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용신의 십성으로 보는 일간의 성향과 직업관계


1.비견이 용신이면
비견이 용신이면 사리판단이 빠르고, 성실한 사람입니다. 주관이 강해 , 다른 사람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비견이 일간을 도우는 명조라 보수적, 자기 중심적 성향이 강하고, 유연성과 융통성은 부족하게 됩니다. 당연히 타인이나 배우자의 간섭이나 통제는 꺼리는 명조입니다.

직업으로는 독립성이 보장되는 직장이나 자격증,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자영업 등이 유리합니다.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기획이나  연구분야, 기술 또는 자격증을 이용한 자영업이나 프리렌스등이 해당되며, 프랜차이즈업이나 음식업, 숙박업, 각종 유흥업도 포함됩니다.

2.겁재가 용신이면
겁재가 용신이면 솔직하고 담백한 성향이지만, 재물에 대한 욕심과 탐심이 크고, 다른 사람을 쉽게 믿지 못하여 조심하거나 경계심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동업이나 공동투자는 불리하며, 금전적인 거래도 꺼리는 성향을 나타냅니다. 

직업으로는 은행이나 보험, 증권, 대부 관련업 등 재무관련 직업이나 세무, 회계 등의 자영업이 유리합니다. 유흥이나 음식료 관련 업종, 자격증을 이용한 중개업이나 이.미용업 등도 무난하며, 일반 상업이나 프랜챠이즈업도 좋습니다.

3.식신이 용신이면
성격이 밝고 활달하며, 인정이 많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려는 희생정신이 강합니다. 또한, 자신만의 특정한 분야에 치중하면서 자신의 영역을 침해당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정적이면서 정신적인 일이나 역할을 선호하게 됩니다.

직업으로는 지식산업이나 연구, 기획분야 또는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업, 컨설팅업을 선호하며, 구체적인 업종으로는 언론이나 출판, 교직이나 학원강사 등 지식산업이나 의료, 세무, 회계 법률 등과 서비스업종, 종교계통이나 음식, 숙박업이나 일반 제조업에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4.상관이 용신이면
상관이 용신이면 밝고 활달하여 사교성이 많고, 재주가 뛰어나 팔방미인이란 소리를 듣기 쉽습니다. 다소 화려하고 동적, 육체적인 분야를 선호합니다. 화술과 외부 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대인 지향적, 인기를 기반으로 하는 일이나 활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관광 관련업이나 대중서비스업 또는 예술이나 스포츠, 언론계나 대중을 상대로 하는 활동을 선호하며, 구체적으로는 관광, 운수관련업종, 배우나 탤런트, 모델, 가수 등 대중에술이나, 축구, 농구, 발레 등 스포츠 관련업, 변호사, 변리사, 회계사 등 화술을 이용한 직업이나 신문, 방송, 잡지 등이 있습니다.

의류나 패션, 디자인 모델 등 화려함을 추구하거나, 자동차나 보험 등 영업직도 적성에 맞습니다. 대중을 상대로 하는 영업활동이나 자영업도 선호하는 업종에 속합니다.

5.편재가 용신이면
편재가 용신이면 민첩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씀씀이가 큰 편으로 호인이란 소리를 듣기 쉽고, 기교가 넘칩니다. 이성적이거나  비현실적인 활동은 꺼리는 편이며, 결과가 뚜렷이 예측되는 일을 선호하여, 활동의 댓가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합니다 
 
구체적 직업으로는 각종 상업적인 활동이나 무역, 통신, 금융계통의 업종, 벤처기업투자산업 또는 돈이 되는 모든 업종이 다 해당된다 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개발이나 각종 이권산업, 대부업, 재정 관련 컨설팅도 포함이 됩니다.
 
6.정재가 용신이면
정재가 용신이면 성실, 정직한 타입의 사람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결단성이 부족하고, 너무 알뜰하고 자상하여 다른 사람들로부터 구두쇠라는 평을 듣기도 합니다. 일간은 성실하고 정직한 타입으로, 분수에 넘치는 욕심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직업은 안정된 직장에서 자신이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댓가를 추구하는 타입으로, 안정과 명예 지향적인 직업을 선호합니다. 은행이나 보험, 증권 등 금융관련 업종이나 세무, 회계, 무역 등의 업종, 그 밖의 일반 직장이나 안정을 위주로 하는 자영업을 선호합니다. 
    
