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07.원국분석(7) -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시주 분석


1.시주의 영향
시주는 일간의 마음이 향하는 자리입니다. 시기적으로는 일간의 노년기에 해당하고, 자식궁으로 자식들과의 관계나 자식복을 나타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시주 중에서도 일간이 직접적으로 향하는 곳은 시간이 되고, 시지는 일간이나 시간의 역할에 따라 그 역할이 약하거나, 없을 수도 있게 됩니다.

시주는 시간에 위치한 오행과 십성에 따라 일간 자신의 노년기의 직업관계, 재물관계, 건강관계는 물론 자식들과의 관계와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 관계등을 모두 파악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2.시주 분석

1).비견과 겁재가 위치하면
시간에 비겁이 위치하는 경우는 신강한 명조와 신약한 명조에 따라, 길흉이 달라질 수 있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에서 시간에  비겁이 위치하면, 인덕이 좋아 노년이 되면서 주변에 친구들이 많이 생기는 경우가 됩니다. 다만, 고집이나 자존심도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신강한 사주에서 시간에 비겁이 오면 노년기까지 자기 중심적이고 융통성 유연성이 부족한 경우로, 재성을 극하는 기운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당연히 재물의 손실이 오기 쉽고, 대인관계는 물론, 부부간에서도 갈등과 충돌이 잦게 됩니다.


일주가 간여지동인 명조에서 시간에 역시 비겁이 온 경우입니다. 비겁의 기운이 일간과 나란히 하여 자식이 성장하고 자신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더 비겁의 기운이 강해지는 명조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점점 더 부족해지고 고집과 아집은 강해지는 명조가 됩니다.

시지에 식상이 위치하니 나이가 들어 새로운 사업을 하겟다고 나설 수 있는 명조로 주변과 갈등, 충돌이나 불화가 커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더구나, 시지 오화의 경우 운에서 재성으로 유통되지 못하면, 인성 목기운으로 인해 목다화식(木多火熄)의 명이 될 수도 있게 됩니다. 

참고로, 목다화식이란 나무가 너무 많아 불이 꺼진다는 의미입니다.


2).식상과 재성이 위치하면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에 해당하는 자리입니다. 식상과 재성은 일간의 의지를 나타내는 십성으로 노년기까지 왕성한 직업 활동을 하는 것이 됩니다. 사고 방식은 나이와 무관하게 긍정적 미래지향적인 경우라  활동적인 생활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재물운도 따르게 되고 주변에 사람들도 모이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다른 사람들의 추종을 받는 지도자적 위치에 오르게 될 수 있습니다.

위 명조는 임자일주의 남명사주로 시간과 시지에 상관과 편재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활발히 사업을 하는 관계로, 결과물은 재성인 시지 사화가 됩니다. 시지는 일간이 직접 취하기에는 손재가 많은 궁위에 속하나, 위 명조의 경우 일지 자수가 직접 극하는 위치라 손재도 없는 명조가 됩니다.


3).관성과 인성이 위치하면
관성과 인성은 일간을 극하거나 생하는 십성입니다. 이는 일간의 의지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의한 결과물이 됩니다. 일간은 자기 자신의 의지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경우가 적고, 하는 일은 부침이 많아 어렴움을 겪을 수 있고, 건강문제 등으로 주변에 사람이 따르지 않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특히 시간에 편관 흉신이 자리한 경우는 노년기가 고독하고, 자식덕이 부족해 동거하기는 불가능하고, 자식들과는 소원하다 못해 왕래도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노년기의 인덕이 부족하여 고독하기 쉽고, 편관이나 편인 흉신이 자리한 경우는 편견과 아집, 이기심이 강한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비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비견격이라 융통성, 유연성은 부족하지만 일지에 식상 사화를 깔고 있어, 중년기까지는 왕성한 직업 활동을 하게 됩니다. 물론 원국에 재성이 위치하지 못해 운에 따른 재물의 부침은 있을 수 있는 명조입니다.

그런 명조에서 시간에 편관 신금이 위치한 경우라, 노년기에 접어 들면서 편관으로 인한 제약이 따르게 됩니다. 당연히 하는 일에서 어려움이나 부침이 생길 수 있고, 운에 따라 하던 사업도 접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