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5) - 승부욕과 재물에 대한 탐심이 강한 갑술일주



1.일주분석단계
1).갑목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갑목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합니다.


2.갑목일간의 특성
.갑목은 소나무나 잣나무 같이 곁가지가 별로 없이 쭉쭉벋은 큰나무의 형상으로, 우두머리적인 기질을 나타냅니다. 당연히 다른 사람들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감 넘치는 행동과 생활태도로, 지도자로서의 기질이 강합니다.

그러나, 완고하고 고집이 강해 주변사람들과 화합하거나 소통하기 힘들어, 다른 사람들의 공격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어떤 일이나 시작은 쉽게 잘하는 편이지만 마무리가 약해 결실이 부족하고, 유연성과 융통성도 모자라게 됩니다.

갑목의 특성상 어떤 일을 추진하다 실패를 하게 되면 회복하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기 쉽고, 더러는 재기불능 상태가 되기도 하니, 항시 새로운 일을 추진할 때는 많은 숙고와 계산이 필요합니다. 
 

3.일지가 편재이면
일지가 편재이면 일간은 일상생활의 행동과 생활태도에서 재성을 향하는 마음이 강하고,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게 됩니다. 편재는 자신에게 주어진 재물이 아니라, 항시 노력하여 쟁취해 나가야 하는 재물인 까닭에, 승부욕과 결단력은 대단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금전적 수입이나 지출은 안정되기 힘들고, 일간의 주변 환경에 따라 직업문제나 부부문제, 가정문제 등이 항시 따를 수 있게 됩니다. 일지에 편재를 두고 있으면 언제나 현실적이고, 실리적인 삶을 추구하게 되고, 추진력과 승부욕은 강해 일과 재물에 대한 끝없는 탐심도 나타나게 됩니다.


4.지장간 분석
갑술일주는 갑목일간이 술토의 지장간의 상관 정화와 편재 무토를 향하고 있어, 활동성이나 승부욕이 대단하고, 재물이나 여자에 대한 탐심도 아주 강하게 작용합니다. 그러나, 일지 술토가 감추거나 저장하는 기운이라 그러한 속마음이 밖으로 잘 표출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편재인 일지 술토는 갑목일간의 아내로, 무토의 본성을 지닌다고 봅니다. 아내인 무토는 아내 입장에서 정인인 정화를 향하고 있어, 의식주를 중시하고 안정지향적인 삶을 추구하는 가정적인 성향의 여자입니다. 

갑목입장에서 아내인 일지 술토는 같은 양의 기운인 흙이라, 애틋하거나 다정다감한 편은 되지 못하지만, 동주하여 한몸을 이루고 있어 부부간의 인연은 대단합니다. 갑목입장에서 일지가 편재라 바람기를 나타내는 경향도 나타난다고 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갑목일간의 아내인 일지 술토는 술토의 입장에서 정관인 묘목과 합을 하여, 인성인 화의 기운을 생성합니다. 술토 아내는 남편인 정관에 가치를 두고, 인성의 마음으로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항시 가정위주, 남편위주의 삶을 영위하는 가운데 의식주를 중시하고, 안정된 생활을 지향한다고 봅니다.


일지 술토는 진토와 진술충을 이룹니다, 진술충은 화개충이라 재물의 개고가 일어나 갑작스런 돈벼락을 맞는 행운이 따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화개충은 철학이나 종교 등에 관심을 가지거나, 학문에 치중할 수도 있게 됩니다. 

반대로 화개충이 흉하게 작용하면, 재성의 입고로 인해 금전적, 재물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고, 정신적인 부분에 갈등과 불안증세도 따르기 쉽습니다. 정신적으로 안정되지 못하면 심리적인 요인으로 심한 우울증세를 겪을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일지가 충이라 부부간의 갈등이나 문제도 따를 수 있으니, 이 또한 운에서 충이 오는 경우에는 상당히 조심하고, 주의해야 한다고 봅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