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강신약(1) - 일간의 힘을 나타내는 신강, 신약사주의 판단 



1.용신과 희신
사주원국의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거나 특정오행이 태과 또는 불급하면 일간은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들어 집니다. 이 경우 사주원국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일간이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용신이라 하고, 그 용신을 도우거나 일간을 생조하는 오행을 희신이라 합니다.

이렇듯이 사주원국의 음양의 조화, 오행의 태과와 불급 등을 따져 원국의 구조를 확인하는 것이 신강 신약의 판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간이 신강한지, 신약한지를 알아야 일간에게 어떤 오행이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2.신강, 신약
사주팔자 중에서 일간을 도와주는 세력이 많은 경우를 신강사주라 하고, 일간의 힘을 빼는 기운이 강한 경우를 신약사주라 합니다. 여기서 도와주는 세력이란 일간과 같은 오행이 있어 힘이 되거나 일간을 생조하는 오행을 말합니다.

반대로, 일간의 힘을 덜어주는 세력이란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나 일간이 생하는 식상, 일간이 극하는 재성을 말합니다. 보편적으로 신약한 사주보다는 신강한 사주가 흉운에 강하고, 질병이나 난관에서 극복하는 힘이 강하다고도 합니다.  


3.신강, 신약의 판단

1).신강사주 
일간에 힘이 되어주는 비견과 겁재가 많은 경우는 비견 신강사주가 됩니다. 반면, 일간을 생조하는 인성이 많은 경우는 인성신강사주가 됩니다. 신강사주인 경우에도 비겁이 많아 신강해진 비겁신강사주와 인성이 많아 신강해진 인성신강사주가 있습니다.
 
2).신약사주 
읽간의 힘을 빼는 오행이 많은 경우가 신약사주입니다. 일간이 생하는 십성인 식신과 상관, 일간이 극하는 십성인 편재와 정재, 일간의 힘을 극하는 관성인 편관과 정관이 많은 명조는 신약사주가 됩니다.

3).중화사주 
중화사주는 일간을 생조하는 십성과, 설하거나 극하는 십성의 힘이 비슷한 경우를 중화사주라 합니다. 실제로 중화사주에서는 용신이 큰 역할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신강신약의 판단 기준
사주원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명주 자신을 나타내는 일간이 됩니다. 태어난 달에 따라 일간의 역할은 많은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봄철에 태어난 나무라면 자라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반면, 가을철의 나무는 이미 다 자라서 생명을 다한 경우라 ,경금으로 베어 목재나 대들보로 이용해야 합니다.

이렇듯 사주원국에서 일간이 태어난 달에 해당하는 월지가 가장 중요하고, 다음으로 일간 자신을 나타내면서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가지는 일지가 중요합니다. 여기서 처음 명리에 접하는 분들을 위해 각궁위의 일간에 대한 영향력을 수치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시명조
예시로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지금 현재 시간에 태어난 아기의 명조를 예시로 사용해 봅니다. 오늘 이시간 현재가 2020년 1월 9일 오후 2시 41분, 현재 시간에 태어난 남자 아기이면 위와 같은 명조가 됩니다. 이 명조를 예시로 신강 신약을 구분해 보기로 합니다.

어차피 신강 신약을 따지는 것을 수치로 정하기는 힘들지만, 그래도 많이 익숙하지 않을 때는 이처럼 수치화 해 두고 신강신약을 판단하는 것이 이해와 적용이 빠릅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월지가 3점, 일지가 2점, 나머지는 모두 1점으로 배분합니다.

이렇듯이 각 궁위별로 점수분포를 생각하면서 일간의 세력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사주원국에서 일간의 세력은 일간에 힘이 되는 비견과 겁재, 그리고 생조하는 인성이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그러면 월지부터 살펴보기로 합니다.

먼저 일간을 생조하거나 힘이 되는 비견과 겁재, 편인과 정인을 확인해 봅니다. 월지 축토는 음력 12월로 음의 기운이고 토생금으로 일간을 생조하므로 득령, 연간의 기토와 시지의 미토도 토생금으로 일간을 생하는 편인이라 일간의 세력이 됩니다.