7.편관이 용신이면
편관이 용신이면 원칙과 소신이 분명하고, 판단력, 결단력이 뛰어납니다. 판단력과 결단력이 강하고 의리도 강하지만, 자신의 권세나 힘으로 타인을 억누르려는 경향도 나타납니다 

편관이 용신이면 군인이나 경찰, 검찰 등 상하관계가 분명한 편관 공조직, 감사나 검수직, 첨단산업분야, 의술계통 등, 오차나 실수를 허용하지 않는 전문성이 강한 분야 등이 해당됩니다.

8.정관이 용신이면
정관이 용신이면 제도와 규율을 중시하고, 안정적이고 변화가 심하지 않은 일이나 활동을 선호합니다. 생각이 올바르고 정직하여 후덕한 사람이 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관대하고 인자하여 군자소리를 듣기도 합니다.

직업적으로는 안정된 일반 공조직이나 일반직장 또는 위험 부담이 크지 않은 공급자 중심의 자영업도 가능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편관공조직을 제외한, 교육이나 행정 등 일반 공직이 모두 포함됩니다. 투자와 활동의 댓가가 따르는 모든 직종이 포함되고, 자격증이나 기술을 기본으로 하는 공급자 중심의 유망사업도 해당됩니다.

9.편인이 용신이면
편인이 용신이면 성격이 발랄하여 일처리가 매끄럽고 무난합니다. 전문성이 강한 역할을 선호하지만, 벌리는 일에 비해  마무리가 약한 경우도 생기고, 자기본위적, 편협된 성향을 나타내기 쉽습니다. 또한, 일반인이 접근하기 힘든 경우가 많아 자신의 직업이나 활동에 대한 긍지가 강합니다.
    
직업으로는 특수한 학문이나 기술을 이용한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의사, 약사, 한의사, 침술사, 기치료사, 안마사, 등의 활인업이나 고고학, 역사학, 철학, 문학 등, 특수한 학문이나 예술계통, 또는 민속신앙이나 전통종교, 민간풍속 관련업에 종사하는 이도 많습니다.    

10.정인이 용신이면
정인이 용신이면 두뇌가 총영하고 단정한 이미지에 인정이 많은 사람입니다. 여유와 느긋함이 있고, 학문과 체면을 중시하게 됩니다. 성장기에 부모덕이 크고, 학업에 매진하게 됩니다. 부모의 사랑속에 성장하여 효성도 지극하며, 모험심도 있고 세상 살아가는 재간도 지닌 것으로 봅니다.
   
직업적으로는 유행이나 경기에 민감하거나 순발력을 요하는 직업에는 적응하기 힘들고, 체면에 손상이 가거나 명예에 문제가 되는 일은 피하게 됩니다. 

안정되는 생활이 보장되는 일반 공직이나 일반직장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학교나 학원의 교사나 강사, 언론, 출판, 잡지 등의 일도 적성에 맞고 만족도도 높습니다. 의식주에 관련된 업종이나 기술, 전문 지식을 이용한 직업도 좋습니다.
 


※ 참고
통상적으로 용신은 오행으로 구분합니다. 
예컨데 갑목일간의 명조에서 화오행이 용신이면 십성으로는 식신이나 상관이 됩니다. 이 경우 갑목과 같은 권역의 오행이 용신이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갑목이 음권이니 정화가 용신이 되고, 십성으로는 상관이 진정한 용신이 됩니다.
 

위 명조에서 보시면 용신은 화오행으로 식상이 되고, 기신은 수오행으로 인성이 됩니다. 여기서 진정한 용신은 화오행 중에서도 갑목일간과 권역이 같은 오화나 정화가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명조에서의 용신 사화는 용신역할을 원할히 하기 힘든다 보시면 됩니다.


한편으로, 기신은 수오행인데 천간의 계수는 양권으로 일간과 권역이 다르지만, 지지의 자수와 해수는 같은 인성이지만 일간과 같은 음권으로 권역이 같습니다. 비록, 기신이라도 권역이 같으면 크게 역할이 나쁘지 않습니다.

플러스만세력이나 플러스운세력에서는 글자의 색상으로 쉽게 양권인지 음권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위 명조에서 천간의 기토와 갑목, 지지의 자수, 해수, 축토는 글자색이 북청색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글자들은 진한 갈색으로 표시됩니다. 

북청색으로 표신된 부분은 음권, 갈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양권의 오행입니다. 음권과 양권에 관한 부분은 별도 포스팅으로 제작되어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자료링크]
음권양권으로 보는 육친 살피기
양권 음권의 원리