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성의 특성 - 편인과 정인의 궁위에 따른 특성과 역할



1.편인
편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지 못하는 관계로 다소 편협하거나 외골수적 경향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한 분야에 몰두하여 성공을 거두는 장인의 기질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특정 분야에 대한 끈기와 집념이 대단하지만, 주변 사람들을 고려치 못해 자기본위적이고 편협되며,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기 쉽습니다. 가까운 사람들과 유대관계가 원만치 못한 탓에 고독한 일생을 살아가는 경우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음일간의 경우에는 편협된 사고방식이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신금일간의 명조에서 월주나 일지 또는 시간에 편인이 온 경우입니다. 월지인 편인 축토는 편인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태어난 게절인 축월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월간은 일간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주는 궁위로, 기토는 편인의 기질이 대단히 강하게 표출된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 경우의 신금일간은 정신적으로 편협되거나 일관성이 부족해지고, 주변사람들과 화합하지 못해고립될 수도 있는 상황이 됩니다. 폐쇄적이고 외골수 적인 성향이 강한 경우가 됩니다.

일지는 일간의 일상생활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로, 신금일간은 일상생활에서 편인의 기질이 나타나게 됩니다. 편협되거나 외골수적인 기질도 나타나고, 종교나 철학 또는 고고학 등 특수하거나 특정한 학문에 심취하는 경향도 생깁니다.

시간의 편인은 편인의 기질이 다소 약한 경우에 속합니다. 그러나, 시주는 일간의 노년기이자 자식궁이라, 노년기의 생활이 편협되거나 외롭고 고독하기 쉽고, 자식들과도 화목하지 못해 함께 기거하기 힘들게 됩니다.


2.정인
정인은 일간을 생하는 오행으로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경우입니다. 일간과 음양이 조화되는 관계로 여유가 있고 안정된 가운데 체면과 학문을 중시하는 태도를 지닙니다. 하지만, 이기심이 강해 자신의 입장에서 상황을 판단하기 쉽습니다.

안정되고 여유있는 생활을 추구하다 보니, 승부욕이나 과감성, 결단성은 다소 부족하기 쉽고, 무산안일한 생활을 추구하다모니, 게으런 경향도 많이 나타납니다.

갑목일간의 남명사주에서 월주나 일지 또는 시간에 정인이 위치한 경우의 해석입니다. 

월지에 정인이 위치한 경우는 인성의 역할보다 자월에 태어난 갑목으로 계절적 요인으로 해석합니다. 만약, 월간에 무토가 위치한다면 월지 자수는 동주한 무토에 스며드는 물이 됩니다. 월간은 부모궁이기도 하지만, 형제 자매궁이라 갑목은 형제들에게 의지하여 살아가는 경우도 됩니다.  

이번에는 월간에 정인인 계수가 위치한 경우입니다. 월간은 일간의 성장기라 여유있는 환경속에서 안정적인 성장기를 보내게 됩니다. 부모가 부모자리에서 자식인 갑목일간을 도우는 격이라, 부모의 자상한 보살핌 속에서 학업에 전념하는 경우도 됩니다.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이면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일지에 정인이 위치하면, 일간은 배우자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주기를 바란다고 봅니다. 또한, 일간은 정인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게 되어, 체면이나 안정 또는 의식주를 중시하는 생활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시간은 일간의 노년기이자 자식궁입니다. 시간에 정인이 위치하면, 일간은 노년기가 안정되고 여유있는 생활을 보내게 됩니다. 자식궁에서 부모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라 자식들과의 관계도 돈독하고, 자식들의 효성도 지극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