   

부친이나 모친을 상징하는 별인 재성과 편인이 모두 지장간에 있습니다. 부친이나 모친덕이 박하고, 영향력도 크게 드러나지 못합니다. 아내를 나타내는 재성도 월지 갑목과 시지뿐입니다. 어느 쪽으로도 일간 경금이 직접 극하는 위치에 있지 못해 인연과 정, 덕이 부족하다고 봅니다.

지지는 사해신인으로 인신사해 사형살을 갖추고 있으면서 오행구족격의 명조로 음양이 크게 기울지 않은 명조라 대통령의 자리까지 올라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인신사해는 그 자체로 역마의 기운이라, 한곳에 머물며 정착하지 못하는 성정을 지닙니다. 이로 인해 청년기에 그나마 안정적인 선생의 직업을 버리고, 만주로 가서 활동한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삼형살이나 사형살은 육친을 극하는 살이 되기도 합니다.

년지와 월지가 사해충, 일지와 시지가 인신충입니다. 연얼지가 충이니 부모형제가 갈등하게 되고, 일지와 시지가 인신충이나 자식과도 갈등이 큽니다. 

3.삼형살의 액땜
삼형살은 형을 자신이 집행하거나 받게 되면 액땜이 되어, 흉의가 사라지거나 많이 약해집니다. 형을 집행하는 경우로는 직업적으로 강한 직업인 군인, 경찰관, 교도관 등이나 생사 여탈권을 쥐는 법관이나 검찰 등의 직업이 해당합니다. 

그 밖에도 칼을 잡고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의사, 수의사, 요리사 등의 직업, 도살업이나 정육점, 횟집 등의 직업도 삼형살의 형권을 다스리는 경우로 봅니다. 그 외에도 간호사나 약사 등의 직업도 인명을 구하는 경우라 액땜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액땜으로는 크게 다치거나 몸에 흉터가 크게 있는 경우는 형의 집행을 받은 것으로 보아 흉의를 면하거나 많이 약하다고 봅니다. 또한, 피를 보게 되는 헌혈도 삼형살의 액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경우는 운에서 삼형살이 완성되는 경우 특히 효력을 볼 수 있다고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