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암합-명합, 암합, 간지암합으로 풀어보는 일간의 속마음



1.합의 종류
1).명합(明合) 
명합은 원국에 들어난 합으로 천간합이나 지지합을 말합니다. 대체로, 사주원국에 합이 많은 사람은 다정다감하다고 봅니다. 결코 다른 사람이 마음 상하지 않게 자신의 언행에 조심하며 상대를 배려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그러한 성정으로 인해, 결단력과 추진력은 다소 떨어지게 됩니다. 남자들의 경우 합이 많으면, 큰일을 추진하기에 무리가 있고, 여자들의 경우는 모든이에게 다정다감한 경우라 정조 관념이 부족하여 일부종사가 힘든다고도 봅니다. 
  



위 명조애서는 천간의 연간과 월간이 정임합, 일간과 시간이 을경합을 이룹니다. 이 경우가 사주원국에 들어난 합으로 명합이 됩니다.

연간의 정화와 연지 해수의 정기인 임수와는 정임합, 시간의 을목과 시지 유금의 지장간 중의 경금과는 을경합이 이루어 집니다. 이렇게 사주원국의 천간과 지지의 지장간이 합을 하는 경우를 명암합 또는 간지합이라고 합니다.

일지 무토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무토와 월지 자수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계수가 무계합을 이루고 있읍니다, 이렇듯, 지지의 지장간 중의 정기와 정기가 합을 하는 경우를, 밖으로 들어나지 않은 경우라 하여 암합이라고 합니다.

 
2).암합(暗合) 
암함은 지장간간의 합으로 원국에 들어나지 않은 합이라 십성의 속마음을 나타낸다고도 봅니다. 밖으로 들어내기 힘든 불법적이거나 비도덕적인 일에 가담하기 쉽고, 남에게 나타내기를 꺼리는 합의 경우에 속합니다.

따라서, 암합은 남녀관계의 짝사랑이나 불륜 등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해당육친의 비도덕성이나 불륜이기 보다는 일간 자신의 마음에 나타나는 해당 육친에 대한 마음으로 의처증이나 의부증의 형태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2.암합의 의미와 특징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일간의 속마음이나 남녀간의 애정문제 등을 판단합니다. 암합은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숨겨진 합이라, 합화의 기운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암합은 일간이 보는 해당 육친의 마음으로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일간의 해당 육친에 대한 의심이나 경계심으로 의부증이나 의처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간지암합은 천간에 한쪽이 들어난 합이라 언제가는 들어나는 합으로 봅니다. 지지 암합은 어느쪽도 들어나지 않은 경우라 영원히 들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합으로 봅니다.

암합이 경우도 해당 간지가 충극을 받으면 합은 깨어집니다. 당연히 해당 육친의 암합관계는 끝나게 되고, 명암합인 간지암합은 그 순간 세상밖으로 들어나기도 합니다.


3.간지암합
간지암합은 명암합이라고도 하며, 원국의 천간과 동주한 지지의 지장간과 합을 하는 경우입니다. 간지암합을 하는 간지는 갑오, 을사, 병술, 정해, 무진, 경진, 임술, 기해, 신사, 무자, 임오, 계햬 등이 해당됩니다.

일주의 정기와 간지암합은 부부간에 정이 깊고 인연도 깊다고 봅니다. 일주의 간지 암합이 정기가 아닌 중기나 여기와의 암합은 외도나 외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남자의 일주가 갑오, 병술, 무진, 경진, 임술인 경우는 외도나 의처증의 명조로 보기도 합니다. 여자의 일주가 을사, 정해, 기해, 신사, 계해인 경우는 외정을 품거나 의부증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 경우도 일간 본인의 마음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실제는 상대의 명조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암합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주로 원국에 인성이 혼잡되어 모친의 보살핌이 부족하거나 재성이 혼잡되어 부친의 보살핌이 부족한 경우에 발현되기 쉽습니다. 물론 관성이 혼잡해도 문제가 나타납니다. 암합이 있다고 모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간지암합 형태]
여기와 합 : 지난 추억속의 연인과 인연이 닫는 경우입니다.
중기와 합 : 새로운 상대를 찾아 나서는 경우입니다. 
정기와 합 : 자신의 배우자인 현재를 사랑하고 만족하며, 최선을 다하는 상태입니다.

