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2) - 비견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1.비견의 물상
1).육친적의미 - 비견은 일간과 음양, 오행이 같은 경우로 형제, 자매를 의미합니다.
2).사회적 의미 - 비견은 친구나 동료 또는 경쟁 상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2.비견의 긍정적인 부분
.비견이 긍정적 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일간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일간의 힘이 강해지므로 자기중심적이고, 자존심도 강합니다. 아울러 추진력과 승부욕도 대단하다고 봅니다. 다소 고지식하고 융통성이 부족한 면도 있으나, 모든 생활면에서 일관성이 있고, 진취적이며 미래 지향적입니다.

당당하고 여유있는 생활태도로 다른사람에 대한 배려가 깊고 인간적인 면모도 강하다고 봅니다. 일상의 모든 문제에 대해 스스로 일을 추진하게 되고, 그 결과에 대해서도 쿨하게 책임지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정화 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정화가 묘월에 태어난 상태에서 월간에 정화가 위치해 월주의 생조가 좋습니다. 정화는 당연히 힘이 넘치고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인성인 목오행이나 비겁인 화오행은 더 이상 필요치 않은 명조가 됩니다.


추가로 일지나 시간에 목오행이나 화오행이 오게 되면 병화일간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부족한 사람이 되기 쉽고, 일간의 힘이 너무 강하다 보면 관성의 극을 꺼리게 되어 직업활동에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따라서, 메래지향적이며 진취적인 사회생활이 힘든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이런 명조에서는 일간의 강한 힘을 발산할 수 있도록 일지에 식상 토오행이 오고, 시주에 재성 금이 온다면 자수성가의 최상 명조가 될 수도 있습니다.
  

3.비견의 부정적인 부분
비견이 부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자기중심적 사고와 행동으로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찾아보기 힘들고, 타인을 무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쉬워 주변과 갈등 충돌이 잦기 쉽습니다.

당연히 주변의 충고와 간섭을 꺼리게 되어 무리를 하면서러도 독단적으로 일을 추진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당연히 하는 일이나 사업으리 실패와 기복이 잦게 되고,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집착도 강하게 나타나 가정이나 직업이 모두 불안정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비견격 남명사주입니다. 비견격의 명조라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편으이 됩니다. 신강한 일간 병화가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되면 병화가 병화의 역할을 제대로 하게 되는 명조가 됩니다.

비록 비격격으로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융통성은 부족한 편이지만, 식상 토화 재성을 금을 향하게 되어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게 되고, 긍정적 사고로 자신의 일에 책임을 지는 자세를 보이게 됩니다.  

만약 일지에 다시 오화가 오는 경우라면 부모덕이 없는 상테에서 중년까지 되는 일이 제대로 없는 어려운 명조가 됩니다. 당연히 주변과 갈등 충돌이 많게 되고, 배우자와의 인연이나 정 덕이 부족한 명이 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명조가 여성의 경우리면 남편되는 사람은 유연성과 융통성을 가지고, 여지의 고집이나 모난 행동을 잘 받아주고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이라야 해로가 가능합니다. 물론 남성의 명조라면 여자는 가정적이고 순종적인 여성이라야 함꼐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월주의 비견이 흉하게 작용하면 부모 형제덕이 박하고, 초년은 고생이 심한 명조가 됩니다. 당연히 부모나 형제 덕이 박하고, 초년은 경제적으로도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