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4.행운론(2) - 대운의 종류와 적용방법

category 사주 명리학 2020. 4. 24. 18:13

234.행운론(2) - 대운의 종류와 적용방법



2.행운의 특성에 따른 구분

4).절각 - 행운의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는 경우
행운의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으면, 천간의 오행이 자신의 역할을 하기 힘듭니다.
이렇듯 천간의 오행이 지지의 극을 받아 본연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를 절각이라 합니다.
참고로, 절각이란 다리가 잘라진 경우라, 제대로 움직일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천간이 지지의 극을 받는 경우]
甲申 (갑신), 乙酉 (을유), 丙子 (병자), 丁亥 (정해), 戊寅 (무인), 己卯 (기묘), 庚午 (경오), 辛巳 (신사), 壬戌 (임술), 癸丑 (계축)

[예시명조1]
신약한 명조인 경우 :
위 명조는 정화일간의 여명사주로 용희신은 목오행과 ,화오행이 됩니다. 이 명조에서 을유대운이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행운의 천간 을목은 앉은자리 유금의 극을 받아 잘려 나가기 쉽습니다. 미약한 운에서 을목이 길신으로 온 경우이지만, 힘이 미약해 일간에게 어떤 도움도 주기 힘듭니다

위처럼 원국에 해수가 있는 경우 행운의 유금은 운의 천간 을목을 극하기 보다는 원국의 해수를 생조하게 됩니다. 즉, 유금이 해수를 금생수로 생조를 하고, 일지 해수는 동주 천간인 정화를 극하지 않고 운의 을목을 생조하게 되어, 강한 을목이 일간 정화를 도움니다.

행운의 희신인 을목이 앉은자리 유금의 극을 받고 있어 이 경우를 절각이라 합니다. 자신의 자리가 불안해 어떤 역할도 할 수 없는 상태이나, 일지에 해수가 오면 이렇듯 순작용으로 바뀌에 되어, 길신의 작용을 다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 경우는 꼭 일지가 아니라도 원국에 해수가 있으면 같은 작용을 합니다.

신강한 명조라면 :
정화일간이 신강한 경우라면 인성인 목오행과 비겁인 화오행은 기신이 됩니다. 비록, 을목이나 금오행이  기신이라도 위처럼 유통이 되면, 흉의는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예시명조2]

신약한 명조이면 :

정화일간이 을유대운일 때 원국에 수오행이 없는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신약한 묭조라 목오행과 화오행이 용희신이 됩니다. 행운의 을유는 천간은 용신운이고 지지 유금은 기신운이 됩니다. 이 경우 대운의 지지 유금은 일지 묘목을 극파하고, 동주천간의 을목도 극하게 됩니다.

대운의 천간 을목은 용신 역할이 힘들어지고, 유금의 흉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금이 편재운이니 재물상의 어려움이나 손재수가 발생하기 쉽고, 인성인 목오행이 제거되니 문서운도 불리해지고, 학업에 지장도 따르는 운이 됩니다.

신강한 명조이면 :
정화일간의 명조에서 신강한 경우이면, 일간 정화에 힘이 되는 목오행이나 화오행은 기신이 됩니다. 반대로 식상인 토오행, 재성인 금오행, 관성인 수오행은 길신이 됩니다. 을유대운에서 기신인 운의 천간 을목이 절각되어 흉의는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예시명조3]
신약한 명조이면 :
신약한 정화일간이라면 용희신은 역시 목, 화가 됩니다. 같은 을유대운에서 일지에 축토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일간 정화는 축토를 생조하게 되고, 토생금으로 일지의 생조를 받아 막강해진 힘으로 행운의 을목을 제거하게 됩니다. 당연히 대운 천간 을목은 어떠한 도움도 줄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금오행이 기신인 경우라 대단히 흉한 운이 됩니다. 이 경우 목오행이 제거됨으로 인해 십성으로는 인성에 관련된 문제가 생기고, 오행으로는 목오행에 관련된 질병인 간장이나 담낭에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게 됩니다. 

신강한 명조라면 :
기신인 인성 을목이 제거되어 흉의는 사라진다고 봅니다.
아울러, 용희신에 속하는 편재인 금기운이 강하게 작용하는 해라, 재물운이 크게 발복하는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
여기서는 설명의 편의상 일주만을 두고 예시로 삼았으나, 꼭 일지가 아니라도 원국에 해당 오행이 존ㄷ재하면 같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오행구족격이 좋은 사주라고 하는 것입니다. 오행 구족격의 경우는 대부분의 흉운은 잘 유통됨으로 인해, 크게 흉한 기운 없이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