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20.일주분석(3) - 식상과 재성에 가치를 두는 갑인일주


1.일주분석단계
1).갑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비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갑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은 소나무나 잣나무처럼 곁가지가 별로 없이 쭉쭉뻗은 큰 나무의 형상으로,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긍정적 사고방식과 생활태도로 지도자적 기질이 강합니다.

그러나, 다소 완고하고 고집이 너무 강해 주변과 화합하기 힘들어 다른 사람들의 공격대상이 되기 쉽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어떤 일이나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해 결과가 부실하기 쉽고, 게으른 면모도 보입니다.

갑목의 특성상 추진하던 일이 실패로 끝나면 돌이키기 힘든 어려운 상황을 맞기 쉽고, 다시금 재기하기 힘든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새로운 일을 추진하거나 돌발 상황에 신중히 대처해야만 어려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일지가 비견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로,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일지에 비견이 오게되면,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 또는 가정에서 자신이 모든 것을 주도하고,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극히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당연히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부족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주변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되고, 심한 통제에는 반발하거나 자존심이 상하게 됩니다. 일지에 비견이 위치하면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게 나타나고, 자기중심적 생활태도를 갖게 됩니다. 직업이나 사회활동에서도 자신이 모든 것을 주도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일지는 배우자궁위이기도 합니다. 배우자 역시 비견의 성향을 보이게 되어, 부부간에 한마음으로 일을 추진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심한 경쟁자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일주가 간여지동인 경우 배우자궁이 다소 불리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인목의 지장간에는 편재인 무토와 식신인 병화, 비견인 갑목이 위치합니다. 갑목일간은 일지 지장간 중의 편재 무토에 가치를 둠으로써 편재를 강하게 추구하는 타입이라,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대단하다고 봅니다. 

비록 고집과 자존심이 강해 융통성은 다소 부족하지만, 재성에 대한 강한 승부욕이 드러나게 됩니다. 또한 일주만으로도 일지 지장간에 식상과 재성이 위치하는 경우라, 기본적인 재물복은 있는 명조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1).인해합목
일지 인목은 인성인 해수와 합을 하여 비겁인 목기운을 생성합니다. 일상생할이나 사회활동에서 비겁의 마음으로 자신이 주도해 재성을 추구하게 되지만, 인성과 합을 하게 되어 주변을 의식하는 마음이 크고, 강한 추진력이나 승부욕을 보이기 힘든다고 봅니다.

따라서, 갑목일간은 민첩한 행동이나 과감한 결단성이 요구되는 유행에 민감한 사업은 추진하는 것이 다소 불리하다고 봅니다.

2).인신충
비견인 일지 민목은 편관인 신금과 충을 이룹니다. 일지가 인신충을 이룰 때 신강한 명조와 신약한 명조에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참고로, 우측의 월주는 병술월과 임자월을 표시해 두었으나 신강인 경우와 신약인 경우의 예시로 월주는 해석하지 않습니다. 


.신강한 명조의 경우

월주에 인성이나 비겁이 오는 경우가 신강한 명조가 됩니다. 신강한 갑목일간은 자신의 힘을 발산할 식상을 향하게 됩니다. 식상이 위치해야 할 일지에 비겁인 인목이 위치한 경우가 되어 중년까지는 직업관계나 부부관계 등이 불리하게 됩니다.  

.신약한 명조의 경우 
월주에 식상이나 재성등이 위치한 경우입니다. 신약한 갑목일간이 오직 일지 인목에 의지하고 있는 가운데, 운에서 무신이 오게 된 경우입니다. 운의 천간 무토는 편재로 돈이나 여자에 해당합니다. 결국, 돈이나 여자 문제로 인해 이동, 변동이 따르게 되고, 가정문제 부부관계 등이 불안하게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