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5) - 정인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17. 06:28

십성론(15) - 정인의 긍정적, 부정적 의미



1.정인 正
정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정인은 인수라고도 하며, 조선시대에 병권을 가진 사람의 도장의 끈을 의미한다고도 합니다. 바른 도장의 의미를 가지며, 권력의 올바른 행사는 국민을 살린다는 의미도 포함된다고 봅니다.

2.정인의 의미
1).정인의 육친적 의미
정인은 모성애가 깊고, 정이 남다르게 깊은 모친을 의미합니다. 여명에서는 사위도 정인에 해당합니다.


위 명조는 사월에 태어난 기토 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위 명조에서 육친 관계를 따져 보기로 합니다. 먼저 기토 일간을 월지에서 생조하는 사화는 정인으로 기토일간의 모친이 됩니다. 모친인 월지 사화와 동주하면서 월지 사화를 극하는 계수는 편재로 기토 여성의 부친이 됩니다.

다음으로 일지 유금은 육친으로는 어떤 어미가 될까요?
일간 기토가 생조하는 식상으로 음의 오행이니, 기토 여성의 딸이 됩니다. 그러면 시간의 병화는 기토여성의 또 다른 모친이 될까요? 시간의 병화는 화극금으로 일지 유금을 극하는 기운이라, 기토 여성의 장래 사위가 됩니다.

사위가 시간에 위치하니 사위인 병화는, 기토여성에게는 아들 역할을 하는 사위일 수 있다고 봐야 합니다. 시간에 위치하면서 일간인 기토 여성을 직접 생조하는 십성이라, 아들 이상의 효도를 다하는 사위로 봅니다. 
 

2).정인의 사회적 의미
정인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모친과 같이 도움을 많이 주고, 정이 깊은 사람을 말하기도 합니다. 또한 정인은 보편적 대중적 학문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명예나 안정, 체면이나 여유 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성장기의 정인은 학문이나 기술을 의미하는 경향이 강하고, 중년기 이후는 의식주나 명예를 나타내는 경향이 강합니다. 


3.정인의 긍정적 의미
- 연월주의 정인 
연월주의 정인은 성장기로 부모와의 관계나 학문의 의미가 강합니다. 연주와 월주에 관성과 인성이 충극이 없이 안정되어 있으면, 부모의 통제에 순응하며, 학업에 전념하는 경우가 됩니다.

연, 월주에 상관이나 편재가 강하고 혼잡하면,  일간을 통제하는 관성을 극하게 되고, 학문을 의미하는 인성을 극하는 경우라 부모의 말에 순응하기 힘들고, 학업에 전념키 힘들어 집니다.

2.일지 정인
일지의 정인은 명주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일지 정인이 충극이 없이 안정되면, 성실하고 여유가 있으나, 변화를 꺼리는 경향이 강해 성부욕이나 개척정신은 부족하다고 봅니다.

일지나 시주의 관성이나 인성이 충이되는 경우는 편견이 심하고, 외골수적 성향이 강해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불안해 집니다. 시주에 편관이나 편인이 충극이 되는 경우는 노후가 불안한 명조가 됩니다.

3.시주의 정인은 의식주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남명사주입니다. 십성에 따른 격국은 월지 묘목의 지장간 중에 천간에 투출한 오행이 없어 월지 자체를 격국으로 삼아 정관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월간의 정화는 앉은 자리 묘목의 생조를 받아 힘이 강합니다. 

일간 무토는 성장기에는 인성 정화의 생조를 받아 학업에 전념하고, 부모인 정화가 부모자리에서 자식인 무토를 생조하는 격이라, 부모덕이 대단한 명조로 봅니다. 부모의 뜻을 받들어 안정된 성장기를 보내고 토생금으로 시주를 생하니, 노년까지 왕성한 직업활동을 하는 명조가 됩니다.
 

4.정인의 부정적 의미.
정인이 부정적 역할을 하게 되면, 한 문야에 집중하기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남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기 힘들게 됩니다. 직장생활이 힘들어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라, 직업이나 주거의 이동, 변동이 잦아 의식주가 불안정해 집니다.

정인이 3개 이상이거나 정인이 쌍으로 오게 되면, 부정적인 역할이 강해져 편인의 역할을 할 수도 있게 됩니다. 편인의 영향이 나타나면 정인의 경우도 자기 본위적이고, 편협된 생각으로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없어지게 됩니다.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해 매사 편견이 심하고 부정적인 성향이 강해 다른 사람들과 마찰로 불화하기 쉽습니다. 여명의 경우 인성이 너무 강하면 식상을 극파하는 관계로 자식과 인연이 박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정인이 흉하게 작용하면 직장이나 가정이 불안해지고, 물질적으로나 건강상의 문제도 많이 발생합니다. 심리적으로도 불안과 초조함이 강해 비관적인 성향이 나타나기 쉽고, 일관성 있게 어떤 일을 추진하기도 힘들어 집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갑목일간의 남명 사주입니다. 정인인 수오행이 과다해 정인이 편인의 역할을 하는 경우가 됩니다. 갑목이 물속에 갇혀 떠내려갈 처지라 과다한 물기운을 다스리고 뿌리내맇 흙, 재성 토기운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인성이 과다하니 식상은 전혀 힘을 쓰지 못합니다. 

관성인 유금도 인성을 생하는 기운이라 일간 갑목은 물 속에 빠진 경우가 됩니다. 당연히 직업관계가 불안해지게 되고, 재물관계도 불안해지니, 의식주 자체가 문제가 되는 명조입니다. 식상이 문제가 되면 직업이나 사업에서 문제가 생기고, 재성이 문제가 되면 재물관계나 배우자의 문제가 대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