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론(17) - 비견과 겁재의 태과와 불급

category 사주 명리학 2019. 12. 18. 01:08

십성론(17) - 비견과 겁재의 태과와 불급



1.태과와 불급
1).태과
어떤 십성이나 3개 이상이면 태과로 봅니다. 여기서의 태과나 불급은 비견과 겁재는 비겁으로, 식신과 상관은 식상, 편재와 정재는 재성, 편관과 정관은 관성, 편인과 정인은 인성으로 음양에 상관없이 한쪽만 있으면 됩니다.

식신과 상관이 모두 존재해 혼잡하거나, 편재와 정재, 또는 편관과 정관 등이 함께 존재해 혼잡하면 가치관의 혼란과 일관성을 잃게 되어, 오히려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2).불급
불급은 해당 십성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식신과 상관 중에 식신만 존재하면 상관의 불급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식상이 존재하는 것이 되고, 편재와 정재중에 정재 하나만 존재하는 경우도 편재가 불급된 것이 아니라, 재성이 존재하는 것입니다.  

2.비겁이 태과하면
월간이나 일지를 중심으로 비겁이 강하면, 일간은 도와주는 우군이 많아 자존심과 고집이 강하게 나타나고, 자기중심적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당연히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월주를 중심으로 비겁이 강해 신강한 명조에서는 식상으로 유통되는 것이 중요하게 됩니다. 유통되지 못하고 일지나 시간에 식상을 극하는 인성이 자리하게 되면,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식상이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면 직업이나 하는 일에서 부침이 많고, 식상에 해당하는 육친인 자식과도 인연이 약해집니다. 그런 상황에 고집과 자존심만 강하게 나타나게 되니 주변에 사람이 모이지 않고 고독한 일생이 되기 쉽습니다.

비겁이 강하면 재성을 극파하게 되어 성장기에는 부모덕이 박하고, 초년의 재물복이 약해 빈곤한 성장기를 지내게 됩니다. 성장기 이후에는 재물 문제와 이성으로 인한 문제가 따르게 되고,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 변동이 잦게 됩니다. 부부간에도 불화와 갈등이 잦아 부부간의 인연도 약하게 됩니다. 

비겁이 태과하면 관성의 설기가 심해져 관성도 힘을 잃게 됩니다. 관성이 무력해지면 성장기에는 일정한 틀에 안주하기 힘들고, 규율이나 규칙을 우습게 여기는 경향도 나타나 학업에 전념키 힘듭니다.

성장기 이후에는 일정한 틀이나 조직생활인 직장이나 가정에 안주하기 힘들어, 직장이나 주거가 불안정해지고, 의식주의 곤란도 받게 됩니다. 

여성의 경우는 남편이 하는 역할이 만족스럽지 못해 항시 불평, 불만이 많게 되어, 자신이 가장의 역할을 자임하게 됩니다. 남자의 경우는 직업이나 재물에 관한 문제가 따르기 쉽고, 자식과의 인연도 약하게 됩니다.

위명조는 인월에 태어난 을목 일간의 남명 사주입니다. 월지 인목의 지장간 중의 갑목이 월간에 투출하여 겁재격으로 봅니다. 이런 명조의 육친덕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월주는 부모궁인데 강한 비겁이 부친인 재성을 극하고, 모친인 인성을 설기하게 됩니다. 당연히 부모덕이 박하고, 성장기에 재물복이 약해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키 힘들 수도 있습니다.

을목 남성의 결혼운을 살펴 보기로 합니다. 위 명조에서는 년간에 정재 무토가 온 경우입니다만, 운에서 재성이 온 경우도 동일합니다. 재물이든 여자든 어느 경우나 강한 갑목이 먼저 차지하는 경우가 됩니다.

을목일간은 비겁이 강한 명조라 식상과 재성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강합니다. 그러나, 재물과 이성에 대한 욕구만 강할 뿐, 겁재인 갑목으로 인해 인연이 부족하여 늦어지기 쉽습니다.
 

3.비겁의 불급
.신약사주에서 식상이나 재성이 강하고 혼잡한 경우 강한 재성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비겁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경우 원국에 비겁이 없거나 있더라도 고립되거나 무력한 경우라면, 일간은 비겁의 불급으로 인한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하는일이나 직업문제에서 추진력과 승부욕이 부족해지기 쉽고, 자신의 주관과 소신이 부족해 일처리에 부침이 많고, 주변 상황에 휩쓸리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신약한 남명 사주입니다. 주변에 재물은 많으나 일간의 힘이 미약해 아무런 결실도 이루기 힘듭니다.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처지에서 물기운이 강하다 보니, 안위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비겁의 도움이 절실한 명조입니다. 연지에 겁재인 미토가 위치하나, 일간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고, 오히려 월지 신금을 생조하여 도움이 못됩니다.

월지 신금은 금생수로 물을 생조하는 기운이고, 신자진 삼합을 이루므로 물기운이 너무강합니다. 일간이 목극토로 수를 다스려야 하는 토오행이나, 물에 휩쓸려 사라지기 직전입니다. 자기 스스로 어떤 결정이나 판단을 하기 힘들고, 주변이나 상황에 예민할 수 밖에 없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