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17) -  자존심도 강하지만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병인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병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인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병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병화일간의 특성
병화는 빛과 열을 발산하는 태양과 같은 큰 불을 의미하며, 기(氣)적 의미가 강합니다. 

강한 기적 의미로 인해 실제 만질 수는 없는 기운입니다. 병화는 강한 양의 기운으로 개성이 강하고,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며, 열정적입니다. 가부가 명확하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타입으로, 바른말을 잘하고 매사 적극적이며, 긍정적이라 뒤끝이 없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의 일에 함부로 나서거나 간섭이 심해 구설이나 갈등이 따르기 쉽고, 불같은 성정으로 인해 손해보는 일도 많다고 봅니다. 때로는 침착하지 못하고 원칙웞는 태도로 인해, 매사 불안정한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3.일지가 편인이면
일지에 편인이 위치하면 일간은 편인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가집니다. 편인은 특정한 분야에 몰두하는 외골수적 성향과 자기본위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당연히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하게 되고, 주변에 대한 이해와 배려보다는 이기주의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주변과 동떨어진 편협된 사고와 행동으로 인해, 고독한 생할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게 됩니다. 일간이 음간인 경우 편인의 성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일지가 편인인 경우는 자기중심적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게 되어 언행이 정제되지 못해 다른사람에게 상처를 주기 쉽다고도 봅니다.

일지가 편인이면 유연하거나 융통성있는 행동과 생활태도를 가지기 힘들어, 직업선택에서도 신중해야 합니다. 변화가 심하고 유행과 경기에 민감한 소비자 중심의 업종이나 사업은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4.일지의 지장간 분석
일지에 편인이 위치하여 외골수적이고 편협된 성향으로 이기심이 가득한 일주로 보이지만, 인목의 지장간에 식신이 있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강합니다. 물론 비견이 함께하는 경우라 고집과 자존심은 대단하고 자기중심적 성향은 강하다고 봅니다.

참고로 인성과 식상에 대해 성향을 알아보기로 합니다. 인성은 주변사람들이 모두 자기만을 위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강해, 이기심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식상은 일간의 활동과 역할을 나타내는 십성으로 다른 사람을 의식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강하게 표출됩니다.

따라서, 인성이 강하게 작용한ㄴ 사람은 모든 상황에 대해 자기중심으로 판단을 하게 되어 언행이 정제되지 못하고 주변사람들에게 상처도는 일이나 말을 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식상이 강하게 작용하면 자신이 상황을 주도하는 경우라도, 모양이나 과정을 따지게 되어 갈등이 적게 나타납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일지 인목은 병화 일간의 배우자 입니다. 일지 인목은 인목의 입장에서 인성인 해수와 합을 하여 비겁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인목 남편은 자기본위적이고 강한 자존심을 나타내면서도, 아내인 일간 병활를 향하는 마음은 한결같다고 봅니다.


일지 인목은 지지의 신금과 인신충을 이루게 됩니다. 역마충을 이루는 기운이 되면 어린 나이에 객지로 나가 생활하기 쉽고, 가정에 안주하기 힘들어 밖으로 나돌거나 주말부부나 기러기 부부가 될 수도 있다고 봐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