일간의 세력이 구분이 되었으면 점수를 환산해 봅니다. 월지 3점 + 년간 1점 + 시지 1점 => 합계 5점입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각 궁위를 정수로 기재했지만, 백분률로 47%(4.7점)부터 52%(5.2점) 정도 까지가 중화사주로 보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리고, 일간은 포함이 되지 않는 경우라 여기서는 48%(4.8점) 이상은 신강사주로 보시고, 그 이하는 신약으로 보시면 됩니다. 위 경우는 5점으로 중간적인 입장이라 신강사주로 판단합니다. 참고로, 중화사주의 경우, 신강,신약의 2분적 분류에서는 신강으로 보게 됩니다. 

위 명조는 신금일간의 남명사주로 인성인 토오행 많아 신강한 경우라 인성신강사주가 됩니다. 
  

4.득령, 득지, 득세
신강, 신약을 따질 때는 득령이나 실령, 득지 또는 실지, 득세, 실세 등의 용어가 많이 나옵니다. 여기서는 이들의 용어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지나가기로 합니다.

1).득령, 실령
.득령
득령은 일간이 월지의 세력을 얻은 것을 말하는 것으로 월령, 당령 또는 당왕 등의 어려운 말들로 쓰이기도 하나 모두 같은 말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월지나 일지 등 특정오행이 일간의 세력이 되기 위해서는 인성이나 비겁이 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월지의 경우는 계절로 보는 경우도 많아, 토오행인 경우 주의를 요합니다. 월지를 계절로 보는 경우 토인,묘,진월은 봄으로, 사,오,미월은 여름, 신,유,술월은 가을, 해,자,축월은 겨울로 봅니다. 따라서, 진월에 태어난 갑목은 득령이 되나, 술월에 태어난 갑목은 실령이 됩니다.

.실령
일간이 월지에 통근 하지 못한 경우를 실령이라 합니다.  월지가 인성이나 비겁이면 득령이 되고, 그 외의 경우가 실령이 됩니다. 결국 월지가 식상, 재성, 관성인 경우가 될 것입니다. 

2).득지, 실지
득지란 일간이 일지에 통근하는 것을 말하고, 실지란 일간이 일지에 통근하지 못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통근이란 일지가 비겁이나 인성이 되는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

3).득세, 실세
월지의 세력을 얻으면 득령, 일지의 세력을 얻으면 득지가 되고, 그 외의 경우는 득세의 개념으로 봅니다. 단, 그 외 세력을 3개 이상 얻은 경우가 득세를 했다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세력 부분에서는 실세라는 말은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4).세력의 경중
인터넷이나 책자들 중에서는 일지 보다 시지의 비중을 높게 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주플러스에서는 월지 3, 일지 2, 나머지 부분은 각 1 정도로 세력을 판단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는 일지 1.5, 시지 2.5 정도로 평가하는 경우가 많은 것도 참고로 알아 두셔야 합니다.

일간의 세력이란 일간에게 도움을 주는 세력을 말합니다. 일지는 일간이 평생을 살아가는 동안의 행동이나 생활태도 내지는 배우자에 속합니다. 그러나, 시지는 일간의 노년기로 자식궁에 속합니다. 일간이 어느쪽의 도움이나 영향을 더 받게 되는지는 각자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고전으로 보드라도 월지는 득령, 일지는 득지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월지와 일지가 다른 궁위보다 일간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는 뜻으로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어떤 비중을 두고 정하느냐에 따라 신강신약이 달라지게 되고, 그에 따라 용희신도 바뀌게 되니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시명조

위 명조에서는 연주가 나와 있지 않지만 득령, 득지, 득세 부분을 따져 신강 신약을 구분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간 병화의 세력은 일간에 힘이 되는 비견과 겁재, 그리고 생조해주는 인성입니다. 월지 오화가 겁재라 득령, 시간의 갑목이 편인으로 세력이 되니 위 점수분포로 보면 4점이 됩니다.


연주가 없어 나머지 반대 세력을 보면, 일지 술토가 식신이라 실지, 월간의 경금이 편재, 시지의 자수가 정관으로 각기 반대 세력입니다. 점수로 따지면 역시 4점이네요. 이렇듯이 일간을 도우는 세력과 반대세력이 같은 경우는 신강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결국, 어떤 명조에서 월지가 일간의 세력인 득령, 일지가 득지라면 두가지 만으로도 신강으로 판단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