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십성의 과다와 불급으로 인한 특징과 주의점
 
 
1.비겁 - 비견과 겁재
.비겁 과다
위 명조의 구조는 곡직격이지만 길흉을 특별격으로 해석하시면 큰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비겁이 과다하면 성격이 편협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이 부족해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거나 조직이나 단체활동에서 어려움이 따릅니다. 무모한 용기와 자신감을 나타내기도 하고, 재물관리에 헛점이 많아 겉으로는 화려하나 실상은 빈천하기 쉽습니다.
    
과다한 지출로 인해 의식주의 곤란을 받을 때도 많지만, 허풍과 배포가 크고 투기와 모험심이 강해 기분파 흉내를 내기도 합니다. 고집과 자기 중심이 강하면서 재성을 극하는 관계로 부친과는 인연이 짧고,  모친에게는 불효하기 쉽습니다.
 
결혼이 늦어지거나 색을 밝히는 성향이 강하며, 부부간에 불화와 갈등이 심하고 외도의 가능성도 나타납니다.
 
.비겁 불급
비겁은 형제자매 친구 동료이기도 하지만, 일간 자신의 힘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원국에 비겁이 없으면  자존감이나 자립심이 약하고  자기주관이나 신념도 약해지게 됩니다. 결단력이 부족해 큰 일을 도모하기 힘들고, 승부욕이나 추진력이 부족해  일의 마무리가 약하거나 실속이 부족하기 쉽습니다.
 
독립심과 결단력이 부족하다 보니  독자적으로 일을 처리하기가 힘듭니다. 재성을 다스리는 힘이 부족해 큰 재물과 관련된 환경과 인연이 약한 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비겁이 없으면 재물을 다루는 능력이 부족하고 박력이 약하여 이성 문제에 대해서도 어려움이 따릅니다.
 
2.식상 - 식신과 상관
.식상 과다
식상이 태과하면 하는일에 비해 결실이 부족해, 신체적으로 힘들고 고달픈 일이 많아 건강상 문제가 따르기 쉽습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과다 평가하여 주변과 화합하기 힘들어 고독하기 쉽고, 자녀와의 인연이 박해 노후가 쓸쓸할 수 있습니다.
 
반항적이면서 자유주의적인 성격으로 인해 타인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면서 남에게 간섭하기를 즐기는 이중적 사고를 가지게 됩니다. 식상이 혼잡하면서 태과하면 한가지 일에 만족하지 못해 다른 일에 곁눈질하기 쉽고, 하고 싶은 것도 많은 스타일이 됩니다. 
 
언변이 유창해 설득력이 있지만, .비밀을 지키기 힘들고 권모술수에 능해 구설수가 따르기 쉽습니다. 외모를 중시하고 유행과 사치를 즐기고,.베풀기를 좋아해 씀씀이가 헤프게 됩니다. .식신이 관성을 극하므로 직장생활이 불안정 해지므로 직장이나 직업이 자주 바뀌거나 실직의 위기가 오기 쉽습니다.
 
.식상 불급
식상이 없으면 표현력이  부족하고, 활동성과 민첩성이 떨어져 사업이나 독자적으로 일을 추진하기 힘듭니다. 언변이 유창하기 못하고 재치와 민첩성이 떨어져 우둔하게 보이거나 고집스럽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여명의 경우는 애교가 부족해 무뚝뚝하다는 소리를 듣기 쉽고, 남자나 남편과도 친숙하기 힘듭니다.
식상이 없으면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거나 자식이 있어도 불효하여 자식덕을 보기 힘든다고 보기도 합니다.
 
3.재성 - 편재와 정재
.재성 과다
위 명조는 종재격이지만 특별격에서 용신으로 보는 재성이 오히려 병이 되는 명조입니다. 특별격의 경우 격국은 사주의 짜임새로 이해하시고, 길흉을 강한 오행으로 보시면 문제가 생깁니다.
  
원국에 재성이 과하면 처가 가권을 쥐게되어 남편은 가장으로서의 권위를 세우기 힘든 명조가 됩니다. 재물에 대한 탐심이 강해 투기나 도박에 빠지기 쉽고, 재물복이 약해 모으기 힘듭니다. 재물을 만지는 기회는 많으나 거쳐가는 돈이라 내것으로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직장이나 직업에 대한 이동 변동이 잦고, 의처증이나 의부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윗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기도 힘들고, 자식들은 허약하기 쉽습니다. 남명의 경우 재성이 과다하면 이성문제나 재물에 관한 문제에서 어려움이 따르기 쉽고, 여명의 경우는 고부갈등이 심할 수도 있습니다.
 
