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31.배우자운분석(4) - 신약한 여명의 일지와 월간의 용신으로 보는 남편운 분석



1.신약사주의 일지가 비겁인 경우
신약한 여명사주의 월간이나 일지에 비겁 용신이 오게 되면,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중심적 사고를 갖기 쉽습니다. 당연히 남편이나 주변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일지가 비겁인 경우는 친구처럼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월간이 비겁인 경우는 갈등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일간이 양간인 여성의 경우는 이런 현상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남편과 충돌이나 갈등이 잦을 수 있고, 운과 남편의 명조에 따라 이별수도 겪을 수 있게 됩니다. 

위 명조는 술원에 태어난 계수일간의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월지의 정관 술토는 계수여성의 남편으로 비록 월지에 위치하여 직접 극이 성립하지 않지만, 월간에 술토의 극을 통관시키는 인성 경금이 위치해 남편덕이 큰 명조입니다.   


월지 술토 남편은 토생금으로 열심히 일하고, 월간의 경금은 금생수로, 그 결실은 아내인 게수 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도 남편덕은 큰 명조이지만, 인연은 깊지 못합니다. 

운에서 오화가 오게 되면 인오술 반합으로 화오행으로 바뀌게 되고, 묘목이 오면 묘술합으로 역시 화오행으로 바뀝니다. 남편이 남편의 역할을 포기하는 결과라, 인연이 끊어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2.신약사주의 일지가 식상인 경우
신약한 여명사주의 일지나 월간에 흉신인 식상이 위치하면, 가정과 직업의 이동변동이 잦아 의식주에 곤란도 받기 쉽고, 부부관계는 안정되기 힘듭니다.

식상은 그 자체로 자신의 역량을 발산하는 것으로, 자유분방한 사고와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어 남편위주, 가정위주의 생활은 힘들어 집니다. 식상은 관성을 극하는 기운을 가지게 됩니다. 도덕이나 규율에 억메이지 않는 행동으로 정조관념이 약해, 남난의 상황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위 명조는 해월에 태어난 신약한 정화일간의 여명사주입니다. 남편궁인 일지나 월간에 식신이 위치한 경우로 식상은 관성을 극하게 됩니다. 당연히 제도나 규율, 울타리를 의미하는 관성이 무력해지니 자기통제가 없는 생활을 하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3.신약사주의 일지가 재성인 경우
신약한 여명사주의 일지나 월간에 재성이 위치한 경우는 용신인 비겁이나 인성을 약하게 합니다. 당연히 모친궁인 월지를 극하는 결과라, 고부간에 갈등이 심하게 됩니다. 남편성인 관성은 강한 재성의 영향력아래 위치는 결과라 무능해지기 쉽습니다. 


4.신약사주의 일지가 관성인 경우
신약한 여명사주의 월간이나 일지에 흉신인 관성이 위치하면, 신약한 일간이 관성의 강한 통제를 받는 경우가 됩니다. 신약한 일간이 뜻대로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고, 심한 우울증을 유발하기 쉬워, 운에 따라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렇게 강한 관성이 일간을 극하는 경우는 칠살의 작용을 하게 됩니다. 얼간에 편관이 위치하면 인성의 통관여부가 대단히 중요합니다. 비록, 칠살이 월간에서 극을 하는 경우라도 월지나 일지에서 인성이 통관작용을 하면, 오히려 남편덕이 큰 명조로 바뀝니다.   

위 명조는 오월에 태어난 신약한 여명사주입니다. 남편인 월간의 편관 경금과는 인성인 수가 없는 상태에서 심한 극을 받고 있습니다. 갑목여성이 추가로 경금 운을 맞게 되면, 심한 갈등과 우울증에 빠지기 쉬운 명조가 됩니다.  


5.신약사주의 일지가 인성인 경우
신약한 여명사주의 일지나 월간에 길신인 인성이 오게 되는 경우입니다. 길신인 인성이 일지나 월간에서 역할을 다하는 경우는, 남편이 정 많은 모친의 역할을 다하는 경우라 남편덕이 크고, 부부간의 정도 남다르다고 봅니다.
 
신약한 여명사주에서 배우자궁인 일지에서 도움을 주는 경우라, 일간은 배우자덕이 크다고 봅니다. 그러나, 남편성인 관성이 원국에 위치하지 않아, 남편과 인연은 깊다고 보기 힘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