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5.행운론(3) - 대운의 종류와 적용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4. 25. 21:14


235.행운론(3) - 대운의 종류와 적용방법


2.행운의 특성에 따른 구분

5).개두 - 행운의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는 경우
.운의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게 되면, 자신의 순수한 작용이 제한을 받게 됩니다.
.용신이면 길신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되고, 흉신이면 흉의가 거의 사라집니다.

[지지가 천간의 극을 받는 경우]
甲辰 (갑진), 甲戌 (갑술), 乙(丑 (을축), 乙未 (을미), 丙申 (병신), 丁酉(정유),  戊子 (무자), 己亥 (기해), 庚寅 (경인), 辛卯 (신묘), 壬午 (임오), 癸巳 (계사)

[예시명조 1]
신약사주로 금,수가 길신이면, 일지 축토가 대운의 신금을 생조하여 금기운이 강해져 길신의 역할을 다하게 됩니다. 당연히 대운의 을목은 동주 천간인 신금에 제거 당한 경우라 흉의가 약해집니다. 

신강사주라 금, 수기운이 흉신인 경우는 원국의 축토의 생조를 받아 대단히 흉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만약, 목이 흉신인 경우라면 원국의 일지 축토로 부터 생조를 받은 경금의 강한 극으로 인해 제거된 상태라 흉의가 거의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가 개두의 영향입니다.

[예시명조 2]

위 명조는 신약한 계수일간으로 금기운이 길신인 경우가 됩니다. 길신인 천간의 경금이 앉은자리 통근을 하지못해 약한 가운데, 대운의 지지 인목은 수생목으로 일간의 생조를 받아, 오히려 목극금으로 역극의 상태가 됩니다.


원국의 계수가 신강한 명조로 금, 수가 흉신인 경우 행운의 경금이 전혀 역할을 할 수 없게되어 흉의는 없다고 봅니다.

더구나, 원국에 행운의 경금을 생조할 토기운이 없는 상태에서 화오행이 존재하면, 화극금으로 역시 대운 천간 경금을 극하게 됩니다. 대운의 경금은 원국에 존재하는 병화의 극을 받고, 앉은자리 임목으로부터 역극까지 당한 경우라 용신역할이 불가한 경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