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19.일주분석(2) - 인성의 특성이 강한 갑자일주


1.일주분석단계
1).갑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인성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갑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은 소나무나 잣나무처럼 곁가지가 별로 없이 쭉쭉뻗은 큰 나무의 형상으로, 우두머리 기질이 강해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긍정적 사고방식과 생활태도로 지도자적 기질이 강합니다.

그러나, 다소 완고하고 고집이 세어 주변과 화합하기 힘들어 다른 사람들의 공격대상이 되기 쉽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합니다. 어떤 일이나 시작은 잘하지만 마무리가 약해 결과가 부실하기 쉽고, 게으른 면모도 보입니다.

갑목의 특성상 추진하던 일이 실패로 끝나면 돌이키기 힘든 어려운 상황을 맞기 쉽고, 다시금 재기하기 힘든 경우도 생기기 쉽습니다. 새로운 일을 추진하거나 돌발 상황에 신중히 대처해야만 어려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3.일지가 정인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가 나타나는 궁위로, 일간의 배우자궁이기도 합니다. 일지에 정인이 위치하면 일간은 인성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이게 되어 의식주를 중시하고, 학문에 관심이 크며 체면이나 명예를 소중히 합니다.

배우자궁인 일지에 모친성이 위치하여, 배우자가 어머니처럼  자상하게 보살펴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강하지만, 남명의 경우는 아내가 고부간의 갈등도 겪을 수 있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일지 자수의 지장간에는 인성인 임수와 게수만이 위치합니다. 빈틈없는 인성의 마음을 가진다고 봅니다. 갑목 남성은 아내가 모친처럼 자상하게 보살펴 주기를 바라게 되고, 실제로 결혼을 하게 되면, 아내가 모친 역할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일지 자수는 수극화로 화를 극하는 기운으로, 식상인 화는 제거되고 재성인 토는 무력해지게 됩니다. 식상이나 재성을 추구하기 보다는 인성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냅니다. 갑목일간은 스스로 사업을 추진하기 보다는 명예나 안정이 우선인 공직이나 직장인의 생활이 적성에 맞다고 봅니다.


아내인 인성 자수는 자축합토로 재성인 축토와 합을 하여 재성을 추구하게 됩니다. 아내가 재물에 대한 관심도 크고, 아내로 인해 재물을 쌓을 수도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