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18) -  생활의 안정과 명예, 체면을 중시하는 병진일주



1.일주분석 단계
1).병화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식신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병화가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병화일간의 특성
병화는 빛과 열을 발산하는 태양과 같은 큰 불을 의미하며, 기(氣)적 의미가 강합니다. 

강한 기적 의미로 인해 실제 만질 수는 없는 기운입니다. 병화는 강한 양의 기운으로 개성이 강하고, 소신과 원칙이 분명하며, 열정적입니다. 가부가 명확하며,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타입으로, 바른말을 잘하고 매사 적극적이며 긍정적이라, 뒤끝이 없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남의 일에 함부로 나서거나 간섭이 심해 구설이나 갈등이 따르기 쉽고, 불같은 성정으로 인해 손해보는 일도 많다고 봅니다. 때로는 침착하지 못하고 원칙없는 태도로 인해, 불안정한 면모도 많이 나타납니다.


3.일지가 식신이면
일지가 식신이면 일간은 식신의 행동과 생활태도를 견지하게 되어, 침착하고  안정된 가운데 직업활동과 사회활동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다소 융통성이나 유연성은 부족하지만, 정신적인 직업활동을 선호하고, 자신의 감정을 함부로 표출하지 않습니다.

일지가 식신이면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지 않고, 자신의 명에 맞는 행동과 직업활동을 영위하게 되면 그 노력에 따른 댓가가 그대로 나타난다고 봅니다.그러나, 식신의 성향은 일간이 음인 경우가 더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병진일주의 경우는 식신의 성향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난다고 봅니다.


4.지장간 분석
병화일간은 양중의 양인 태양과 같은 기운이라 식신과 상관을 향하게 되고, 활발한 사회활동과 직업활동을 지향하지만, 일지가 진토미면 을목 정인의 활동이 강화되어 의식주를 중시하고, 체면이나 안정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게 됩니다.

따라서, 병진일주는 대중지향적이고 수요자 중심업종의 직업이나, 유행이나 경기에 민감한 직종보다는 안정을 기본으로 하는 직업에 적성에 맞게 됩니다. 명예와 체면을 중시하는 정의 을목의 작용으로 인해 교육계통의 직종이 적성에 맞고 실제 종사자도 많다고 봅니다.


5.일지의 합과 충

일지 진토는 정재인 유금을 불러와 재성의 마음을 갖게 됩니다. 일지의 식신 진토가 항시 재성을 불러오는 기운이라 병화일간이 성실하게 직업활동을 하게 되면 의식주에 문제가 따르지 않는다고 봅니다. 다만, 재성이 정재라 큰 재물을 추구하다 보면, 어려움이 가중될 수도 있게 됩니다.


병진일주는 경쟁이 심하고, 인기이나 경기에 민감한 수요자 중심의 유행업종은 적성에 맞지 않다고 봅니다. 자신의 학문이나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안정된 직업활동을 하게 되면, 직업적으로나 가정적으로 편안한 생활이 보장되는 일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