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2.자녀운분석 - 시주와 식상을 중심으로 보는 자식복 판단


1.자식운 분석
자식운은 자녀의 생산과 양육을 책임지는 곤명에서 파악하는 것이 좀 더 정확합니다. 건명의 경우는 관성을 자식으로 보기도 하지만, 관성은 자녀와의 관계보다 직업이나 명예에 관련된 경우가 더 강합니다. 건명의 경우 아내의 자식 관계를 설정하다보니, 관성이 자식으로 파악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물론, 자식 당사자의 부부관계나 직장운, 사업운, 재물관계와 성공여부, 건강문제 등은 자식 본인의 사주를 우선적으로 분석해야 합니다.

1).원국의 종합분석
자녀와의 관계도 음양의 균형과 오행의 구비 및 조화, 충극여부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 외애도 사주 원국의 조후관계, 용신과 길신, 흉신 등과의 관계도 면밀히 살펴야 합니다. 

[자식운 예시]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기토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태어난 달인 월지에 통근하지 못하고, 일지도 통근하지 못해 실령, 실지한 경우라,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신약한 명조의 용희신은 자신에게 힘을 더해줄 인성과 비겁이 됩니다.


시간의 경금은 일간 기토여성의 아들입니다. 자식이 자식궁에 위치했으나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부모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한편, 묘월에 태어난 기토일간도 일지에 통근하지 못해 힘이 부족합니다. 더구나, 앉은자리 통근을 한 월간 을목의 강한 극을 받는 입장이라, 자식인 경금을 돌아볼 여력이 없습니다.

똑같은 명조를 자식의 입장에서 재구성해 봅니다. 해월에 태어난 경금 일간은 월지와 일지에 통근하지 못해 실령, 실지한 명조로 신약합니다. 일간 경금은 기토여성의 아들로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 못해, 모친인 월간 기토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그러나, 모친인 기토는 연주 을목의 극으로 인해 자식인 경금을 도우지 못합니다. 경금일간 입장에서는 부친과 재물을 뜻하는 정재 을목으로 인해 모친인 정인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되어, 부친과 돈때문에 성장기에 학업을 제대로 이어가지 못하는 경우도 됩니다. 결론적으로, 부모덕이 박한 명조가 됩니다.
   

2).시주의 충극 관계
자녀와의 관게는 자식궁인 시주가 충극없이 온전한지 부터 살펴야 합니다. 시주는 자식궁인 동시에 일간의 노년기라, 시주가 불안정하면 일간의 노후는 불안정해지기 쉽다고 봅니다. 물론, 시주가 불안정하면 자식들도 안정되지 못하고, 자식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힘든다고 봅니다.

시주의 십성이 편관이나 편인으로 흉신인 상태에서 유통되지 못하면 일간은 자식덕이 박하기 쉽습니다. 이 경우는 자식과 갈등, 충돌이 잦게 되어, 자식덕이 박함과 동시에 함께 기거하기도 힘듭니다.


3).곤명의 사주에서 식상 위치
곤명의 명조에서 식상은 자녀를 나타냅니다. 자식에 해당하는 십성이 위치한 궁위를 먼저 살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일간의 영향력이 직접 미치는 궁위는 일지와 시주입니다. 따라서, 일간의 자식에 해당하는 식상은 일간으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는 일지나 시주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식덕이 있으려면 식상이 일지나 시주에 위치하면서 중극이 없어야 하며, 일간과 식상은 서로 향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 명조는 묘월에 태어난 병화일간으로, 월지를 얻어 득령했으나, 다른 세력을 전혀 얻지 못해 신약한 명조가 됩니다. 일간 병화여성은 연간과 월간의 임수와 계수의 강한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월지가 인성이지만, 일지 신금과 원진관게라 제대로 통관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월간 계수의 강한 극을 받는 병화일간이 시간의 기토를 생조하기에는 힘이 부칩니다. 그러나, 시간의 기토는 앉은자리 통근을 하여 일간 병화의 도움이 없이도 자식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자식덕이 있는 명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