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3.행운론(1) - 대운의 종류와 적용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4. 23. 16:31


233.행운론(1) - 대운의 종류와 적용방법


1.운運 이란?
공간개념인 대운과 시간개념인 연운(세운), 월운, 일진 등을 합해 운이라 합니다.

1).대운과 세운
대운은 10년을 주기로 바뀌는 공간적이고 넓은 의미의 운을 말합니다.
세운은 해마다 바뀌는 시간 개념의 운을 말합니다.
   
2).대운 해석의 방법들
대운의 해석에는 갖가지 방법들이 존재하며, 학파마다 다소간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천간은 정신적 분야만 관장하므로, 현실적인 문제가 대두되지 않아 지지만으로 해석합니다.
.천간은 3 년 지지는 7 년의 기간의 차이를 두어, 지지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풀이합니다.
.천관과 지지를 각 5 년씩의 기간을 정해, 같은 비중으로 해석합니다.
 운의 길흉을 판단하기 편리해,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3).올바른 운의 해석 방법
.운을 해석하기 위해서는 사주원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정확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행운과 원국의 생극관계와 합, 충,형 등으로 인한 변화를 파악해야 합니다.
.행운의 천간과 지지는 함꼐 작용하는 기운이므로, 천간과 지지를 따로 분리해 해석하지 않아야 합니다.


2.행운의 특성에 따른 구분
1).행운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인 경우
.행운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오행이라 가장 간단하고 쉽게 해석이 가능합니다.
.해당 오행이 길신이면 대운의 10년 동안은 길운이 되고, 흉신이면 흉운이 됩니다. 

을축일주에게 신유대운은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금기운으로 편관운입니다. 일지 축토가 금기운을 생하는 토오행으로 이 경우는 재물이 생겨도 오히려 자신에게 압박을 가하는 칠살의 기운이 가중됩니다. 이렇듯,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기운이면, 길운이든 흉운이든 같은 기운으로 다가오게 됩니다.


이 경우 금오행이 기신이라면 편관흉운이라 갖가지 관재구설이 따라, 명에가 실추하는 사건이 생기기 쉽고, 직장에서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여명의 명조라면 남편과 갈등, 충돌이 큰 명조가 되겟지요. 아울러 금오행에 관련된 질병인 대장이나 폐장, 호흡기 계통의 질병도 생길 수 있습니다.
 

2).행운의 천간이 지지를 생하는 경우
.지지의 오행이 길신이면 길운, 흉신이면 흉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갑목일간의 명조에서 경자대운이 온 경우입니다. 경자대운은 금수가 작용하는 운이지만, 천간 경금이 일간을 금극목으로 극하기 보다는, 동주한 지지인 자수의 생조가 우선입니다. 즉, 이 경우는 강한 수기운이 일간 갑목을 수생목으로 생조하는 운이 됩니다.  

금오행과 수오행이 길신이라면 10년의 경자대운은 길운이 됩니다. 따라서, 수오행의 십성에 따른 갖가지 길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수는 갑목일간에게 인성이라 문서운이면서 의식주도 여유가 생기고, 건강도 좋아집니다. 학생이라면 학업운이 따라 성적 향상도 생기는 운이 됩니다.


3).행운의 지지가 천간을 생하는 오행인 경우
.천간의 오행이 길신이면 대운 10년동안 길운, 흉신이면 10년동안 흉운이 됩니다.

  
위 명조는 임수일간의 명조에 병인대운이 온 경우입니다. 병인대운의 오행인 목오행과 화오행이 같이 동작을 하지만, 지지 인목이 천간 병화를 생조하는 운이라 더욱 강한 화기운이 임수일간의 힘을 설기합니다. 

이 경우는 임수일간이 수생목으로 대운의 인목을 생하는 역할인 열심히 일하면 일간이 화오행의 흉의는 더욱 가중됩니다. 일간의 통근여부와 주변 상황에 따라 임수가 말라 강바닥을 들어내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잇습니다. 당연히 화오행의 질병인 심장이나 소장 시력게통에 심각한 질병이 샹길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목화가 길신이라면 대운의 10년동안은 길운이 됩니다. 병화는 임수일간에게 편재에 속합니다. 수생목으로 임수가 열심히 일해 대운의 지지를 생하면, 대운 지지인 인목은 수생목으로 천간인 병화를 생조하여 큰 재물운이 됩니다.


4).절각 - 행운의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는 경우
행운의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아 천간의 오행이 자신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5).개두 - 행운의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는 경우
.운의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게 되어 본연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참고.
4)번 절각, 5)번 개두는 좀 더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다루기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