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6.행운론(5) - 대운과 세운의 적용방법 2
6.세운과 용신, 희신에 따른 영향 판단 1).일간이 불안정하고 용신 의존도가 큰 명조에서, 세운에 의해 용신이나 희신이 극파되면, 가정이나 직업, 금전, 건강 문제 등이 심각하게 대두됩니다.
위 명조는 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으로 신약한 명조입니다. 앉은자리 해수라 힘이 미약해, 오직 월간 갑목에 의지하여 살아가는 명조로 봅니다. 이러한 정화일간이 운에서 경술대운이 오게 되면 대운의 지지 술토가 월지 신금을 토생금으로 생조하여 월간 갑목을 강하게 극합니다.
아울러, 대운의 천간 경금이 갑경충으로 갑목을 충극하면, 갑목은 제거되고 맙니다. 당연히 갑목은 일간 정화를 생조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일간 정화는 존립 자체가 불안정해 집니다. 이 경우 일간 정화는 관성과 인성, 재성에 관한 문제가 동시에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직장에서도 갖가지 문제에 노출되고, 금전적, 재산적 문제로 가정에서는 불화와 갈등이 크지게 됩니다. 성장기에는 학업문제, 중장년기에는 의식주에 관련된 문제가 생깁니다. 용신이 극파된 경우이지만, 일간 자신이 극파된 것과 같은 상황이 됩니다.
만약, 일지가 관성인 해수가 아니고, 인성인 목기운이나 비겁인 화오행이었다면 비록 용신인 월간의 갑목이 손상을 입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렇듯, 일간의 주변 환경에 따라 용신에 대한 의존성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7.세운과 다른 간지와의 합충관계 1).세운과 일간이 극을 할 경우라도, 다른 간지로 통관이 되면 흉의는 사라집니다.
위 명조는 헤월에 태어난 신약한 정관격 여명사주입니다. 해월에 태어난 기토 여성이 주변에 찬기운이 많아 조후상으로는 화가 필요한 명조가 됩니다. 연간과 월간의 합세한 갑목과 을목이 지지 수오행의 생조까지 받아, 강한 힘으로 일간 기토를 목극토로 극하는 상황입니다.
일간 을목은 오직, 앉은자리 비겁 미토에 기대어 힘을 받아가는 신약한 명조입니다. 이런 명조가 운에서 추가로 편관 을목운을 맞게 되면 관제구설이나 직업상의 문제가 발생하기 쉽고, 남편과도 갈등과 불화가 따르기 쉽습니다.
그러나, 시간에 경금이 위치해 운의 을목과 을경합을 이루게 되어, 이러한 흉의가 생기지는 않게 됩니다. 다만, 시간의 상관 경금은 기토일간의 표현력이나 활동력이고, 육친적으로는 자식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활동이나 표현에 문제가 따르게 되고, 자식들과 불화도 따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일간을 극하거나 충하는 운이라도 타 간지와 합을 하게 되면, 일간과의 직접 충이나 극을 피할 수는 있게 됩니다.
8.대운과 세운과의 관계 1).대운과 세운의 합충관계를 판단합니다.
위 명조는 유월에 태어난 정화일간의 신약한 편재격 여명사주입니다. 신약한 정화일간이라 인성인 목오행의 도움이 절실한 명조이나, 원국에 목오행이 없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인성이 원국에 없으니, 부모덕이 부족한 명조로 봅니다. 또한, 일간정화 여성은 남편인 편관 계수와 정계충을 이루는 관계라, 결혼을 하더라도 이별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관성은 직장운이나 명예를 의미하는 기운이라, 체면 손상이나 명예 실추가 따르기 쉽고, 한 직장에 안주하기 힘들어, 의식주의 불안도 따르기 쉽습니다. 편관과 비겁이 많은 명조라 편견과 아집이 많아, 유연성 융통성이 부족하고, 정신적으로도 편향적인 부분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런 명조에서 대운에서 인성운이 오는 경우 부모덕도 되지만, 운에서의 육친은 인덕으로 보기도 합니다. 인성길운이면 자신을 부모처럼 따뜻하게 보살피고 도움을 주는 인덕이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명조는 병오대운인 71세까지 인성운이 오지 않아, 인덕이나 부모득이 박한 명조로 봅니다.
이 명조에서 경술대운이 오면, 대운의 술토와 일지와 월지의 축토가 축술형을 이룹니다. 이처럼 원국에 축토가 나란히 하면서 충이나 형을 완성하면, 쌍충이나 쌍형으로 그 흉의는 가중된다고 봅니다.
경술대운이면 세운은 기본적으로 축술형의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23세 갑오세운이 되면 세운의 오화와 대운의 술토가 인오술 삼합의 반합을 이루어 축술형이 해소되고, 아울러 세운의 오화와 일지가 이루는 축오원진의 관계도 해소됩니다.
다음 해인 을미세운의 경우는 완전히 다릅니다. 대운의 술토와 원국의 축토가 축술형을 이루는 중에 ,세운의 미토가 가세를 하여 축술미 삼형살이 됩니다. 이 경우는 상당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삼형살이 운에서 완성되면 배반과 고소, 고발 등의 사건이 생기기도 하고, 건강상의 위험도 따르게 됩니다.
참고로, 지지충이나 원징살이 오는 대운이나 세운에서는 결혼은 피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삼형살은 더더욱 피해야 하는 경우로 보시면 됩니다. 이혼율이 많은 부부나 2-3 년의 짧은 결혼 생활 후에 바로 이혼 하는 부부는 이런 흉운에 결혼한 경우가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