  
[간지암합 예시]
.정임 간지암합 : 천간의 정화와 동주한 지지 해수의 정기 임수와 합을 이룹니다.
.무계 간지암합 : 천간 무토와 지장간의 계수가 간지암합을 이룹니다.
.병신 간지암합 : 천간의 신금과 지지의 사화가 간지합이 됩니다.
.정임 간지암합 : 천간 임수와 동주 지지 오화의 지장간 정화가 정임합을 이룹니다.

위 명조는 정화일간 여성의 경우로 일지 해수는 정화여성의 남편입니다. 일간 정화는 일지 해수의 지장간 중의 본기인 임수와 정임합을 하고 있습니다. 지지의 지장간은 본기가 그 지지의 기본적인 성향입니다. 이 경우 정화일간의 여성은 남편인 해수와 한몸을 이루고 간지암합의 관계라 인연이 깊다고 봅니다.

물론, 일간과 남편인 정관 해수가 음양이 다르니 정도 깊구요. 다만, 부부간의 덕은 일간 주위의 환경에 따라 해수가 정화일간에 대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재성과 암합]
일간이 일지에 정기가 아닌 글자중 재성과 암함을 이루고 있는 경우, 해당 글자가 운에서 오는 경우의 해석입니다. 일주가 아닌 월주나 시주 등 다른 주의 간지암합은 해당 육친의 성향에 해당합니다.  

남자인 경우는 재성이 여자에 속하는 경우라, 애인이 생기는 해가 됩니다. 아니면 재물욕이 강해지고 재물에 대한 집착이 생기는 경우도 됩니다. 물론, 여자의 경우는 후자인 재물욕에 해당하겠네요.  

[관성과 암합]
일간이 일지의 지장간 중에 정기가 아닌 여기나 중기 중의 관성인 글자와 합을 이루는 경우입니다. 물론, 합의 관계이니 정관만 해당합니다. 이 경우도 다른 주의 경우는 해당 육친의 성향으로 보시면 됩니다.

남자인 경우는 직장이나 명예에 대한 욕구가 강해집니다. 또한, 남자에게는 자식이 관성에 해당하니 자식사랑이 남달리 커지기도 합니다. 자식이 없는 경우라면 여자에 대한 욕망이 아니라, 자식생산을 위해 여자를 만날수도 있네요.

여자인 경우 남편 몰래 애인을 두거나 정부를 두게 되기도 합니다. 직업이나 사회활동이 강한 여성은 명예나 직업에 대한 애착이 강해지는 경우도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의 여성의 경우로 시지 해수는 병화여성의 남편에 해당합니다. 그런데, 해수는 동주한 시간 정화와 정임합으로 간지 암합의 관계가 됩니다. 이 경우, 남편인 편관 해수는 이미 정화의 남자인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의 해석은 정화 여성의 남자인 해수 편관과 몰래하는 사랑이거나, 해수 남편과 살지만 남편이 정화여성에게 마음이 뺏긴 경우도 가능합니다. 편관인 해수는 정화 여성과는 인연도 정도 깊지 않은 사이가 됩니다.


4.지지 암합
지지 암합은 지지의 정기간의 합을 말합니다. 암합을 하는 지지는 인축, 인미, 해오, 사유, 묘신 등이 해당됩니다. 일지지와 월지가 암합을 하는 경우는 조심성이나 경계심이 많아,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학파에 따라서는 정기가 아닌, 중기나 여기의 암합을 인정하는 사례도 있으나, 이 경우는 정기의 암합보다 그 영향력이 미미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위 명조는 경금일간의 남명사주로 일지 편재 인목은 경금일간의 아내입니다. 아내가 아내궁에서 일간과 한몸을 이루니 인연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해 정은 깊지 못하고, 부부간의 덕관계는 주변의 환경을 더 따져봐야 하는 명조입니다.

문제는 편관인 일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정기인 갑목이 시지 미토의 정기인 기토와 갑기합을 한다는 것입니다. 일지는 아내궁으로 인목의 지장간 중에 정기가 일지 아내 자체를 나타냅니다. 그 정기가 시지 미토의 지장간 기토를 향하는 경우라 외정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5.암합의 현실화
암합의 경우는 운에서 해당 합의 글자와 같은 글자가 오는 경우에 현실로 나타납니다.
포스팅 자료를 만들다 보니 너무 깊게 들어간 것같기도 합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은 그대로 지나가시기 바랍니다. 좀 더 전체적인 실력이 된 뒤에 다시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