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8.원국분석(2) - 오행의 구비와 조화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4. 29. 21:27
238.원국분석(2) - 오행의 구비와 조화


.오행의 조화
사주원국에 오행이 모두 구비되고 음양이 조화되면, 일간은 십성의 마음을 모두 갖추어 편견이 적은 것으로 봅니다. 아울러, 십성에 해당하는 육친과의 인연도 크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신금일간의 식신격의 남명사주입니다. 목,화,토,금,수의 모든 오행을 구비한 명조이나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고 충극이 심해 격국도 의미가 없고, 육친과의 인연도 없는 명조가 됩니다. 조상궁과 부모궁이 충극을 이루면 부모덕이 없고, 고향과도 인연이 없습니다.

일주가 충극이 심하면 배우자와도 해로하기 힘들고, 자식궁이 충극을 이루면 자식과 인연과 정이 부족해 자식이 없거나 있드라도 함께 기거하지 못하는 명조로 노후도 불안합니다.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고 음팔통이 된 경우는 내성적, 소극적 생활태도로 사회활동 자체에도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1.비겁
1).해당하는 육친 
.형제, 자매, 친구, 동료, 또는 그들과의 인연을 말합니다.

2).비겁의 특성
.비겁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주관성이 강해 자기주장이 강합니다.
.성정은 바르나 고지식한 면모가 강해,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비견의 경우는 일관된 생활태도가 중심이 되고, 겁재는 조심성 경계심이 강합니다.

3).비겁 불급
원국에 비겁이 없으면 형제자매간에 인연이 부족하고 형제덕이 없습니다.
스스로 어떤 판단이나 결정을 내리기 힘듭니다. 당연히 좋은 기회나 운이 와도 결단력 부족으로 실기하는 경우도 많이 생깁니다.


2.식상
1).해당하는 육친 
사주원국에 식상이 존재하고 충극이 없이 온전하면, 자식과의 인연이 큽니다.
후배나 부하직원, 아랫사람들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크고, 신망이 두텁다고 봅니다.

2).식상의 특성
식상은 일간이 나타내는 언어나 표현력에 속합니다. 사주원국에 식상이 존재하고 온전하면 일간은 표현력이 좋다고 봅니다. 일간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며,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심이 크고, 긍정적이면서 진취적인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식신이 온전하면 지적이고 정신적, 정적인 활동을 선호합니다.
상관이 온전하면 대중지향적이고 육체적인 활동을 선호합니다.  

3).식상 불급
.식상은 일간의 활동과 표현력입니다. 원국에 식상이 없으면 활동성이 약한 경우라 건강에도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식상이 원국에 없으면 일간은 언변이나 표현력이 서툽니다. 재물에 대한 욕심이 많아도 추진하는 일에서는 부침과 기복이 많을 수 있습니다.

3.재성
1).해당하는 육친 
원국의 재성은 부친이나 아내, 시모와의 인연을 나타냅니다.

2).재성의 특성
사주원국에 재성이 온전하면, 성장기에는 부친덕이 크다고 봅니다. 
결혼후에는 아내와의 인연으로 아내덕도 큽니다. 여명의 경우는 시모와의 정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재성은 물질적인 재물로써 현실적 가치를 지닙니다. 원국의 재성이 충극이 없이 온전하면 물질을 중시하고 현실적 생활태도로, 자신의 노력과 활동에 따른 정당한 댓가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3).재성 불급
재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으면, 열심히 일해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남자에게는 아내를 의미하는 재성이 없는 격이라, 아내와의 인연이 부족해 독신으로 살기 쉽습니다.


4.관성
1).해당하는 육친 
관성은 여명의 경우 남편이나 남자를 의미합니다. 
남명의 경우는 자식과의 인연을 나타냅니다.

2).관성의 특성
사주원국의 관성이 온전히 역할을 다하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가정이나 직장 등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고, 조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편관의 경우는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판단력이나 결단력이 강하다고 봅니다.
반면, 정관은 합리적이면서 안정된 생활태도를 견지하게 됩니다.

3).관성 불급
관성은 제도와 울타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원국에 관성이 없으면, 직장이나 조직생활에 만족감을 얻기 힘듭니다. 당연히 직장에 안주하기 힘든 경우라 직장이나 가정이 모두 불안해지기 쉽고, 의식주의 불안까지 생기게 됩니다.

아울러 자신을 통제하는 장치가 없는 격이라, 자유주의자로 절제없는 생활로 이기적인 사람이 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성장기에는 학업에 전념하기 힘들고, 중년기 ㅇ이후에는 직장문제로 인해 안정된 삶을 살기 어렵게 됩니다. 여명의 경우 남편을 의미하는 관성이 없는 격이라 남편과 인연이 부족하기 쉬우며, 가정에 안주하기도 힘듭니다.
 

5.인성
1).해당하는 육친 
사주원국에 인성이 온전하면 부모덕이 크고, 풍족한 환경에서 학업에 전념하는 성장기를 보낸다고 봅니다.

2).인성의 특성
인성은 체면과 명예를 중시하며, 안정적인 삶을 추구합니다.
문서와 의식주에 대한 애착이 크다고 봅니다.

3).인성 불급
인성은 부모덕이자 학업운, 의식주에 해당합니다. 인성이 원국에 존재하지 않으면, 성장기에 부모덕이 박해 학업의 성취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인성이 없으면 관성이 일간을 직접 극하는 관게로, 심한 갈등과 우울증이 생기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