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41.원국분석(5) -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알아보는 일지분석

1.일지분석
일지는 배우자궁으로 부부관계, 직업관계는 물론,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알아보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일지의 음양오행에 따라 일간의 이성에 대한 가치관, 직업관, 일상 생활에서의 행동과 태도, 속마음이 다를 수 있고, 그에 따른 배우자에 대한 가치관도 달라지게 됩니다. 


2.일지의 십성 분석

일지 진토는 갑목일간의 아내궁이면서 갑목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갑목일간은 일지에 편재를 향하므로 재물에 대한 관심이 지대합니다. 일지 진토는 갑목일간의 아내궁으로. 아내의 마음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일지 진토는 유금을 향하여 진유합으로 금기운에 가치를 둡니다. 일지 진토의 입장에서 유금은 토생금으로 식상에 해당하고, 생성되는 기운 역시 식상인 금기운입니다. 다시말해, 아내인 진토여성은 언제나 식상에 가치를 두게 됩니다.

아내가 식상을 향하게 되니, 만약 갑목 남편의 하는 일이 원할치 않으면 진토여성은 바로 사회할동으로 나설 수 있고, 남편인 갑목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진토 여성은 남편의 일이나 사업이 우너할치 못하면, 바로 가정에 불화와 위기가 생길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역시 갑목일간이 일지에 편재인 술토를 향하고 있습니다. 같은 재성이지만, 아내인 일지 술토는 진토인 경우와는 다른 행동과 가치관을 지니게 됩니다. 일지 술토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술토는 관성인 묘목과 묘술합으로 인성인 화기운을 생성합니다.

술토여성은 관성을 향하게 되고, 인성에 가치를 두는 여성입니다. 일간의 아내인 술토 여성은 관성을 향하는 마음으로, 의식주를 중시하는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다시말해, 술토아내는 남편을 위해 화의 기운을 생성하는 경우가 됩니다. 

일간 갑목의 입장에서 화기운은 식상이라, 남편을 위해 남편의 하는 일을 내조하는 여성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렇듯 일지가 같은 재성이라도 아내인 일지가 향하는 마음에 따라, 남편과의 사이는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곳으로 일지가 식상이면 일간의 식상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위 명조는 기유일간이 일지에 식신인 유금을 둔 경우입니다. 유금의 지장간에는 경금과 신금이 위치해 오직 식상인 금기운만 동작합니다. 따라서,기토일간은 언제나 침착하고 일관된 행동과 생활태도로, 직업활동에 최선을 다하는 명조가 됩니다.

  
위 명조는 임수일간이 일지에 식신인 인목을 두어 식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일지 인목의 지장간에는 편관 무토와 편재 병화가 위치합니다. 일간은 편관인 무토로 인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편재인 병화로 인해 추진력과 승부욕이 강하고,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탐심도 크다고 봅니다.


3.일지 음양 분석

1).일지가 음이면 :
 음일간이 지지가 음이면 일간은 대단히 음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양일간의 지지가 음이면 본성은 음이나, 겉보기와는 다르게 실제 행동과 생활태도는 음적이라고 봅니다.

  
양중의 양인 병화일간의 지지에 음중의 음인 자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병화일간은 태양이라 밝고 활달한 본성을 지녔으나, 일지에 자수가 위치한 경우라 보기보다는 소심하고, 까다롭거나 주볌을 의식하는 경향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2).일지가 양이면 :
 양일간이 지지도 양이면 일간은 대단히 양적인 행동과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일간이 음간인 경우는 일간의 본성과 다르게, 실제 생활태도에서는 양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음적 성향이 강한 계수일간의 지지에 태양에 해당하는 병화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일간 계수는 깨끗함을 추구하고, 침착하고 내성적인 본성을 지녓으나, 일지에 양의 기운인 사화 위치하면 계수일간은 재성인 사화를 향하게 되어 재물에 관심도 많고, 직업활동에 적극성을 나타내게 됩니다.     

일지 사화는 생지로 역마의 기운도 포함이 됩니다. 일간 계수는 자신의 본성과 다르게 재물을 추구하기 위해 왕성한 활동력으로 이동 분주함이 따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