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관성의 특성 - 편관과 정관의 궁위에 따른 특성과 역할



1.편관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오행을 말합니다. 편관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탁월하다고 봅니다. 자기 자신이나 가정보다는 직장이나 조직을 우선시하여, 사명감이 투철하다고 봅니다.

편관은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한 경우라,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부족한 편으로 여유나 느긋함이 부족하고 가정적이지 못합니다. 아울러, 일간이 편관의 극을 꺼리는 경우에는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을 하게 되고, 다소 난폭하거나 공격성을 띄는 경향도 생기기 쉽다고 봅니다.

특히, 음일간인 경우 편관의 난폭성이나 공격성이 더욱 강하게 표출됩니다. 그러나, 일간과 편관 사이에 유통시키는 인성이 있거나 일간이 편관의 극을 필요로 하는 경우 또는 편관이 일간의 극을 받아들이는 경우에는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사명감이 투철한 생활태도를 견지하게 됩니다.

위 명조는 을목일간의 여명사주에서, 월간이나 일지 또는 시간에 편관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편관이 3개인 경우가 아니라, 각 궁위에 하나의 편관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먼저, 월간에 편관 신금이 온 경우입니다. 나약한 화초인 을목일간의 윗자리인 월간에 날카로운 칼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을목과 월간의 신금이 정계충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을목 여성이 남편에 해당하는 신금에게 일방적으로 당하는 경우입니다.

아내가 남편을 믿고 의지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을목여성은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남편의 행동과 생활태도에 대해 예민하게 반응하고, 때에 따라서는 난폭한 성정을 나타내거나 공격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일지에 편관 유금이 온경우를 살펴봅니다.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로, 일지에 편관이 위치한 을목여성은 편관의 행동과 생활 태도를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원칙과 소신은 분명하지만,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게 되고, 남편인 편관 유금도 역시 편관의 성정을 가진것으로 봅니다.

시간에 편관 신금이 온 경우입니다. 시주는 일간 을목여성의 노년기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신의 뜻이나 소신을 펼치기 힘들고, 자식덕이 부족한 명조가 됩니다. 이런 명조의 을목여성은 자식들과 인연이나 정이 부족하여, 함께 기거하기 힘들고, 노년기는 고독하기 쉽습니다.  


을목일간의 여성 명조에서 월간에 편관 신금이 위치하면서 월지나 일지에 편관과 일간을 통관시키는 인성이 위치하는 경우는 완전히 다른 명조가 됩니다. 월간 신금은 일간을 을신충으로 충하기 보다는 월지나 일지의 해수를 생조하는 것이 우선이 됩니다.

당연히 편관의 극은 없어지거나 아주 약하게 되어, 일간은 편관 신금을 믿고 살아갈 수 있는 명조가 됩니다. 이 경우 월간의 편관남편은 앉은자리 해수를 금생수로 생하게 되고, 월지 해수는 수생옥으로 일간 을목를 생화는 구조입니다.

월간의 남편 신금은 금생수로 열심히 일하고, 수생목으로 재물은 아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게 경우로, 열심히 일하는 경우가 됩니다. 이 경우 편관 신금 남편은 다정다감한 면은 적지만, 열심히 일해 남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는 부부가 됩니다.

이 경우 을목여성은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결단력과 판단력이 탁월하고, 남편위주 가정위주로 아내 역할, 부부 역할에 최선을 다하게 됩니다.


2.정관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이 정관의 보호를 받게 되면, 안정 지향적이고 가정이나 조직생활에 순응하여, 현실에 만족하는 삶을 살게 됩니다. 또한, 보수적 성향으로 변화보다는 안정지향주의로 게으런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특히, 일간이 음간인 경우 그러한 성향이 더욱 강하고, 주변을 의식하는 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위 명조는 정화여성의 명조에서 월간과 일지, 시간에 합이 되는 정관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사주명리에서 합은 합화를 전제로 합니다. 따라서, 일간 정화 여성과 남편인 정관 임수는 합으로 인해 새로운 기운을 생성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운에 의한 변화가 적어 해로할수 있는 명조로 봅니다.

정화여성의 명조에서 일지에 해수가 위치한 경우, 정화여성은 정관의 행동과 생활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매사 침착하고 여유가 있는 생활태도로, 안정적이고 보수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또한, 주변을 의식하고, 안정적인 직업 활동을 추구하게 됩니다.

한편, 남편인 정관 해수는 일간 정화를 끔찍히 아끼는 남편이 됩니다. 또한, 일지 해수의 본기인 임수와 일간 정화가 정임명암합의 관계가 되어, 부부간에 인연과 정도 남다르다고 봅니다.   


위 명조는 병화일간 여성의 명조에서 월간이나 일지 또는 시간에 합이 되지 않는 정관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월간이나 시간의 정관 계수는 병화여성의 남편으로 봐야 합니다. 일간 정화여성과 정관 계수 남편은 서로 향하고 있어 인연이 깊고, 음양이 달라 정도 있는 부부 사이가 됩니다.

그러나, 합이 되지 않는 경우, 운에서 무토가 오계되면 계수남편은 무토와 합을 하여 남편 역할인 편관 계수의 역할을 포기하는 경우가 됩니다. 또한, 운에서 겁재인 정화만 와도 정계충이 되는 경우로, 운에 따라 인연이 바뀌기 쉽습니다.

이번에는 병화일간의 일지에 정관 자수가 온 경우입니다. 병화는 태양과 같은 강한 양기를 지녀, 화끈하고, 열정적인 성정으로 식상과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큽니다. 일지에 편관 자수가 위치하면 정화 본연의 행동과 생활 태도를 보이기 힘들어 집니다.

특히, 일지 자수의 지장간 중의 임수가 일간과 병임충의 관계로 편관의 특성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 일간 병화는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고, 주변의 작은 자극에도 예민하게 반응하고, 불안한 행동과 경계심을 나타내기 쉬워, 병화 본연의 모습을 찾기 힘듭니다. 

비록 합은 되지 못하지만, 부부간에 서로 향하고 있어 인연이 깊고, 음양이 달라 정도 있는 명조가 됩니다. 그러나, 서로간에 지향점이 달라 부부간 일상 생활에서 갈등과 충돌이 자주 나타나기 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