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16) -  까탈스러운 편관의 특성이 묻어나는 병자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병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정관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병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병화일간의 특성
병화는 빛과 열을 발산하는 태양과 같은 큰 불을 의미하며, 기(氣)적 의미가 강합니다. 

강한 기적 의미로 인해 실제 만질 수는 없는 기운입니다. 병화는 강한 양의 기운으로 개성이 강하고,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며, 열정적입니다. 가부가 명확하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타입으로, 바른말을 잘하고 매사 적극적이며, 긍정적이라 뒤끝이 없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의 일에 함부로 나서거나 간섭이 심해 구설이나 갈등이 따르기 쉽고, 불같은 성정으로 인해 손해보는 일도 많다고 봅니다. 때로는 침착하지 못하고 원칙웞는 태도로 인해, 매사 불안정한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3.일지가 정관이면
일지는 일간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나타내는 궁위로, 일지가 정관이면 일간은 주변을 의식하면서 안정된 생활과 직업활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일간은 명예를 귀하게 여기며, 가정이나 조직에 순응하면서 현실에 만족한 삶을 살게 됩니다.

보수적 성향이 강해 변화를 꺼리게 되고, 더러는 게으런 면모도 나타납니다. 일간이 음인 경우 이러한 경향이 더 강하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병자일주의 경우는 일간이 양간이라 정관의 색채보다는 오히려 편관의 성향이 더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병자일간의 남편은 계수 정관의 성정보다는 편관 임수의 성정이 더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하기 쉽고, 원리원칙을 따지고, 일정한 틀이나 제도를 추구하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또한 일간 병화와 일지 자수의 지장간 임수는 병임충의 관계라 일상생활에서도 불화가 잦을 수 있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병자일주의 일지 자수의 지장간에는 편관 임수와 정관 계수가 있습니다. 일지가 정관이라 정관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보일 것으로 보지만, 지장간의 편관 임수가 강하게 작용하는 경우라 유연성이나 융통성은 부족하고, 음수인 자수의 특성을 그대로 나타내게 됩니다.


병화일간은 태양과 같이 큰 불이라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고 화끈한 타입이지만, 일지에 정관 자수가 위치하면 병화의 화끈한 본성을 잊고, 주변을 의식하거나 꺠끗함을 추구하는 자수의 특성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또한, 화끈하고 왕성한 사회활동이나 직업활동 보다는 자신의 틀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자신이 정한 일정한 틀을 유지하려는 융통성 없고 유연하지 못란 경향으로 인해, 부부간이나 가까운 사람들과 갈등이 많은 명조가 되기 쉽습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자축합토]
일지 자수는 정관 무토를 향하게 되고, 관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자수 남편은 관성에 가치를 두고 그 틀을 벗어나지 않는 가치관과 생활을 견지하게 됩니다.

[자오충]
병화의 입장에서 오화가 오면, 자기 계절을 만난 격이라 식상과 재성을 향하게 됩니다. 그러나, 앉은자리 자수가 가로막는 격이라 자신이 하고 싶은 일할 하지 못하게 되어 갈등과 충돌이 잦게 됩니다. 일지가 자오충이 되면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고조됩니다.

병화일간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힘없는 남편인 자수가 안타깝고 답답해 보이게 되고, 때로는 불쌍하게 여겨지기도 합니다. 남편인 자수는 강한 병화와 오화의 층으로 인해 일간에 눌려 기를 펴지 못하는 시기도 됩니다. 이 경우, 남편인 자수는 건강상 문제가 생기거나 생사이별수를 겪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