돈이나 재물, 여자로 인해 패가망신하기 쉬우니 이 부분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재성 불급
재성이 없으면 재물에 대한 기준이 없는 경우라, 거부가 되기도 하지만, 떄에 따라서는 빈천한 삶을 살수도 있게 됩니다. 남명에게 재성은 재물이기도 하지만, 여자나 아내일 수도 있습니다. 필요한 재성이 없는 경우라 재물이나 이성에 과다한 탐심을 나타내거나 집착하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바람기가 많거나, 반대로 이성에 무관심할 수도 있게 됩니다. 식상이 있으면서 재성이 없으면 할일은 많고 수완도 있으나 결실이 따르지 않는 경우라 신체적으로 허약하기 쉽습니다. 
 
재성이 불급이면 부친과 인연이 부족하거나 부친덕이 없는 경우가 많고, 남명의 경우는 아내와의 인연도 약하게 됩니다.남녀 모두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이재에 밝지 못하며 재물과의 인연이 약한 편입니다.
 
4.관성 - 편관과 정관
.관성 과다
위 명조 역시 격국으로는 종살격입니다. 고전이론에 따르면 종살격은 관성인 화가 용신이 됩니다. 그러나, 실제 임상에서 보면 화운에서 크게 문제가 따르기 쉬운 명조이니, 종격의 용, 희신은 많은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관성이 과다하면 판단력과 결단력이 부족하고 유연성이나 융통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신체가 허약하여 사회적으로 큰일을 하기 힘들고, 일의 부침이 많아  사업가로서도 적성에 맞지 않습니다. 제도와 규율, 도덕을 무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며, 다른 사람의 지시나 간섭을 받아드리기 힘들어 집니다.
 
규율이나 규칙에 얽메이기 보다는 독립하기를 원하는 경우가 많아,  직장 생활 보다는 자영업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명예나 자존심이 상하는 경우는 어떤 일도 거부하기 쉬운 타입으로, 부부간에도 어느 정도 거리감을 두는 것이 서로간에 유리합니다.
 
허세와 허풍 심하고 권위의식이 강한 성정이라, 경솔히 처신하는 일이 잦다보니 후회하는 일도 많게 되고, 가정에 소홀하는 경향이 짙습니다. 신체적으로 허약해 잔병치레가 많고, 정신적으로는 나약하고 신경이 예민해 우을증을 겪는 경우도 생깁니다. 원국에 관성이 강하면, 다소 가난하게 살아야 장수한다고 합니다.
 
.관성 불급
관성은 자신을 통제하는 제도나 규율 또는 직장이나 가정 등 일정한 울타리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자신을 통제할 제도나 도덕을 무시하는 경향이 강하다보니, 자유 방임적 생활태도로 인해 자기 멋대로 살아가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여명의 경우는 남자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모든 남자가 다 내남자라는 식이라, 이혼 가능성이 대단히 크게 됩니다. 남명의 경우는 아내나 자식과 인연이 약하고, 조직사회에 적응하기가 힘이 듭니다.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상하관계가 뚜렷하지 않는 교직이나 연구직 등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5.인성 - 편인과 정인
.인성 과다
인성이 과다하면 남자는 배우자와 이별수가 있고, 여자는 불효한 자식을 두기 쉽습니다. 학문적으로 박식한 경우가 많고 따지는 것을 좋아하며, 이기주의적 경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문서로 인한 사기행각을 벌리는 경우도 생기고, 반대로 당할수도 있습니다. 
 
주변에서 도와주는 이가 많은 경우이다보니, 무사안일하거나 게으르기 쉽고, 정신력이 약해 주변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생각은 많으나 실천력이 떨어지는 관계로 무위도식하기 쉽고, 일보다는 이성문제에 집착하여 색정에 빠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인성은 식상을 극하게 되어 자식과의 인연도 박하고, 부부간에는 불화와 갈등으로 생사이별수를 겪기 쉽습니다. 직업적으로는 다소 정적이면서 정신적이고 지적인 종교나 철학, 역학 등이 적성에 맞을 수 있습니다.     
 
.인성 불급
인성이 없으면 진취적인 성향의 식상을 제어하지 못해, 신중하게 일을 처리하기 힘들고, 올바른 결과를 도출하기가 어렵습니다. 직장이나 조직사회에서도 결재권을 쥐기 힘들고, 직접적인 책임이나 권한이 없는 직위를 가지기 쉽습니다.
 
지지 기반이 없는 상태이므로 부모와의 인연이 부족하고 학문이나 문서운이 약하게 됩니다. 의지력이 부족하고 끈기가 강하지 못해, 어떤 일을 추진하더라도  마무리가 매끄럽지 못합니다. 도덕이나 예의범절과는 거리가 멀어 사람과의 관계에서 사회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