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주풀이(1-3) - 플러스운세력으로 내사주 내가보기 : 비겁신강사주


1.예시명조


위 명조는 미월에 태어난 무토일간의 겁재격 신강한 남명사주입니다. 무토일간의 재물복이나 아내복을 간단히 살펴보기로 합니다. 재물복이나 아내복은 십성으로는 재성이 되고 궁위로는 일지가 됩니다.

혈연이 아닌 인연으로 만난 가족인 부부관계는 극관계로 맺어진 사이입니다. 이 경우는 인연과 정, 덕관계를 살펴야 합니다. 부부간의 인연은 일간과 배우자가 바로 옆이나 동주하여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부부간의 정은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어야 정이 있고, 덕은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고 봅니다.

먼저, 배우자의 십성인 재성이 일간과 나란히 하거나 동주하는지 살펴야 합니다. 이 경우는 재성이 혼잡한 경우라 인연이 깊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그 다음으로 부부간에 정관계를 살펴봅니다. 무토일간과 재성이 서로 음양의 조화를 이루어야 하나, 역시 재성혼잡이라 정은 부족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부간의 덕관계를 살펴봅니다. 비록 재성혼잡이지만, 한여름의 메마른 무토일간에게 재성인 물기운은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반가운 존재입니다. 더구나, 신강한 명조라 혼잡한 재성을 다스릴 능력이 있는 것으로 재몰복은 있는 명조로 봅니다.

그러나, 배우자궁인 일지가 술미형이라 배우자복이 크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이 경우 배우자 복은 운에 따른 영향이 크게 작용할 수도 있게 됩니다.
 

2.대운해설
대운은 10년을 주기로 변하는 운세입니다. 길신과 흉신을 파악하고, 일간이나 일지와 충극이 있는지 살피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위 그림에서 주황색으로 테두리친 부분부터 살펴봅니다. 

[기사대운] 
12 - 21세까지 해당하는 운으로 천간은 토오행으로 기신에 속하고, 지지는 사화로 기신이면서 일지와 사술원진관게입니다. 당연히 좋은 운세가 못됩니다. 이런 운세에서는 이성관계에 상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무진대운]
22 - 31 세까지의 해당하는 운으로 천간은 기신으로 일간과 같은 무토이고, 지지는 기신인 진토이면서 일지와 진술충입니다. 이 경우는 천간은 같고 지지는 충이 되는 천동지충으로 상당히 좋지 않은 운입니다. 이 시기는 결혼을 해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나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무진대운의 글자를 클릭한 화면입니다. 세부 내용에서도 진술충과 천라지망이 표시되고, 대흉인 운으로 표시됩니다. 참고로, 플러스운세력에서 대운이나 세운, 월운 등은 밖으로 표시된 기호만 보고도 길흉을 알 수가 있습니다.

[정묘대운]
천간은 기신이 정화이고, 지지는 길신인 묘목에 속합니다. 그러나, 대운의 지지 묘목은 일지와 묘술합을 하여 기신인 화의 기운을 생성합니다. 당연히 전체가 기신의 역할을 하게 되어 흉한 운이 됩니다. 여기서 고민이 생깁니다.

남자들의 결혼은 적어도 22세 부터 41세 까지는 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22세부터의 무진대운은 기신이면서 충관계라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고, 32세부터 41세까지의 정묘대운도 흉운입니다. 운이 나쁘다고 결혼을 
마냥 미룰 수도 없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세운에서 좋은 해를 골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병인대운]
42세부터 51세까지의 운으로 비교적 좋은 운세입니다. 

[을축대운]
52세 부터 61세까지의 천간은 길신인 을목이나, 지지가 원국의 일지 술토, 월지 미토와 함께 축술미 삼형살을 이룹니다. 삼형살 운세는 전체 대운 중에서 최악의 운으로 ,부부간이나 대인관계는 물론, 건강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야 합니다.

[갑자대운 이후]
62세 갑자대운 이후는 좋은 운세가 이어지지만, 다소 늦은 시기입니다.

전반적으로 운세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이런 운세의 흐름에서는 결혼시기를 찾기도 힘들지만, 부부간에 인연을 이어가기도 원할치 않습니다. 가급적 부부간에 양보하고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한 명조로 보입니다.
 

3.세운해설
세운도 대운과 같은 방법으로 보시면 됩니다. 

[ 대운.세운.월운.일진의 부호]
   : 천지충
   : 천간충
   : 천동지충
   : 지지충
   : 원진살 
   : 삼형살

   : 천지동
   : 천지합
   : 천간합
   : 지지합

     ○   :    일간과 공망일 (진공) - 공망의 흉의가 큰날짜
      ○   :   일간과 공망일 (반공) - 공망의 흉의가 적은 날 - 순공의 30%정도의 흉의로 무시해도 됨
  ♣ : 천을귀인(양귀인) 양계절생은 양귀인이, 음계절생은 음귀인이 효과가 강하다고 합니다.
  ♧ : 천을귀인(음귀인) 음귀인은 옥당귀인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대운이나 세운, 월운에서 위 부호들을 클릭하시면 개략적인 설명들이 나옵니다.
아울러, 대운이나 세운 등의 간지를 클릭하시면, 세부내용과 더불어 길흉이 표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위 그림은 27세 을축년의 운세의 길흉을 알아본 것입니다. 



3.월운해설
월운이나 일운도 대운이나 세운과 거의 대동소이합니다.
다만, 월운의 경우는 해마다 봄이면 꽃이 피고, 겨울이면 얼음이 얼듯이 안좋은 운은 해마다 그 달은 같은 운이 들어오니 주의를 해야합니다.

위 월운에서 양력 1월은 음력으로는 12월로, 위 그림에서는 정축년으로 천간은 기신인 정화이고, 지지는 축토의 기신으로 삼형살에 속합니다. 역시, 다른 해에도 천간은 달라지드라도 해마다 양력 1월(음력12월)은 축월로 삼형살운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해마다 양력 4월과 5월은 지지충과 원진살이 오게 되니, 이 명조의 경우는 부부관계나 이성문제에 신경을 쓰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역시, 세부적인 내용은 충,형 등의 부호나 간지를 클리하시면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플러스운세력을 이용하시면 누구라도 쉽게 자신의 사주풀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좋지 않은 운세에서는 조심을 하여 어려움을 피해 나가고, 좋은 운세는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