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주분석(52) - 재물적 탐심도 있지만 절재가 강한 신묘일주



1.일주분석 단계
1).신금일간의 물적 특성에 따른 일간의 기본 마음을 이해하고, 일간의 본성과 지향점을 파악합니다. 
2).일지가 편재일 때 일간의 마음과 생활태도, 부부관계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3).지장간 분석을 통해 일간 신금이 가장 원하는 지향점이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4).일지의 합과 충에 따른 변화와 과정을 파악해야 합니다.


2.신금일간의 특성
신금은 뜨거운 불로써 제련, 가공된 작은 금석이라 내적으로 강인한 타입으로, 자신의 감정을 쉽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정신력이 강해 냉정해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근본이 음의 성향이라 온순하고 부더러운 면을 지닙니다. 신금은 보석이나 도구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섬세하며 깨끗합니다. 실제로 신금일간인 경우 미인이 많고, 피부도 깨끗하다고도 합니다. 섬세하고 예민하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질투심이 강해 상대방을 의심하는 경향도 심한 편입니다. 하지만, 동정심도 있고, 타인을 위해 선행를 베풀기도 잘합니다.

행동이 과격하고 날카로와 주변과 갈등과 마찰이 잦게 됩니다. 냉정하고 단호한 성정이라 살기를 띄는 경향도 강해 주변사람의 접근이 힘듭니다. 속으로 칼을 갈아도 밖으로 표출하지 않아, 다른사람이 알아차리기 힘든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3.일지가  편재이면
일지에 편재가 위치하면 일간은 실질적 생활태도를 나타내고, 왕성한 직업활동으로 댓가를 추구하는 성정을 지닙니다. 편재는 솔직 담백하면서도 비계산적인 성향을 갖습니다. 순발력과 민첩성이 대단해 항상 분주한 편이고, 이재에 밝은 특성을 지닙니다. 

일간이 편재의 성향을 가지면, 일정한 틀에 얽메이는 것을 꺼려, 가정이나 직업의 이동이나 변동이 잦게 됩니다. 물질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강해 때로는 천박해 보이기도 합니다. 더구나, 일지 지장간이 모두 재성으로만 이루어져 왕성한 직업활동과 더불어, 자기 주도적 직업을 가질수도 있게 됩니다.    


4.지장간 분석
일간 신금은 잘 제련된 보석이라 자신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정관 병화를 햐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일을 추구하드라도 일정한 틀이나 제도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하게 됩니다. 

일지 묘목에는 정재인 갑목과 편재인 을목을 두고있어, 순수한 재성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연히 재물이나 이성에 대한 탐심이 클 수 밖에 없는 명조이지만, 정관의 기본틀은 벗아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따라서, 신금일간은 사업을 하거나 이성에 대한 탐심을 나타내더라도, 위법한 일은 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하다고 봅니다. 


5.일지의 합과 배우자 성향

일지 묘목은 일간 신금의 아내로 을목의 본성을 지니게 됩니다. 을목은 작은 화초라 현실적이면서 땅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고 봅니다. 더구나, 아내인 일지 묘목은 묘목의 입장에서 재성인 술토와 합을 하여 식상의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아내인 편재인 일지 묘목은 재물을 추구하려는 마음이 강하고, 재물을 모으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라도 할 수 있다는 마음의 자세가 된 여자로 봅니다. 아내인 일지 묘목은 남편인 신금의 간섭이나 통제가 너무 심하면, 재성과 식상을 향하는 마음에 상처를 받게되어 심한 갈등과 충돌로 나타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신묘일주인 분들은 배우자가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부부간에 화합도 다지고, 불화와 갈등을 예방하는 길이 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